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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The reader
Jun 23. 2020
'밥'이 대수입니다.
심야 식당과 나영석표 예능
굳이
표현하지
않아도
한 끼 밥으로 전해지는 사랑이 있고 위안이 있다. 심야식당의 주인 마스터의 음식들이 그렇다.
작품에
등장하는 음식들은 크게 화려하지 않다.
마밥, 카레, 돼지고기 된장
정식...
일본에서 흔히 만나는
소박한 한 접시
요리들이
다
.
대도시일수록 군중 속
외로움은
배가 된다.
마스터의 작은 식당은
치유의
공간
.
사람들은 저마다의 사연과 상처를 품고
한 끼 밥을 위해 이곳을 찾는다.
가게 주인 마스터는
대화를 주도하는
시끄러운 인물이 아니다.
그서
사람들의
이야기에
가만히
귀 기울인다.
정성 담긴 요리와 따뜻한 눈빛은
사람들로 하여금
절로
사연을 풀어내게 만든다.
마스터를 흠모하는 듯한 여인
.
밥값을 내지 않고 도망갔다가
일을
돕는 것으로 속죄하는
이
.
불륜을 부끄러워하는 여인과
아들을 그리워하는 노인
.
마스터의 식당을 찾는
손님들
이다.
영화는 인간의 일상에서 ‘음식’이
그저 배를 채우는
생태적
의미만이 아님을
확인시켜 준다.
손님들은
한 끼 밥을 통해
행복했거나 아팠던 기억을 소환하기도,
소중한 추억을 보태기도 한다.
음식으로
손님들의 마음을
품는
마스터 역시
추억과 사연 품은
음식으로
이곳 심야식당을 이어간다.
큰 도시일수록 서로에게 무심하다.
화려한 만큼
쓸쓸하다.
도시 뒷골목 심야식당의 존재는
그래서 더 빛나
보인
다.
크고 작은 상처 속에 살아갈 수밖에 없는
우리
.
그 상처가 오롯이
혼자만의 몫이어야 할
도시에서
마스터의 요리는 온기이다.
근원적
문제를 해결해 줄 순
없지만
적어도 앞으로 나아갈
힘은
되어준다.
밥이
대수냐고
?
영화를 보는 내내
과연
밥은
대수였다.
근래 우리나라의 방송 예능도
음식을
주목한다
.
나영석 프로듀서가 제작해 온
삼시 세끼
,
윤 식당
,
스페인
하숙
,
서진이네
등이
그렇
다
.
먹방 프로그램을
좋아하지
않는
다.
음식 자체에 관심도 집착도 없
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영석표
프로그램을 보고 있으면
긴긴 업무를 마치고 휴일을 맞은 듯
편안함에 스며든다.
한 끼 밥을 준비하는 사람들의
클로즈업
된
손.
싱싱한 식재료.
음식을
받아 든
사람들의 설렘 가득 눈빛.
화면 속
일상은
잔잔한
호수이
다.
일본에서 크게 흥행했던 ‘심야식당’이
이들 예능 프로그램의 모태 아니겠냐는
평가에
어쩔 수 없이
동의하게 된다.
한 끼 밥을 ‘대접
’하거나
'
함께 먹는’ 행위를 통해
음식이 갖는
사회적ㆍ
심리적 치유
기능을
확인시켜 준다.
가만히 생각한다.
내 인생의 음식은
무엇이었나
?
긴긴
채식 위주의 삶에서
엄마의 김치
와
청국장찌개
가
단연
각별하다는
답이
나온다
.
전국적으로 소문나버린
고향의 맛집
칼국수도
고단한
순간의
위로였
다
.
마음
시끄러운 날이면
이들에
기댔을
것이다.
심야식당의
영상 또한
그러했다
.
그대도
나도
오늘
위로가 되어줄 한 끼와 만나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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