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1.22. 화요일. 새벽Tea톡 317
상쾌한 새벽 차 한잔의 힐링! 오늘도 유쾌한 하루를 창조하는 5분 인문학! 메타버스 스쿨혁명 TV 새벽Tea톡 김은형입니다. 2022년 11월 22일 화요일 새벽Tea톡 317회는 국립 대구 박물관에서 출판한 『아름다운 순간 : 중국광시 복식문화』의 전시 도록으로 제 삶을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어제는 그제 처음 찾았던 고미술품 갤러리를 다시 다녀왔습니다. 5만 년 전 인류의 문화유산에서부터 몇 백 년 전 유산까지 사람들의 삶이 다양한 사물로 중첩되어 쌓인 모습에서 어쩌면 우리 삶의 세계란 단 하나의 시공이 아닌 수많은 시공이 겹쳐 중첩되어 있는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마침 배우 하정우의 그림을 컬렉션 하시는 스님과 우연히 조우하며 잠시 말씀을 나누던 중 갤러리 대표님과 1만 년 전 전생 인연이 있으시다는 말씀을 듣고 나니 인간의 몸이 유한하여 썩어 사라지기에 형체만 보이지 않지 사람 또한 윤회한다는 말씀 또한 그럴 수 있겠구나 싶더라고요. 오늘 새벽 우연히 책장에서 뽑아 든 대구 국립박물관의 2019년 12월 24일 오픈한 『아름다운 순간 : 중국광시 복식문화』 도록을 책장에서 펼쳐 드니 광시성의 아름다운 전통 복식들과 함께 좡족 조각보가 눈에 들어왔습니다. 35개의 각각 다른 기하 도형의 조각들이 독립된 패턴이면서 직사각형의 보자기 위에 다시 또 하나의 패턴으로 단일한 세계를 구성하고 있는 모습이 바로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던 것이죠. 좡족 조각보 사진 아래 캡션을 잠시 소개해 볼까요?
“ 기하 도형은 좡족의 중요한 문화정보를 내포하고 있다. 벽사辟邪를 의미하는 마름모무늬와 벼농사 문화를 의미하고 있는 십자 무늬, 나비를 형상화한 삼각형 무늬를 표현했다. 수공 염색 공정으로 제작하였으며, 존귀함을 내포한 홍색과 자색으로 염색했다. ”
전통적인 패턴과 상징이란 결국 사람들의 삶 속에 내재했던 소통을 위한 언어와 같은 것인데 그것이 조각보라는 전통유산으로 내려오면서 그 시대의 이야기를 반복해서 들려주고 있는 것이죠. 만약 그렇다면 우리의 삶 또한 단순히 현재 나만의 삶뿐만 아니라 더 많은 중첩된 삶이 있을 수 있다는, 그래서 어쩌면 자신만의 안위를 내세운 이기적 삶이란 매우 위험한 망상이거나 망각일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나와 내 가족, 그리고 내가 속한 직장과 나라와 세계는 물론 우주까지 사고를 확장시켜 그 속에서 조화로운 한 존재로 살아가는 삶의 태도야말로 우리가 적정한 삶을 살아가며 여여히 행복할 수 있는 코드는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는 새벽! 오늘은 우주적 스케일의 조화로운 존재로 살아가 보는 것은 어떨까요?
여러분들의 하루를 명쾌하게 안내하는‘메타버스스쿨혁명TV’ 새벽 Tea톡 김은형이었습니다.
구독과 좋아요 공유는 사랑입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