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새벽Tea톡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은형 Nov 28. 2022

생각은 나의 행복이자 불행이다.

2022.11.28. 월요일. 새벽Tea톡 323.

 상쾌한 새벽 차 한잔의 힐링! 오늘도 유쾌한 하루를 창조하는 5분 인문학! 메타버스 스쿨혁명 TV 새벽Tea톡 김은형입니다. 2022년 11월 28일 월요일 새벽Tea톡 323회는 ㄱ출판사에서 생각중독 해독 학교라는 부제로 나온 김은형의 『메타버스 디톡스쿨』로 제 삶을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새벽 3시 40분쯤 깨어보니 지인들의 카톡이 줄을 서서 저를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문득 내 하루의 시작이 카톡과 문자로 전달된 타인들의 언어로 시작되고 있구나 생각하며 주역(周易) 문언전(文言傳) 건괘(乾卦)의 ‘동성상응 동기상구(同聲相應 同氣相求)’ 로 돌이켜 생각해보니 물이 습한 곳으로 흐르는 이치와 다르지 않겠구나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같은 소리는 서로 호응하고 같은 기운끼리는 서로 찾기 마련이란 옛말은  진리인지도 모르겠습니다. 


하루를 시작한다는 것은 어쩌면 전 생애적인 일입니다. 어떤 일과 행동을 처음으로 시작(始作)하는 하루하루가 모여 우리 삶이 되고, 그것을 시작(詩作)하며 시험 삼아 시작(試作)하는 일들이 결국 우리 인생의 전부이기 때문이죠. 그래서 아침을 여는 첫 언어는 항상 기운생동하는 긍정의 언어로 시작하는 것이 행복의 포인트이기도 합니다. 불행의 첫 단추가 중독적인 언어로부터 시작된다는 것은 다 아는 사실이죠? 그래서 부모의 칭찬이 아이의 자존감을 높이고 사랑하는 가족들과의 상쾌하고 유쾌한 아침인사가 보약이 됩니다. 김은형 저자의 생각중독 해독학교 『메타버스 디톡스쿨』 제 책에서 잠깐 디톡스 지혜를 빌려볼까요?


“ 생각 중독이 바로 가상현실이다. 실제가 아닌 자신이 스스로 만들었거나 누군가 만든 프레임과 시스템이 진짜라고 믿는 환상이며 꿈과 같은 몽환이다. 그러니 생각은 나의 행복이자 불행이다. 그 어떤 생각도 버리고 본래의 온전한 자신을 각성하게 되면 돈과 행운을 빌며 행복을 추구하지 않아도 이미 주머니가 가득 채워진 충만한 자신을 보게 된다............ 의존도가 높은 사람은 불만이 많다. 돈도 복도 주는 사람보다 받는 사람이 더 불만이 많다. 받는 것이 습관이 되면 의존도가 높아져 점점 더 자주 의존하게 되고, 불만과 불안이 높아지며 결국 ‘없다(결핍)’는 중독적 사고에 물든다. 현대 상품 자본주의는 바로 이런 인간의 ‘결핍’된 중독적 사고를 이용해서 사람을 ‘인간’이 아닌 ‘소비자’로 만든다. 우리 아이들이 중독 자본주의 경제 시스템에 휘둘리며 노예적 삶을 살지 않고 인간으로 존중받는 삶을 살게 하려면 깨어 있어야 한다. 돈과 상품이 주는 도파민 호르몬의 쾌락을 행복으로 오해하지 않고 이미 자신의 내면에 충분히 내재되어 있는 충만함과 행복을 발견하며 저절로 충만한 사람으로 깨어 있는 수행적 관점의 교육이 다시 디자인되어야 하는 것이다. ”


여러분들의 새로운 창조의 아침을 충만한 행운으로 주머니가 가득 채워진 풍요로운 본성의 자신의 언어로 시작하고 그런 자신의 삶에 주인으로 살아간다면 풍요는 바로 여러분들의 것입니다. 오늘은 사랑과 자비로 가득한 풍요로운 전 생애적인 삶의 시작 선에 우리 함께 같이 서볼까요? 

준비~~~ 요~~~ 땡~~~   



여러분들의 하루를 명쾌하게 안내하는 ‘메타버스스쿨혁명TV’  새벽 Tea톡 김은형이었습니다. 

달리기 전에 구독과 좋아요 공유 마구 누르시고 출발하세요 ~~~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