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질그릇 May 26. 2024

다시 시작합니다.

하나님 앞에서(Coram Deo)

아침에 일어나 기도를 했습니다.


기도 후에 보니 아내는 아침 일찍 동네 산책을 나간 모양입니다.

지난주부터 교회에 혼자서 출석하게 된 저는 우선 씻고 준비를 했습니다.


제가 마지막으로 교회에서 예배를 드린 것이 2010년 5월이니까,

14년만에 교회의 믿음 공동체 안에서 예배를 드린 것입니다.

오랜 세월이 지났습니다. 그렇게 훌쩍 지나가기만 했습니다.


예배 준비를 한 후에 아내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는 곳에 갔습니다.

아내는 없었지만 곧 올 거라 생각해서 벤치에 앉아 잠깐 기도를 드렸습니다.

연로한 부모님, 직장생활로 힘든 아들, 그리고 저로 인해 상처가 많은 아내에게

은혜로운 하루가 되기를 기원했습니다.


저를 발견한 아내가 저를 불렀습니다. 

"뭐해?"

씩^^ 웃으면서 아내를 따라 나섰습니다. 집으로 돌아오는 길입니다.

아내보다 반 발자국 뒤에서 걸으면서 아내의 어깨를 보았습니다.

요즘 부쩍 힘이 없어진 아내입니다.


제가 영적으로, 육체적으로, 세속의 기준으로 휘청댈 때에 묵묵히 큰 힘이 되어준 아내입니다.

그 아내가 지금은 많이 아픕니다. 그것이 가슴을 파고 듭니다.


기도 중에 마음에 주신 말씀이 있습니다.

"네가 믿음 안에서 먼저 바로 서야 네 가정이 평안할 수 있다."


맞지요. 맞습니다. 저는 고집스럽게 살아 왔습니다. 타협없이 살아 왔습니다. 가정을 돌보지 못했습니다.

그러니 제가 영적으로, 육체적으로, 그리고 세속의 기준으로도 바로 서야 합니다.


"모든 것은 나로부터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기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