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싯돌 1기 2주차
부싯돌 1기는 총 14명의 참가자들이 지원해 총 5개의 주제를 디벨롭하고 있다. 각 팀의 팀명과 팀이 맡은 로컬 비즈니스 주제는 다음과 같다.
1. 비행: 양봉으로 생산한 꿀과 부산물을 활용해 부안군의 매력을 담은 상품을 개발합니다.
2. 내부자들: 갯벌- 꿀벌-농업, 기후변화와 맞닿은 3가지의 주요 컨텐츠를 기반으로 가족 체험 프로그램을 개발합니다.
3. 디딤돌: 부안에 방문하는 가족 관광객 중 아이들을 위한 디저트를 개발합니다.
4. 후무뭇: 부안 특산물을 활용한 후무스를 개발합니다.
5. 부-비부-비: 부안에서 버려지는 1차 산업 부산물을 활용한 업사이클링 상품을 기획하고 개발합니다.
부싯돌 1기 2주차 목표는 각 팀이 진입해야 할 시장을 판단하기 위한 데이터 조사를 실시하는 것이다.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품/서비스가 속해 있는 기존 시장을 이해해야 한다. 본격적으로 프로젝트를 시작하면서 각 팀은 현시장 규모, 성장세 등을 조사하면서 시장 트렌드를 파악하고 그 시장에서 우위에 서 있는 플레이어들의 특징을 파악하기 위한 경쟁사 분석을 했다. 관련 시장의 우위를 점유하고 있는 기업의 제품/서비스를 분석하고 기존 프로덕트를 구입하고 있는 소비자들의 연령대, 성별, 소비 패턴은 무엇인지 알기 위해 타깃 및 소비자 분석을 했다. 기존에 형성되어 있는 시장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만나보고 싶은 타겟 고객을 구체화하는 작업을 진행했다. 팀 별로 산업 및 소비자에 대한 이해도가 더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최소한의 영역은 추가적인 과제로 내주었고 조사하면서 자료조사가 추가적으로 더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은 팀들이 자율적으로 설정할 수 있었다.
각 팀은 시장현황, 경쟁사분석, 타깃 및 소비자 분석을 자율적으로 조사하여 기존 시장의 문제를 1차적으로 정의해야 한다. 목표 결과물만 제시해두고 참가자들이 자율적으로 조사하게 맡기니까 시장 조사를 처음 해본 참가자들이 많아서 그런지 어떤 것에 초점을 맞추고 해야 하는지, 어떤 것을 먼저 조사해야 하는지, 어떤 곳에서 어떻게 데이터를 얻어 인사이트를 도출해야 하는지 몰라 우왕좌왕 하는 것이 눈에 보였다.
자료조사 방법을 몰라 헤매는 참가자들의 능력치를 끌어 올리기 위해 자료조사 방법론을 알려줄 수 있는 기초역량 특강 시간을 도입하였다. 시장 분석 및 자료조사를 처음 해보는 참가자들도 많았기 때문에 이들을 위해서 네이버 데이터랩 등을 활용한 키워드 분석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함께 학습하고 간단하게 실습해보는 기초역량특강을 준비했다. 기초역량특강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참가자들만 와도 된다고 안내했는데 14명 중에 12명이 와서 신청했다. 이를 통해 대부분의 참가자들에게 데이터 분석 및 인사이트 도출 방법론을 배울 수 있는 시간이 필요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두 번째로 자료조사의 방향성 및 우선순위 설정을 어려워하는 참가자들을 위해 권기효 대표님과 멘토링 시간을 마련했다. 대표님은 각 팀 별이 먼저 조사해야 할 자료조사의 방향성과 우선순위를 명확하게 설정해 주셨다. 역시 1000명의 아이들을 코칭한 경력이 있어서 그런지 각 팀이 헷갈리고 있는 이유, 어려워하는 이유를 명확하게 짚어내셨고, 그 팀에게 우선적으로 필요한 조사 영역 및 목표 지점을 그 팀이 할 수 있는 수준으로 설정해주셨다. 팀에게 필요한 자료조사 영역의 우선순위가 생기자 팀 내에서도 업무 분배가 훨씬 빠르게 일어났고 팀 별로 우왕좌왕하며 헤매는 시간이 현저하게 줄어든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프로젝트 디벨롭 임무를 맡은 PM으로서 대표님의 코칭을 옆에서 보고 들으면서 느꼈던 점은 두 가지였다. 하나는 참가자들에게 질문하는 방법을 연습시켜야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두 번째는 피드백 받는 과정과 그 결과물을 데이터화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참가자들은 자신이 조사한 자료를 구두로 길게 이것저것 말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럴 때 듣는 입장에서 어떤 것이 핵심적인 부분이고, 어떤 부분이 부족한지 명확하게 파악하기 어려웠고 무엇보다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렸다. 한정된 시간 내에 멘토링이 효율적으로 진행되기 위해서는 조사한 부분을 표 또는 가시적인 이미지 등으로 구현해서 대표님의 팀 상황을 단기간에 파악할 수 있게끔 만드는 과정이 필요해 보였다.
팀들이 효과적으로 대표님의 멘토링을 받아들이기 위해서 또한 구두로 이뤄지는 멘토링 내용을 정리해주는 역할도 필요했다. 대표님은 다양한 사례와 함께 구두로 멘토링을 하기 때문에 참가자들마다 대표님이 중요하게 보라고 말한 포인트를 해석하는 시각이 조금씩 달랐다. 새롭게 받은 과제를 공통으로 인식하기 하게 위해서는 멘토링 결과를 정리하고 팔로우업 해주는 역할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다음주에는 프로젝트 멘토링 전후 상황을 아카이빙하고 전달함으로써 멘토와 멘티가 만났을 때 상황 파악을 해야 하는 시간을 최소화해볼 생각이다.
일주일 동안 기초역량 특강, 멘토링, 그리고 자율적인 시장조사 시간을 가진 팀 별 1차 문제 정의문은 다음과 같다.
● 시장현황
양봉 부산물을 활용한 제품이 속해 있는 관련 시장을 채택한 후 시장 규모, 성장률, 어떤 이유로 시장이 커지고 있는지 현 시장 흐름을 기입해 주세요.
양봉부산물로 나오는 식용 가능한 수벌 번데기가 활용되지 않고 폐기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2021년 기준 국내 식용 곤충시장 231억, 2020년 식용 곤충 세계 시장 규모는 약 2600억으로, 세계 시장 기준 2020년부터 2028년까지 연평균 27.4%의 성장률이 예측됩니다.
● 자사 및 경쟁사 분석
우리 브랜드와 경쟁사가 현시장 상황속에서 어떤 강점을 갖고 어떤 경쟁력이 있는지, 어떤 포지셔닝에 위치해있는지 등을 분석해 주세요.
수벌 번데기에는 다른 곤충들에게 발견되지 않은 ‘엽산’이 함유되어, 건강보조식품 및 기능식품으로서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수벌 번데기가 식용으로 인증받은 지 얼마 되지 않아, 아직까지 시장에서 수벌 번데기 관련 제품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 타깃 및 소비자 분석
연도별 소비자 트렌드를 파악하기 위해 뉴스기사와 사이드를 조사하고, 타깃과 소비자의 특징을 기술해 주세요.
기후위기 촉발로 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대안으로, ‘미래 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부상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주요 타깃은 연간 고기 소비량을 줄이고자 하는, ‘착한 소비’를 지향하는 고객층입니다.
● 만나보고 싶은 타겟 고객
고객군 정의, 타겟 고객 선정해 주세요. *전략 수립은 필수x
환경에 관심이 있는 자녀가 있는 30대-40대 기혼자, 근육 성장을 원하는 헬스인, 시간이 없어 아침을 거르는 직장인을 만나보고 싶습니다.
● 양봉 부산물이 어떤 것이 있는가?
꿀, 밀랍, 로열젤리, 프로폴리스, 꽃가루, 봉독, 수벌번데기, 양봉, 산업쓰레기
● 양봉 부산물 활용 방법은 무엇이 있는가?
꿀 : 식품, 화장품
밀랍 : 화장품, 캔들, 포장지, 인형
로열젤리 : 건강식품
프로폴리스 : 건강식품, 치약, 생활용품
꽃가루 : 건강식품
봉독 : 한의학 재료
수벌번데기 : 건강식품, 미래 먹거리
양봉 : 스마트양봉, 양봉이라는 콘텐츠
양봉옷, 기구 : 리사이클링
● 현재 양봉 부산물을 활용하고 있는 기업 및 제품 시장 현황은 어떻게 되는가?
허니랩 (친환경 식품포장 랩 제조 판매) -->밀랍활용
안상규 벌꿀 (프리미엄 꿀 온라인 판매) --> 꿀 활용
용수양봉카페 (양봉활용한 테마 카페) --> 양봉이란 컨텐츠 활용
진성유한책임 --> 로열젤리, 수벌번데기 활용
선야타 (브라질 기업 전세계1위) --> 프로폴리스 원액 활용
천진바이오텍 (국내 유일) --> 봉독 활용
비 플라스티 (자연 보톡스)--> 봉독 활용
양봉부산물 식품 첨가물 시장 (2022년 기준)
91억 판매액 달성
벌꿀 70.58%
로열젤리 식품 16.02%
로열젤리 10.2%
사양벌꿀 2%
화분 함유제품 1.16%
가공화분 0.11%
● 우리 팀이 주목한 기존 시장 문제
자료조사를 바탕으로 관련 시장에서 팀이 주목하고 있는 기존 제품/서비스에 대한 고객들의 불만/니즈를 한 줄로 문제 정의해주세요.
- 이 문제와 관련한 이해관계자들은 누구고, 서로 어떻게 연결되어 있나요?
수벌 번데기를 공급하는 양봉업자, 단백질 파우더 제조업자, 식용 곤충 산업 종사자, 미래먹거리 관련 산업 종사자, 자연식품을 찾는 사람들입니다.
- 이 문제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고단백 식품인 수벌 번데기가 제대로 활용이 잘 되고 있지 않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존 사례는 무엇이 있고, 그 성과와 한계는 무엇인가요?
수벌 번데기를 활용할 수 있기 위해 2020년 식용 가능 인증을 받았지만, 아직 수벌 번데기를 활용한 식품이 시중에 없습니다.
- 전 과정을 통해 정의한 진짜 문제는 무엇인가요? (대상자, 목표, 정의한 문제)
고부가 가치를 창출 못하는 양봉업자가 수벌 번데기를 통해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수벌번데기를 활용한 제품을 개발한다.
● 기후변화체험 프로그램 시장현황
시장 규모, 성장률, 어떤 이유로 시장이 커지고 있는지 현 시장 흐름을 기입해 주세요.
1)커가는 기후행동 콘텐츠 시장
한국 콘텐츠 진흥원이 발표한 2024 콘텐츠 산업 전망 키워드로 기후행동이 나올 만큼, 코로나 19 이후 기
후변화에 대한 대중의 경각심과 함께 다양한 기후변화 콘텐츠가 증가하고 있고, 이에 따라 앞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이는 유망한 시장임을 확인했다. 또한 ‘친환경 소비’라는 소비 행태도 당분간은 지속될 것으로
보이기에 매력적인 시장이다.
2) 왜 갯벌과 양봉, 기후변화에 대해서 알아야 하는가?
비식생 갯벌이 주된 우리나라 갯벌은 연간 26~48만 톤의 이산화탄소를 침적할 수 있는 탄소 저장고로서
가치가 매우 크지만, 간척지 개발 등의 이유로 전체 갯벌 면적이 감소하고 있다. 그리고 꿀벌은 화분 매개
자로 자연과 농업생태계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이상기후로 인해 꿀벌이 감소하고 과일 재배가 어
려워지며 이는 결국 생태계가 무너지는 결과까지 초래한다. 그렇기에 이러한 갯벌 면적 감소과 꿀벌 감소
를 막기 위해선 미래 세대에게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 제고가 필요하다.
3)갯벌, 양봉 관련 기후 변화 체험 프로그램
기후변화 콘텐츠를 3가지 기준을 가지고 나눴으며, 우리가 설정한 기준은 ‘1차 기후변화에 대한 내용 습득, 2차 직접적으로 창의적 학습을 요하는가, 3차 간접적으로 기후변화 콘텐츠를 경험하는가’로 설정했다. 1차의 경우 유튜브나 블로그, 갯벌에서 살아남기와 같은 도서, 기후변화교육프로그램 등 일방적으로 정보를 습득하는 형태가 주였으며, 주로 아동을 대상으로 한다. 하지만 이러한 활동은 2018년 이후로 크게 찾아 볼 수 없음을 확인했다. 2차는 박물관, 생태관, 갯벌관련 축제(컬러 머드페인팅, 머드 셀프마사지 등), 양봉 체험(지역 양봉체험장, 생태 양봉 체험교실, 도시양봉 체험 등), 양봉 박물관 등 직접적으로 갯벌 혹은 양봉과 마주치며 창의적인 학습을 이루는 형태가 주였으며, 주로 사용 대상은 부모와 어린 아이들 위주임을 확인했다. 3차는 꿀과 관련된 음료와 디저트를 판매하는 용수 양봉 카페, 꿀벌 여행 기차카페, 그리고 갯벌 체험과 함께 커피를 마실 수 있는 뻘다방, 베트남 나트랑에 있는 ‘Thap Ba’ 머드 온천 등 간접적으로 양봉과 갯벌에 대해 배우며 이를 학습이 아닌 음식이나 피부 미용등의 다른 콘텐츠로 경험하는 형태가 주다. 사용 대상은 전연령층에 걸쳐 있었다.
● 경쟁사 분석
경쟁사가 현 시장 상황 속에서 어떤 강점을 갖고 어떤 경쟁력이 있는지, 어떤 포지셔닝에 위치해 있는지 등을 분석해 주세요.
1)경쟁사 3개 업체 케이스 조사
2)경쟁사 포지셔닝 맵
3)경쟁사의 성공 요인
- 교육적 가치:참여자들이 기후 변화의 원인, 영향, 대응 방안에 대해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 참여 및 상호작용의 정도:참여자들이 직접 실험하고, 탐구하며, 상호작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
써 학습 효과를 극대화한다.
- 접근성과 포용성:연령, 학습 능력, 지역적 위치 등 다양한 참여자들이 접근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프로
그램을 설계한다.
- 지속 가능한 행동 변화 촉진 :기후 변화에 대한 인식 제고 뿐만 아니라, 실질적인 생활 속에서 지속 가
능한 행동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 중요하다.
- 협력 및 파트너십 :학교, 지역사회, 비영리 단체, 정부 기관 등과의 협력을 통해 프로그램의 영향력을
확대하고,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이를 통해서 현 사업은 참여 및 상호작용의 정도와 교육적 가치가 높은 위치로 설정하고자 한다.
● 타깃 및 소비자 분석
연도별 소비자 트렌드를 파악하기 위해 뉴스기사와 사이드를 조사하고, 타깃과 소비자의 특징을 기술해 주세요.
먼저 환경과 관련하여 주된 2가지 소비자를 설정하였다.
1) 아이가 있는 밀레니어 세대 부모
아이가 있는 밀레니어 세대 부모는 키즈 시장의 문화생활에 주요 소비자로 떠오르고 있으며, 환경 사회에
가치 있는 소비를 아이와 함께 공유하며 경험하기를 원한다.
2) 가치소비를 지향하는 20대
가치소비를 지향하는 MZ세대는 단순히 소비하는 것이 아닌 사회적 가치와 신념을 통해 소비하며 자신의
가성비보다 친환경과 윤리적인 가치를 위한 상품에 대한 가심비 소비를 추구한다.
● 만나보고 싶은 타겟 고객
고객군 정의, 타겟 고객 선정해 주세요. *전략 수립은 필수x
1) 35-45세의 자녀가 5세 이상의 1명 이상 있고, 자녀의 성장에 아낌없이 투자하는 M세대 맞벌이 하는
부모님 or 보호자
2) 20-24세의 대학생이고 기후변화 체험 프로그램과 환경보호에 관심이 많은 사람
● 갯벌, 양봉 등 기후변화와 관련된 부안 내 자원은 무엇인가?
1) 지리적 자원
- 다양한 생태가 존재하며 체험이 가능한 7개의 대항리, 하섬, 두포, 모항, 관선불, 구진, 줄포만 갯벌
- 22년 1 월 부안군 내 등록 양봉 농가 82곳(서양종 사육 농가 81곳/토종꿀벌 사육 농가 1곳)
2) 인적 자원
- 부안 내 맨손 어업인
- 부안 내 양봉 종사자
3)생물적 자원
- 동죽, 맛, 바지락, 소라, 고동, 골뱅이, 똘장게, 지충, 불등풀가사리, 짱뚱어 등 갯벌에 서식하는 다양한 생물
- 양봉 농가에서 생산한 꿀
- 부안 꿀벌위도격리육종장 밀원수 450여 그루
*꿀벌이 꿀과 화분을 수집하는 나무로 산림의 가치를 높이는 우수자원이며, 양봉농가에서는 꿀을 생산하는 데 꼭 필요한 소득원
3) 문화적 자원
- 부안 줄포만 노을빛 정원에서 진행하는 갯벌과 관련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수상레저체험-생태체험프로그램-만들기 체험-갯벌생물탁본체험 등)
- 갯벌체험이 가능한 부안마실축제
- 부안 ESG&ME 양봉 축제
4) 국가적 자원
- 부안군, 양봉농가 지원 사업 추진(친환경 벌통, 꿀 생산장비(자동채밀기 등), 말벌퇴치장비, 벌꿀 포장재, 안정성 검사비, 고품질 기자재(소초광·화분 등) 등 6개 사업에 총 1억 7000만원(보조 8500만원, 자부담 8200만원) 지원)
- 기후변화 취약계층 지원 공모사업 5억 선정(폭염 한파 등 기후변화에 취약한 계충에게 쿨루프, 쉼터 등을 지원)
● 우리 팀이 주목한 기존 시장 문제
자료조사를 바탕으로 관련 시장에서 팀이 주목하고 있는 기존 제품/서비스에 대한 고객들의 불만/니즈를 한 줄로 문제 정의해주세요.
- 이 문제와 관련한 이해관계자들은 누구고, 서로 어떻게 연결되어 있나요?
- 이 문제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존 사례는 무엇이 있고, 그 성과와 한계는 무엇인가요?
- 전 과정을 통해 정의한 진짜 문제는 무엇인가요? (대상자, 목표, 정의한 문제)
“갯벌‧양봉 기후변화체험 프로그램이 아동에게 집중되어있으며, 이것이 친환경 가치소비가 연결되어 있는 것을 모른다.”
이 문제와 관련한 이해관계자들은 누구고, 서로 어떻게 연결되어 있나요?
- 양봉, 갯벌 체험 업체 -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지 않음.
- 아이를 키우고 있는 밀레니얼 부모와 환경 가치소비를 추구하는 20대 - 아동에 집중된 프로그램에 지루함을 느끼고 흥미도가 떨어져 일회성 프로그램으로 여겨짐. (재방문률 하락)
이 문제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 프로그램들이 너무 아동에 집중되어 있다. 양봉과 갯벌이 환경가치소비로 연결될 수 있다는 연결성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존 사례는 무엇이 있고, 그 성과와 한계는 무엇인가요?
- “용수양봉카페” 접근성이 좋고 어른들과 아이들까지 두루 즐길 수 있지만 양봉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다는 한계가 있다.
전 과정을 통해 정의한 진짜 문제는 무엇인가요? (대상자, 목표, 정의한 문제)
- 친환경 소비에 적극적인 어른들이 즐길 수 있는 갯벌‧양봉과 관련한 콘텐츠가 적다.
● 가족 디저트 시장현황
시장 규모, 성장률, 어떤 이유로 시장이 커지고 있는지 현 시장 흐름을 기입해 주세요. 아동을 위한 디저트 시장 현황도 추가적으로 기입해주세요.
전체 디저트 시장은 19년도 대비 22년까지 4년간 꾸준한 매출 성장을 보이고 있다. 관련 키워드로 부상한 것이 ‘선물용 디저트’로 이는 5년 전에 비해 조금씩 성장하고 있는 추세이다. 선물용 디저트 중 아이 답례품(어린이집 구디백)은 시장의 폭이 적었기에 디저트 답례품(선물)이라는 키워드에 초점을 두고 시장조사를 진행하였다. 답례품 종류를 검색, 비교해보니 비타민> 초콜릿 > 견과류 > 떡 > 쿠키 > 꿀 > 깨소금 순으로 인기를 파
악할 수 있었다. 이를 토대로 제일 인기가 많았던 비타민을 심층 분석하였는데, 일반 비타민(알약) > 곤약젤리 > 일반 구미 젤리 > 비타민 젤리 > 액상형 젤리 순으로 시장 규모를 비교할 수 있다. 우리 팀 디딤돌(이하 DDD)는 저당, 저칼로리 등의 건강을 챙기는 현재 소비 동향에 따라 디저트 분야에서도 건강을 함께 챙길 수 있는 비타민 젤리 시장을 주제로 분석을 하고자 했다.
● 경쟁사 분석
경쟁사가 현 시장 상황 속에서 어떤 강점을 갖고 어떤 경쟁력이 있는지, 어떤 포지셔닝에 위치해 있는지 등을 분석해 주세요.
건강과 맛, 특산품과 아이들을 위한 젤리로 4분할하여 포지셔닝 맵 제작
온라인시장에서의 젤리시장은 포화상태이며, 아이들을 위한 비타민젤리가 대기업(티니핑,핑크퐁)에서 캐릭
터 젤리를 내놓았다. 오프라인 시장에서의 젤리 시장 중, 타 지역 특산품 활용한 디저트는 구매 즉시 바로 소비해야하는 디저트 카페가 더 많다는 점을 파악했다. 그중에서 ‘우무(제주)’, ‘일본곤약젤리’, 등.. 현재 인기있는 젤리(푸딩) 디저트 기존 경쟁사를 알아보면, 우무는 제주 해녀가 채취한 우뭇가사리를 활용한 수제 푸딩가게로, 20-30대를 타겟으로 칼로리와 디자인, 마케팅에 집중하고 있어 인기를 끌고 있다. 커스타드, 말차, 초코, 우도땅콩, 애플망고 5가지 종류를 판매하고 있으며, 푸딩 먹는 순서도 정해져 있어 관광객들은 한번에 5가지 맛을 산다. 그러나 구입 후 1시간 내로 먹어야 하는 단점이 있고, 전 제품 6,800원으로 총 20,400원을 소비한다. 푸딩 비누 굿즈로도 부수입을 얻는 특징을 알 수 있었다.
● 타깃 및 소비자 분석
연도별 소비자 트렌드를 파악하기 위해 뉴스기사와 사이드를 조사하고, 타깃과 소비자의 특징을 기술해 주세요.
20-30대가 여행갈 때 혼자 혹은 친구랑 같이 숙박여행을 위주로 하는 경향을 보였다. 뛰어난 맛보다는 디자인과 마케팅을 핵심 포인트로 네이버, 인스타 맛집을 검색하여 찾아간다. 건강에 많은 관심을 보이며 헬시플레저 트렌드를 따라 일상 속 저당, 저칼로리 식품을 소비하는 경향이 있다.
● 만나보고 싶은 타겟 고객
고객군 정의, 타겟 고객 선정해 주세요. *전략 수립은 필수x
아이들과 가장 가까운 이해관계자가 초등학교 선생님일 거라고 생각하여 인터뷰 가능한지 문의요청. 부안초등학교 교사 섭외여부 X (전화드렸으나 공문을 통해 인터뷰 수요조사를 진행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았다.)
● 부안 관광 산업 행태 조사
부안 내 방문하는 관광객 유형 조사, 그 중 아이들을 동반한 가족 방문객 방문 빈도, 여행 방식, 즐겨 먹는
먹거리 등 조사
부안 내 자연자원을 이용한 관광유형이 많다. 특히 변산반도에 해수욕장이 있어 관광객이 많이 찾아온다. 변산해수욕장 기준으로 방문자수는 방문자수 14.7%p증가했다. 다만 체험시설이 부족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전주시 방문객이 가장 많지만 원거리(70km이상) 방문객이 41%로 무시할수 없을정도의 비중을 차지한다. 부안(채석강>소노벨>변산해수욕장>격포함>내소사 순으로 검색량 비중 차지) 채석강 방문객은 다른 부안 지역 방문객에 비해 식당을 이용할 확률이 높다. 여행 목적지 이유로는 볼거리 가장 높았고, 여행 준비 시 확인한 주요 정보는 음식 및 맛집 정보이며, 경험한 활동으로는 맛집방문>캠핑>등산/트레킹순이다. 그리고 대부분 차량 이용해 관광하고 있다. 부안 숙박여행이 당일여행 대비 3배 높으며(당일 여행 중 집이 근거리라 미 숙박함) 숙박&당일여행 모두 식음료비를 지출이 많은 것으로 확인됐다. 만족한 관광지로는 자연환경을 볼 수 있는 ‘채석강/적벽강’가장 높고, 불만족한 관광지는 볼거리가 부족하고 비싼 곰소염전으로 뽑혔다.
● 가족 단위 관광객 식문화 조사
다른 관광지에서 부모님들은 어린이들에게 무엇을 먹이고 있는지 등 타 도시 사례 조사
변산면에서 소비액은 매년감소추세, 식음료업 비중 가장 높고 코로나 이후 더욱 증가했다. 변산면>부안읍>진서면순으로 변산면이 소비액 비율이 월등히 높으나 매년 감소추세이다.
[역사 및 생태 코스] 변산반도 국립공원-내소사-마르(카페)-채석강-수성당-변산해수욕장
[아이와 같이 방문할 수 있는 코스] 채석강-격포항-수산시장-달콤커피(카페)-격포해수욕장-소노벨 변산
변산해수욕장 인터뷰 시 보통 처음여행(60.2%), 2회(28%), 3회이상(11%)로 재방문율은 10%였다. 함께 동반한 여행객으로는 남편혹은 아내가 가장 높고, 신생아/유아 자녀 동반자의 주요 고려사항은 ‘영유아 위주 체험’이며, 어린이 자녀 동반자의 주요 고려사항은‘쾌적한 편의시설’이었다.(남편 혹은 아내가 50%,어린이 자녀(6-12세미만)18%, 신생아/유아 자녀(6세미만)9%)
● 부안 디저트 산업 현황 조사
부안 디저트 산업군 현황(주요 업체, 판매 방식, 주 방문객 등)
부안 하면 떠오르는 먹거리로는 ‘바지락/백합죽’가장 높았고, 30-40대 높은 응답비율 보인다. 문제점은 한정된 식/음시설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먹을데가 없고 메뉴도 비슷하다.)
● 우리 팀이 주목한 기존 시장 문제
자료조사를 바탕으로 관련 시장에서 팀이 주목하고 있는 기존 제품/서비스에 대한 고객들의 불만/니즈를 한 줄로 문제 정의해주세요.
- 이 문제와 관련한 이해관계자들은 누구고, 서로 어떻게 연결되어 있나요?
- 이 문제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존 사례는 무엇이 있고, 그 성과와 한계는 무엇인가요?
- 전 과정을 통해 정의한 진짜 문제는 무엇인가요? (대상자, 목표, 정의한 문제)
- 이해관계자 : 특산품납품자->카페(운영자&부안주민)->관광객
- 문제의 원인 : 부안 체험거리와 기념품음식 부족하다.
- 기존 사례 : 제주도“우무”카페 제주 해녀의 스토리로 5가지 맛 푸딩을 모두 구매하도록 유도한 성과가 있다.
-기존 사례의 한계 : 유통기한이 짧아 포장하거나 선물하기에 어려운 제품이다.
- 전 과정을 통해 정의한 진짜 문제 ( 문제정의 ) : 20-30대 부안관광객을 위한 선물하기 좋은 디저트개발
부안특산품을 이용한 다양한 음식이 없다. 부안 여행객들이 부안특산품 기념품을 사고 싶어하는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했다. 변산반도 내 카페가 32개, 메뉴도 비슷해서 다양한 기념품음식이 없다는 불평이 있었다. 특산품기념품은 패키지가 구리거나 무겁거워 잘 사지 않음. 이에 우무를 벤치마킹을 해 부안특산품을 가벽고 호불호 없는 젤리에 주목했다. 부안 내 기념품 음식은 유통기한이 짧아 타지역까지 포장하기에 적합한 기념품 음식이 없다.
● 시장현황 – 후무스 시장, 곁들일 상품, 포함 시장 규모
후무스를 판매할 관련 시장을 채택한 후 시장 규모, 성장률, 어떤 이유로 시장이 커지고 있는지 현 시장 흐름을 기입해 주세요.
후무스 시장
Fortune Business Insight에서 2021년에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세계 후무스 시장은 꾸준히 성장해왔으며 2028년까지 연 평균 성장율이 10% 이상일 것으로 예측했다. 그 근거로 지난 10년 간 스낵류 소비가 증가하며 이를 찍어먹는 딥, 소스, 스프레드의 소비량도 증가했다는 점을 언급했다. 이에 더불어 소비자들의 건강 의식이 높아지며 단백질, 미네랄, 비타민이 풍부한 후무스를 선택하는데 일조하였다. 또한 최근 몇 년간, 특히 북미와 유럽 선진국에서 비건 트렌드가 주류로 떠오르고 있다는 점이다. 중동과 북미, 유럽권에서는 쉽게 접할 수 있는 후무스는 영양적인 측면이 우수한 식물성 딥핑 소스로 슈퍼 푸드인 병아리콩 인지도가 높아지며 국내에서도 점차 알려지기 시작했다.
곁들일 수 있는 상품 – 샐러드
후무스는 범용성이 높은 식품으로 팔라펠, 피타브레드, 간단한 스낵류, 샐러드, 파스타, 고기류 등 다양한 요리과 함께 곁들일 수 있어 확장 가능성을 가진 상품이다. 후무스 연관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팔라펠이 상위에 있었으나, 후무뭇 브랜드는 한국인들이 익숙하게 다가갈 수 있는 이미지를 추구하기에, 무난하게 곁들일 수 있는 ‘샐러드’ 키워드를 선택하여 조사했다. 국내 샐러드 시장은 코로나19, 1인 가구의 증가 등의 이유로 2020년에 1조 1369억을 돌파한 뒤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키워드 검색량도 후무스보다 7배 이상 많은 만큼, 샐러드 소비자들의 니즈를 파악하여 겨냥한 마케팅도 고려해볼 여지가 있다.
유사 상품 시장: 페스토
활용도 측면에서 다양한 요리에 곁들일 수 있다는 점에서 유사 상품군을 페스토로 설정하였다.(이 부분은 진입 시장 설정 후에 조사가 가능할 듯)
포함 시장 규모
다이어트 시장, 비건 시장, 할랄 시장, 조미료 및 소스 시장, 단백질 식품 시장(이 부분은 단백질 시장에 속하는 상품 기준을 확인해볼 것) 등 비교하여 순위 나열
● 자사 및 경쟁사 분석
우리 브랜드와 경쟁사가 현 시장 상황 속에서 어떤 강점을 갖고 어떤 경쟁력이 있는지, 어떤 포지셔닝에 위치해 있는지 등을 분석해 주세요.
경쟁사 – 국내에서 기존에 판매하고 있는 후무스 브랜드(얄라, 잭스빈, 허미스마켓)
후무뭇 브랜드는 제품 대상자 포지셔닝과 차별화 포지셔닝 브랜드에 적합하다. 그 이유는 다이어트 시장/비건 시장/후무스 시장에서 니즈를 가진 사람들에게 적용할 수 있으며, 아래 강점 3가지를 차별점으로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강점1. 기존 후무스의 주재료인 병아리콩보다 단백질 함량이 2배인 국산 대두를 사용
식물성 식단을 추구하는 경우, 필수 단백질 섭취가 부족한 경우가 많다. 100g당 단백질 함량을 비교했을 때 병아리콩은 17g, 대두는 36g이다. 또한 식물성 단백질 원물들은 필수 아미노산 중 한 가지 이상 결여된 불완전 단백질이 대부분이나, 대두는 식물 중에서도 9가지 필수 아미노산을 모두 보유한 완전 단백질이다.
강점2. 로코노미
로코노미란, 지역(local)과 경제(economy)를 합성한 신조어로, 지역 특색을 활용한 비즈니스 상품 혹은 서비스를 말한다. 최근, 다양한 브랜드에서 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메뉴들이 큰 인기를 끌고 있고, 대형 프랜차이즈에서도 관련 신메뉴를 꾸준히 출시하고 있다. 2023년 EMBRAIN에서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로코노미’활용 식품 관련 U&A 조사(윤종환 외)」에 따르면, 로코노미 식품 구매 경험률이 81.6%에 달하며 향후 로코노미 상품 구매 의향률 또한 87.6%로 높게 나타났다. 그중 구매 의향이 있는 로코노미 식품 종류는 아래와 같다. 후무뭇 제품은 두 번째로 높은 ‘지역 특산물을 첨가한 가공 식품류’에 해당하며, 이를 통해 로코노미적 요소를 가진 후무뭇 제품은 소비자들의 구매 의향을 자극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강점3. 로컬 푸드를 이용하여 한국인 입맛에 맞게 재해석한 점
기존의 후무스는 향신료의 향이나, 산미 때문에 호불호가 큰 경우가 있다. 실제 얄라, 잭스빈, 허미스마켓의 상품을 시식해보았을 때 ‘냄새가 이상하다’, ‘너무 축축하다’, ‘짜다’ 등의 의견이 많았다. 이 점을 보완하여 우리팀은 한국인 입맛에 맞도록 레시피와 재료들을 적절히 배합했다(마늘, 버섯, 단호박, 깻잎 등). 실제 11월 부산 영도 플리마켓에서 시식과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 후무스를 접해보지 않은 사람이 67.4%였으나, 구매 의향은 97%로 나타났다.(총 98명 응답)
● 타깃 및 소비자 분석
연도별 소비자 트렌드를 파악하기 위해 뉴스기사와 사이드를 조사하고, 타깃과 소비자의 특징을 기술해 주세요. 사람들이 가장 많이 먹는 방식을 조사하고, 기존에 후무스를 이미 활용하는 사람들의 특성과 소비자 순위(성별, 연령대, 직업 등)을 정리해주세요.
<식품 키워드 트렌드 조사>
2023년 단백질식품, 간편식, 푸드테크, 비건, 저칼로리, 건강기능식품, 코로나, 케이푸드, 식물성
2024년 1분기 소비양극화, 단백질식품, 식물성, 저알코올, 케이푸드, 패키징, 간편식
다이어트 관련 키워드가 1차로 검색되기 보다, 단백질 식품에서 연관 키워드로서의 언급량이 많은 경향을 보인다. 식물성, 비건 등의 키워드는 1차로도 존재하나, 연관 키워드로서 꾸준한 언급량을 보이고 있다. 실제 ‘다이어트 식단’이라는 키워드 자체는 비중이 줄었으나, 다이어트 시장은 세분화하여 성장하고 있다. 2017년까지 다이어트 시장은 7조 6000억을 기록하였고, 그중 다이어트 식품은 3조 2000억원으로 전체 비중의 42%를 차지했다. 최근에는 다이어트 식품 시장 규모 단독으로 보기보다 그 안에서도 트렌드에 따라 시장을 나누어 확인할 수 있다.
근 2-3년 간 단순히 체중 감량 위주보다는 밸런스 있는 건강에 대한 의식이 높아지며 다이어터들에게 단백질이 필수적이 요소가 되었다. 국내 단백질 식품 시장 규모는 2021년 3364억원으로 2018년보다 4배 이상 성장했다. aTFIS는 2022년 국내 단백질 식품시장 규모가 4000억대에 이르는 것으로 발표했다. 저칼로리, 저알코올 등 ‘제로 식품’에 대한 니즈가 증가하며 식품 기업에서도 적극적으로 신제품들을 출시하고 있다.
● 만나보고 싶은 타겟 고객
고객군 정의, 타겟 고객 선정해 주세요. *전략 수립은 필수x
후무스를 식사 메뉴의 구성으로 선택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고객
후무스를 접해본 적은 있으나 주도적으로 소비하지 않는 고객
다이어트 등의 이유로 건강하고 영양소 있는 식단을 구성하여 식사하는 고객
비건 경험(3개월 이상)이 있는 고객
● 후무스에 대한 배경 지식
국내외 후무스 제조 방식, 후무스 섭취 문화, 후무스 기존 주 이용객 특성 등
후무스 제조법
기본 후무스: 삶은 병아리콩, 콩물, 소금, 올리브유, 큐민, 타히니 소스 등을 섞어서 곱게 갈아 만든다. 레몬즙, 파프리카 파우더, 마늘, 기타 향신료 등 취향에 따라 다른 재료를 넣을 수 있다.
국내 후무스: 참깨 페이스트인 타히니 소스가 국내에서 구하기 힘들기 때문에 참깨로 대체하거나 생략하는 경우도 있다.
후무스 먹는 법
중동식 디핑 소스로 할랄 푸드이다. 샐러드나 샌드위치 재료로 사용하거나 팔라펠, 채소(당근, 오이, 샐러리 등), 피타 브레드 등에 곁들이기만 해서 간단하게 먹을 수 있다. 비스킷이나 채소 스틱과 함께 패키징하여 파는 상품들도 있다.
반면 국내에선 아직 인지도가 높은 편은 아니지만, 건강식/비건/다이어트식 소비자들에 의해 소비량이 증가하는 추세다. 최근 몇 년 사이, 후무스를 넣은 김밥을 파는 식당들도 생겨나고 있다.
국내 후무스 브랜드와 이용객
우리나라에는 ‘잭스빈’이라는 브랜드가 처음으로 후무스를 선보인 후, 현재 대표적인 후무스 브랜드로는 얄라, 이노센트 등이 있으며 중동 요리 식당에서도 사이드 메뉴나, 메인 요리의 구성으로 함께 제공되곤 한다. 국내 소비자들은 식단 조절을 하는 경우의 먹을 수 있는 스프레드를 찾거나 건강식, 혹은 비건 식단의 구성 음식으로 후무스를 소비하는 경우가 많다.
● 펀딩 관련 서류 조사
1) 직접 생산, 2) OEM 생산, 방법 각각 어떤 행정상 조건이 있는지, 최대한 빠르게 판매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조사
● 우리 팀이 주목한 기존 시장 문제
자료조사를 바탕으로 관련 시장에서 팀이 주목하고 있는 기존 제품/서비스에 대한 고객들의 불만/니즈를 한 줄로 문제 정의해주세요.
- 이 문제와 관련한 이해관계자들은 누구고, 서로 어떻게 연결되어 있나요?
- 이 문제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존 사례는 무엇이 있고, 그 성과와 한계는 무엇인가요?
- 전 과정을 통해 정의한 진짜 문제는 무엇인가요? (대상자, 목표, 정의한 문제)
문제를 겪는 고객/ 기존 해결방법 사례/한계
1. 다이어트를 하며 반복적인 식단에 질려, 다채로운 식사를 하고 싶은 고객/저칼로리 혹은 대체당 소스류/ 화학 첨가물 및 대체당에 대한 거부감을 해소하지 못함
2. 단백질이 풍부한 식물성 식품을 찾는 비건 고객/식물성 단백질 파우더/1) 동물성 단백질 파우더 혹은 음료에 비해 떨어지는 맛 2) 음료나 보충제가 아닌 음식으로 영양소를 섭취하고자 하는 니즈를 충족하지 못함
3. 기존 후무스의 맛이 낯설고 어려웠던 고객/ 국내 후무스 브랜드의 자체 상품/국내 상품에도 전부 들어가 있는 향신료 풍미 혹은 산미에 적응하지 못함
● 영농부산물 분석
영농부산물이란 무엇인지, 그 양과 종류는 어떻게 되는지 기술해 주세요.
1. 영농부산물 정의 : 농작물을 수확한 후 버려지는 유기성 폐기물을 말한다. 고춧대, 깻대, 짚과 같은 초본
계와 과수 전정 가지 등과 같은 목본계로 구분된다.
2. 특징 : 식용이 어렵고 영양분이 적다는 특징이 있으며 농산물의 생산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발생된다. 이
에 따라 식용이 가능하지만 영양분이 적은 감귤박, 홍삼박 등과 같은 부산물과는 차이가 있다.
3. 발생량 : 1)2024년 기준, 농산물의 줄기나 껍질 등의 영농부산물 총 발생량은 연간 1,000만 톤에 달함
4. 종류 : 크게 초본계(고춧대, 깻대, 짚, 넝쿨, 왕겨, 쌀겨 등) 와 목본계(과수 전정 가지 등)로 나뉜다. 종류별로 가장 대표적으로 활용되는 이용 및 처리 방법은 다음과 같다.
● 부안 영농 산업 분석
부안 내 영농기업 생산물 종류, 분포도, 만나보고 싶은 영농가 등 조사 및 방문 예정 후보지 리스트 도출
1. 농지 현황 : 논 13,329ha (74.5%), 밭 4,574ha (25.5%)
2. 부안 내 농산물 브랜드 : 천년의 솜씨(부안 영농 브랜드), 부안 노을감자
3. 부안 농작물 종류 : 감자, 오디, 애호박, 쌀, 대파, 무, 딸기, 마늘, 버섯, 새싹삼, 블루베리 등
4. 대표 농작물 : 뽕(오디) - 국가중요농업유산 지정
5. 만나보고 싶은 영농가 : (1) 초본계 – 동진농장 (2) 목본계 – 유유동 양잠 농업, 이레농원
-> 섭외 여부 : 아직 컨택 X, 월요일에 연락 돌릴 예정
-> 질문지 : 1. 어떤 종류의 작물을 키우고 계신가요?
2. 각 작물별로 무슨 부산물들이 나오나요?
2-1. 가장 많이 발생하는 부산물은 무엇인가요?
2-2. 해당 부산물이 가장 많이 나오는 시기는 언제인가요?
3. 부산물 처리를 어떻게 하고 계신가요?
3-1. 부안군에서 제공하는 부산물 처리 관련 행정 사항을 알고 계신가요? (인지 경로) 3-2. 운영 방식에 만족하시나요? (이유까지) 4. 현재 부산물 처리에서 가장 어려운 지점은 무엇인가요?
4-1. 부산물 처리 소요 비용 / 시간 / 투입 인원
5. 부산물을 재활용하거나 업사이클링하여 추가 가치를 창출하신 적이 있나요? 사례 요청
5-1. (없다면) 있다면 이용해보실 의향 있는디
6. 부산물을 더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현장에 더 필요한 자원은 무엇인가요?
● 현재 부산물 처리 방식의 성과와 한계 (정부/지자체)
해당 문제에 대한 인식, 예산 규모, 구체적 처리 과정을 조사하고 성과 및 한계 정리
1. 인식 : 영농 소각으로 인한 산불에 대한 공무원들의 인식 조사 결과, 소각 금지법이 산불 예방 효과가
있다고 인식했으며, 소각의 근절을 위해선 영농인들에 대한 계도활동이 가장 우선되어야 한다고 답함.
2. 현재 정책
(1) 안전처리 지원사업 (찾아가는 파쇄지원단) - 처리 과정 : 선착순 접수 -> 농기계 임대사업소에 파쇄기 지원 요청 -> 농가 방문 및 파쇄 -> 비료
로 활용 (후처리 없이 바로 밭에 살포) - 예산 규모 : 전북특별자치도 116억 원, 부안군 1억 5백만 원
(2) 인센티브 지원사업
- 설명 : 영농부산물을 토양에 환원하거나 축사 깔개, 조사료 등으로 사용할 경우 보조금을 지급함
- 지급 방식 : (1) 영농부산물을 잘게 잘라 토양에 환원 시 ha당 20만원
(2) 조사료나 축사 깔개 등으로 활용 시 ha당 10만원을 지급 - 예산 규모 : 부안군 1억 8천 8백만 원
(3) 스타트업 투자 및 지원
- 설명 : 영농부산물 업사이클링 아이템 개발 및 원자재 수급 지원
- 예시 : (1) 그린오션스(굴 껍데기 순환솔루션) (2) 블레스드 프로젝트(농업부산물 업사이클링 화장품)
(3) 엔에스엔피(농업폐기물 PO필름을 활용한 건축자재)
3. 성과 : (1) 소각으로 인한 파생효과 방지 (산불 예방, 미세먼지/온실가스 절감) (2) 토지 비옥화 (3) 쓰레기 발생 감소
4. 한계
(1) 미미한 파쇄율(전체 영농부산물의 3.1%)
(2) 파쇄 불가능한 영농부산물(ex. 줄기, 넝쿨, 고추대)
(3) 현재 영농부산물 활용 관련 법적 토대 부족 (대다수의 영농부산물은 폐기물로 분류되어 있음)
(4) 스타트업에 업사이클링 원자재 수급 불안정
● 현재 부산물 처리 방식의 성과와 한계 (농업인)
해당 문제에 대한 인식, 예상 처리 시나리오 및 비용 분석을 통해 한계 정리
1. 인식
(1) 병충해 방제에 효과적이다
(2) 소각 후 잿가루가 땅을 비옥하게 만든다
(3) 영농부산물이 너무 많아서 처리가 힘들다
2. 문제점
(1) 병충해 방제에 대한 오류 : 토양에는 해충보다 익충이 훨씬 더 많이 서식한다. 따라서 소각 시 2개월
의 회복 기간이 필요하다. 하지만 농업인들은 관행이라는 이유로 전국적으로 부정적인 의견을 보인다. (2) 부족한 인력 : 농업인에게 소각을 제외한 다른 방법들을 비효율적이다.
3. 예상 처리 시나리오
위의 문제들을 바탕으로 농업인의 영농부산물 처리 방식에 따른 예상 비용을 정리했다.
(1) 소각 처리 시나리오
- 단기적 비용 : 농업부산물 수거 인건비, 운반비, 연료비
- 장기적 피해 : 미세먼지 배출 및 산불 위험, 토양 피해, 사회적/법적 불이익
- 장기적 효용 : 재의 비료화로 비료값 절약
(2) 재사용 처리 시나리오
- 단기적 비용: 농업부산물 수거 인건비, 파쇄기 운영(지자체 전액 지원), 파쇄 불가 부산물 처리비
- 장기적 효용: 비료값 절약, 토양 비옥도 향상, 수확량 증가, 오염 위험도 감소
4. 한계
장기적으로 재사용 처리 방식이 명백히 유용함에도 불구하고, 많은 농업인들은 여전히 소각을 하고 있다.
● 우리 팀이 주목한 기존 시장 문제
1. 주요 이해관계자
2. 주요 원인
1) 파쇄 지원만으로는 처리가 불가능한 연간 1000만톤 이상의 영농부산물
2) 다양한 업사이클링 제품 개발을 위한 법적, 사회적 토대 부족
3) 구시대적 농업 관행 및 인력 부족
3. 우리가 발견한 문제
연간 1,000만톤이 넘게 생기는 농업부산물이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고 불법 소각된다.
팀 별 문제정의론을 보니까 자료조사만으로 정의할 수 있는 문제는 정말 제한적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문제의 원인을 깊이 있게 알아보기 위해서는 인터넷상 공식적인 자료가 아니라 소비자들의 불평, 생산자들의 불평, 이해관계자들의 날 것 그 자체의 이야기가 더 필요해 보인다. 다음주 인터뷰/현장관찰 미션을 통해 각 팀이 문제에 진심으로 공감하고 그 원인을 파헤칠 실마리를 찾아오기를 바란다. 어떻게 하면 이해관계자와 만나는 시간을 더 유의미하게 보낼 수 있는지 고민해봐야겠다.
각 팀끼리 활동하는 시간이 늘다보니까 다른 팀 참가자들과 소통하고 대화할 수 있는 기회가 현저히 줄어드는 것이 눈에 보였다. 전체 참가자들 간의 친밀한 유대관계를 맺게 만들어 놓는 것은 프로젝트 완성도에서도 매우 중요해서 하루는 아예 프로젝트를 일찍 끝내고 단합을 했다. 단어 이어말하기, 몸으로 말해요, 고리 풀기 등 기존에 안 쓰던 뇌와 몸을 많이 쓰게 함으로써 웃고 떠들 수 있게끔 구상했다.
참가자들이 프로젝트를 할 때보다 열정적으로 게임을 하며 웃음을 터뜨리는 모습을 보면서 잘 준비했다는 생각이 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