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우리가 행복하게 일하기 위한 조건

부싯돌 프로젝트 1기

이전 편 <나는 왜 달리고 있지?>에서 소개했듯 멘토리는 자기 이해를 '나에 대한 이해를 통해 내가 가진 역량을 파악하고 내가 좋아하는 일을 찾아 행복을 향해 나아가는 능력'으로 정의하고 2주에 한 번 개인회고를 진행하고 있다. 2회 차 개인회고를 소개하기에 앞서 부싯돌 프로젝트의 자기 이해를 맡고 있는 나를 소개한다.


작가 소개

부싯돌 프로젝트의 운영진은 3명으로 각각 비즈니스 이해, 지역 이해, 자기 이해/공동체성을 담당하고 있다. 이전 게시글은 모두 비즈니스 이해를 맡고 있는 구름이 적었고 나는 이제부터 자기 이해/공동체성 회고를 적게 될 해원이다. 부싯돌 참가자들이 부안에 머무는 5개월 동안 자기 이해에 있어 '나는 앞으로 왜 무엇을 어떻게 하며 살고 싶은지'를 한 문장으로 정의할 수 있도록 이끄는 것이 나의 목표다. 


많은 사람들이 그렇듯, 나는 대학교 막학기부터 나의 일과 삶에 대한 고민으로 머리를 싸맨 일이 많았다. 일단 나가자는 마음으로 10개 이상의 대외활동을 하기도 하고 일에서 돈 버는 것 이상의 의미를 찾고 싶어 비영리 조직의 인턴을 하기도 했다. 그리고 버스와 지하철에서 하루의 4시간을 쓰지 않고 일하는 방법을 떠올리다 멘토리에 오게 되었다. 일과 삶에 대한 고민은 현재진행형이라 누구에게 이래라 저래라할 수 있는 입장은 아니지만 최소한 같이 고민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다. 


참가자들이 그동안 자신을 둘러싸고 있던 환경과 현실적인 문제들에서 벗어나 프로젝트와 에게 온전히 몰입할 있는 부안에서의 5개월. 지금까지의 나를 돌아보고 앞으로를 생각하기에 이보다 좋은 조건이 있을까? 시간이 자신을 이해하고 좋아하는 일을 찾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될 수 있도록 6번의 개인회고 동안 적절한 질문을 제시하는 것이 나의 임무다.



2회 차 개인회고 질문과 인사이트

질문 1) 행복하게 일하기 위해 내가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는 무엇인가요?
질문 2) 주변에 행복하게 일하는 사람이 있나요? 없다면 미디어에 노출된 사람들 중 행복하게 일하는 사람을 찾아보세요. 그들에게는 어떤 특징이 있나요?
질문 3) 나는 어떤가요?

일에 대한 가치관을 깊이 있게 고민해 볼 수 있도록 '내가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 > 내가 보기에 행복하게 일한다고 생각하는 사람과 특징 > 지금의 나'의 순서로 질문을 구성했다.


실제로 참가자들의 답변을 읽다 보니 1번 질문(행복하게 일하기 위해 내가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에서는 언급하지 않았지만 2번 질문(행복하게 일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의 특징)에서 또 다른 가치가 언급된 경우가 4명 중 1명 꼴로 있었다. 이를테면 한 참가자는 행복하기 일하기 위한 가치로 '안정성'을 꼽았지만 행복하게 일한다고 생각하는 주변인들의 특징은 '성장'이었다. 그간 인지하지 못했던 부분을 이번 회고를 통해 발견하게 된 것 같아 뿌듯했다.


한편 참가자들의 답변을 키워드 위주로 정리해 보니 12명 중 8명의 참가자가 행복하게 일하기 위한 가치로 '성장'을 언급했다. 나머지는 동료 > 몰입 > 건강 > 워라밸 > 재미 > 안정성 > 사회적 영향력 순이었다. 부싯돌 참가자들도 실제 직업 선택 시에는 보다 현실적인 문제를 고려할 테니 자로 재듯 따지기에 무리가 있지만 아래 조사에서 주를 이루는 수입, 적성/흥미, 안정성보다 성장이 압도적으로 높은 것이 인상 깊다. 

출처:「사회조사」로 살펴본 청년의 의식변화, 통계청, 2023.8.28



2회 차 개인회고 답변

지난 회차에 언급하지 못한 참가자의 답변 몇개를 가져왔다.


노리

오른쪽이 노리

1. 행복하게 일하기 위해 내가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는 무엇인가요?

[사회적 영향력]

어떤 일이든 결과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나의 행동이 내 일, 친구, 그리고 이 사회에 끼치는 모든 영향력을 고려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 아무리 백만장자가 될 수 있다고 해도, 그것이 바다를 메우고 산을 깎는 일이라면 극구사양이다. 내 모든 행동이 이 사회에 이롭길 바란다.

[성장]

모든 인간은 불완전하다. 하지만 내 불완전성은 유독 존재감이 큰 것 같다. 늘 나의 부족한 점에 대해 생각한다. 그래서 고여있고 싶지 않다. ‘여전한 사람’으로 남고 싶지 않다. 언제나 변화무쌍하고 다채로운 사람이 되고 싶다. 어떤 일을 할 때에도 늘 성장을 꿈꾼다. 학교에서 공부를 할 때도, 알바를 할 때도, 그리고 여기 부안에 있을 때도 늘 성장한 미래의 나의 모습을 그린다. 과연 8월의 나는 어떤 사람일까? 이 시간은 나를 어떻게 성장시킬까? 기대가 되기도, 무섭기도 하다.

[함께하는 사람들]

 내가 제일 재밌게 일했던 곳의 공통적인 특징은 함께하는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했던 것이다. 생각해 보면 나의 행복했던 기억들은 모두 함께하는 사람들에게서 나왔다. 머리가 깨질 것 같이 어려운 전공과목도, 눈물 철철 나던 인간관계도, 쌔가 빠지게 일했던 아르바이트에서도 말이다. 함께 머리를 맞대며 개념을 서로에게 설명하던 동기들, 함께 울어주던 따뜻한 친구들, 나의 열정을 알아주던 사장님과 알바메이트들까지. 내 삶은 관계로 채워지고 완전해졌다. 나도 반드시 그런 사람이 되어줄 것이다.  

2. 주변에 행복하게 일하는 사람이 있나요? 없다면 미디어에 노출된 사람 중 행복하게 일하는 사람을 찾아보세요. 그들에게는 어떤 특징이 있나요?

구름. 그리고 해쭈.

구름은… 전에도 느꼈지만 광기의 오로라가 뿜어져 나온다. 정말로 궁금해서, 일하는 게 힘들지 않냐고 물어보면 매번 ‘괜찮다’고 말한다. 진실의 미소로 말이다. 난 진짜 구름의 뇌가 컴퓨터로 만들어졌다고 생각했다. 지금도 여전히..ㅎㅎ 난 구름이 그렇게 일할 수 있는 원동력은 ‘건강함’에서 나온다고 생각한다. 일을 해치울 수 있는 단단한 근육과 체력을 기르고, 충분한 수면과 건강한 한 끼를 챙겨 먹는다. 친구들을 진심으로 대하고 가족들과 친밀한 관계를 유지한다. 나도 그러한 건강한 사이클을 배우고 싶다. 내가 그러지 못한 이유는 체력이 무너졌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일단 수영부터 열심히 다녀야겠다…

해쭈는 내가 (인터넷 세계에서) 본 사람 중에 가장 단단한 사람이다. 아무리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꼿꼿한 자세로 이겨낸다. 건강한 인간관계를 유지하고, 맛있는 밥을 챙겨 먹고, 귀여운 고양이를 키우며(중요) 세상 화목한 가족들이 그를 든든히 받치고 있다. 해쭈의 매력 포인트 중 하나인 건강햅삐햅삐에너지는 바로 거기서 나온… 거라고 생각했는데 요즘은 생각이 바뀌었다. 해쭈가 그런 에너지를 (특히 영상을 찍을 때) 유지할 수 있었던 이유는 바로 본인을 둘러싼 모든 것에 감사할 줄 아는 것이었다. 종교적인 이야기를 하려는 게 아니다. 내가 가진 모든 것의 출처를 인지하는 것. 나라는 사람은 껍데기에 불과하다는 것. 내 안에 채워진 모든 것은 타인으로부터 왔다는 것.

때앵큐 에브리원~!~!

3. 나는 어떤가요? 

메타인지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일을 잘하는 사람이 되려면 나의 능력치에 대한 메타 인지가 필수적이라는 영상을 봤었다. 메타인지에서 중요한 건 내가 잘할 수 있는 일보단 한계점에 대해 인지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지금껏 나의 한계에 부딪히는 일에 소홀했어서(사실 두려워했어서), 특히 다양한 분야에 도전하는 걸 꺼렸어서 이러한 메타인지가 어색한 것 같다. 예를 들면 과부하 된 뇌를 쿨다운 시키는 방법이라던지, 좌절하지 않고 나아갈 수 있는 동기부여하는 법 같은 거 말이다. 물론 이 모든 걸 터득한다고 해서 내가 일을 잘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진 않는다. 일을 잘하는 것과 나를 잘 다스리는 건 다른 영역이니까. 하지만 요즘은 번아웃이 오지 않고 꾸준히 나아가는 것도 스펙이 될 수 있기에, 열심히 단련하고자 한다. 이 모든 걸 잘하는 사람이 되면 몰입도 잘할 수 있지 않을까? 그날까지, 세상이 덤벼~~~


노리는 언제나 자신과 자신을 둘러싼 사람/세상에 대해 생각한다. 좋은 동료가 되기 위해 좋은 사회 구성원이 되기 위해 고민한다. 자책할 때가 많다고 하지만 현장에서의 노리는 언제나 특유의 커다란 미소와 몸짓으로 상황을 헤쳐나간다. 노리가 회고에 적었듯 부싯돌에서 더 다양한 일과 한계를 경험하고 이내 더욱 다채로운 사람이 되길 응원한다. (라고 적었지만 사실 나는 부싯돌의 모든 참가자가 이미 너무나도 다채롭고 빛나는 사람들이라고 매번 느낀다.)



2회 차 개인회고 마무리

다른 사람이 나를 어떻게 생각하는지도 나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되기에 매 회차는 본인 회고를 작성한 후 3명 이상에게 댓글을 다는 것으로 마무리된다. 참가자는 12명인데 글마다 달리는 댓글은 20개를 훌쩍 넘는 걸 볼 때마다 감동 심함... (물론 지니는 글마다 3개 이상의 댓글을 달아야 하는 줄 알았다고 하긴 했지만ㅋㅋㅋㅋㅋ) 같이 살고 일하고 속 깊은 이야기까지 들여다보는 이들의 관계가 내가 생각한 것보다 훨씬 더 돈독함을 깨달았다.


참가자들이 프로젝트가 끝나고 나서도 부싯돌에서의 자신을 기억하고 또 행복하게 일할 수 있도록, 좋은 질문을 제시하기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나는 왜 달리고 있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