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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도 따라하지 못하는 차별화된 제품을 만들어라

부싯돌 프로젝트 1기

아이들을 위한 디저트 개발 팀과 함께 F&B 사업 전개에 대한 인사이트를 도출하기 위해 컨퍼런스에 참석했다. 컨퍼런스에서 얻고자 했던 행사 목적은 다음과 같다.


1. 부싯돌 창업팀 보다 '한 발' 앞선 선배 창업가의 문제해결 방법 및 노하우를 파악한다.

2. 다양한 문제 해결 접근 방법을 접함으로써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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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침 일찍부터 시작된 컨퍼런스는 왠지 모르게 분주했다. 꽤나 오랜 시간 지속됨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착석하기 시작했고 우리 같은 초창기 창업가들보다 식품 회사, 자영업자 등 좀 더 사업을 오래 영위해온 사람들이 더 많이 찾아주는 것으로 보였다. 컨퍼런스는 다양한 분야의 F&B 관계자들을 모셔놓았다. 어반플레이부터 시작해서 광장시장 빈대떡 가게 대표님, 아이스크림집 '녹기 전에' 대표님 등 자영업자, 커뮤니티 전문가, 대기업 유관 부서 등 다방면의 산업 관계자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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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기 전에' 대표님이 상권은 전혀 상관없다, 차별화를 위해서는 결국 나만의 콘텐츠, 나만의 가치, 비전에 대해 지속적으로 이야기해야 한다고 이야기 하자마자 그 다음 강연을 맡은 키보 대표님이 상권이 가장 중요하다, 장사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상권, 즉 접근성'이다 라는 말을 해서 굉장히 재밌었다. 각자 자신만의 방식으로 문제를 풀어나가고 있지만 결국 모든 창업가 및 기업이 도달하고자 하는 것은 '아무도 따라할 수 없는 나만의 차별화 된 포인트'였다. 컨퍼런스에서 여러 사례를 접하면서 확실하게 알게 되었다. 창업이란, 앞선 사람들의 길을 답습해서 성공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앞선 사례의 한계지점을 찾아 시행착오를 줄이고, 문제를 나만의 방식으로 극복하고 해결 해내가는 과정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그 누구도 정답을 가르쳐줄 수 없고 홀로 찾아내야 하는 외로운 길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자본주의 시장에서 살아남는 유일한 방법은 차별화된 결과물을 생성하는 것이다. 누구나 다 따라할 수 있는 제품/서비스를 생산하게 되면, 시장의 선발주자로서 시작은 순조로울지 몰라도 경쟁시장의 논리에 따라 언제나 후발주자들에게 따라잡힐 수 있다는 위험성이 존재한다. 우리는 보통의 제품/서비스와 한끗 다른 무언가를 만들어내기 위해 끊임없이 고민해야 한다. 컨퍼런스를 통해 알게된 차별화를 만들어낼 수 있는 방법은 크게 세 가지가 있다.


- heritage: 오랜시간 변함 없이 자리를 지켜옴으로써 차별화된 스토리를 만들어낸다. 이성당, 성심당 등의 사례가 여기에 해당한다.

- 커뮤니티/문화: 내가 추구하는 가치에 응해줄 수 있는 팬덤을 만들어낸다. 나와 같은 이야기를 하고, 같은 곳을 바라보는 비전을 가진 팬덤을 확보하며 그들을 대표하는 선두주자로서의 새로운 문화를 생성한다.

- 창업가의 매력/전문성: 창업가 개인의 매력 또는 전문성을 극대화한다. 디자인 역량, 큐레이션 역량, 협업 역량 등 보통 사람들보다 창업가가 뛰어나게 가장 잘하는 분야의 두각을 드러내면서 많은 사람들의 그의 행동을 기대하고 응원하게 만든다.


부싯돌에서 탄생한 창업팀은 어떤 가치를 선보이며 차별지점을 만들어야 할 지 고민이 든다. 항상 이런 사례들을 접하면서 보편적인 원리를 깨우쳐도 현재, 지금의 사례에 그 원리를 대응하려다 보면 또 다시 깊이 있는 고민들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닫는다. 부안의 자원을 기반으로 디저트를 개발하고 있는 디딤돌은 부안의 지역자원의 가치에 공감해줄 수 있는 커뮤니티를 구성함으로써 차별화된 포인트를 만들어 내는 중이고, 부안의 자연자원을 활용하여 기후변화체험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있는 잼글도 환경의 가치를 보존하고 기억하게끔 하는 사람들을 찾아내서 팬덤으로 만들고자 노력 중이다.


괜찮은 제품/서비스를 만들어내기도 어려운데 거기에 이야기를 담고, 가치를 담는 것은 정말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런데 생각해보면 제품/서비스에 '가치를 더한다'는 것은 차별화 포인트를 창출하기 이전에 우선시 되어야 하는 부분이 있다는 뜻이다. 창업가가 가치를 담기 전 가장 먼저 해야할 것은 소비자들이 구매하고자 하는 제품/서비스를 기획하고 그 제품/서비스의 품질 퀄리티를 높이는 것이 아닐까 싶다. '내가 만들고 싶은 것' 보다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만들어 내는 것이 선제되어야 한다. 소비자들이 구매 시 높은 만족감을 줄 수 있는 퀄리티가 보장되었을 때 거기에 담긴 이야기나 비전이 좀 더 빛이 날 수 있다. 비건음식이라고 해도 맛이 없으면 팔리지 않고, 일본 문화를 담은 이자카야라고 해도 맛이 없으면 잘 되지 않는 것처럼 제품/서비스에 기대하는 기본적인 요소(품질)가 충족되지 않으면 그것을 만든 이야기, 비전, 가치들이 빛날 수 없다.


손이 베일 듯한 제품을 만들어야 한다.


이나모리 가즈오가 말했듯이 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기본기가 탄탄해야 함을 다시 한 번 깨닫는다. 퀄리티가 월등하게 좋아야 차별화를 줄 수 있는 전제 조건이 충족이 된다는 마음으로 오늘도 제품/서비스 디벨롭에 만전을 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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