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ImEdu Sep 03. 2024

학점은행제 학점인정 방법과 행정처리에 대해서!





http://pf.kakao.com/_xfbZAxj/chat




학점은행제라는 제도를 통해


부족한 학력을 개선한 뒤


대학원까지 가게된 학생이에요



평범해 보일 순 있지만


제가 필요한 4년제 학력을


만들기까지의 기간은 불과


2년으로 끝낼 수 있었습니다



저의 원래 학력은 전문대도아닌


고졸로써 시작을 했었던 것인데



우리가 생각하던 기간과


차이가 상당히 많이 나죠??



이 제도의 커리큘럼이 특별하게


달랐던 것은 아니였지만 다양한



학점은행제 학점인정들 덕분에


기간을 줄일 수 있었던거에요



저도 처음 알아보기전까지 이런


제도가 있다는건 당연히 몰랐고



얼핏 흘러 듣고서 그 뒤로 조금씩


알아 보기 시작했던 것입니다



제가 조금만 더 노력 했더라면


2년이 아니라 그 이상으로도


줄일 수도 있었지만



제가 직접 공부를 하고 노력을


해줘야 했던만큼 당시 제 상황이


그렇게 여유롭진 않았었네요



아무튼 이런 방법들 때문에


고졸인 학력자분들이 단기간에



학위를 취득해 편입까지 바라보는


학생분들도 많다고 들었어요










그래서 오늘은 제가 이용했었던


여러 학점인정방법과 과정,



그리고 필수로 해야 하는


행정처리 절차까지 간단하게


공유좀 해드려볼까 합니다!



일단 학점은행제 학점인정은


학교가 아니더라도 교육부 소속의


정식 산하기관이기 때문에



아무런 강의를 들어선 안된다는


얘기부터 전해 들었어요



쉽게 말해 학원의 인강들은


인정이 안되고 학점이 부여 되는


수업들이여야 한다는 것인데



대표적인게 평생교육원을 통한


수업이라고 볼 수 있더라고요



기본중 기본이지만 대부분이


온라인으로 듣기 때문에 편하고


쉬운 방법이였습니다



다만 교육법 규정상 한 학기,


1년에 수강할 수 있는 과목이


제한 되어 있다고 해요



그래서 많이 듣고 싶다고 해서


더 수강하며 기간단축을 하진 못하고



이제 말씀드릴 이외에 방법들을


같이 병행해줘야 했죠



종류부터 보면 국가급의 자격증과


독학사, 전적대 이 3가지를 통해



노력하는만큼 기간을 단축


나갈 수 있었답니다



제가 활용한건 자격증,독학사


2가지로 학점은행제 학점인정을


받아서 학위를 받았었구요!










일단 자격증부터 간단히 보면


바리스타 같은 흔한 민간급이 아닌



최소한 컴퓨터활용능력처럼


국가급인 것들만 인정이 되더라고요



그래도 응시자격도 없고 난이도도


생각보다 낮은 것들이 많은편이라


부담 없이 다가설 수 있었죠



저도 2개정도 취득을 했었는데


하나당 무려 한 학기정도씩?


줄어들었던 것 같습니다



그만큼 인정범위가 넓었거든요



그리고 저는 독학사가 그나마


어렵고 복잡하지 않나 싶었는데



이게 대학판 검정고시라 불린대요



명시된 과목마다 모의고사식으로


시험을 보고 60점만 나올 경우



단계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4~5점씩


학점으로 인정이 되는건데



아무래도 자격증은 최대 3개까지


사용할 수 있다고 하는데



솔직히 제가 이런 공부쪽으로는


체질이 아니라서 웬만하면


라이선스만 취득하자고 봤었어요



그런데 자격증이 중복 분야는 하나만


사용할 수 있다고 해서 어쩔 수 없이


독학사를 병행해줘야 했었죠..



다른걸로 골라서 취득하면 되지만


남은건 제 성격상 맞지 않는것들이라



그냥 고등학교 수준정도 된다고하니


독학사 몇과목만 병행을 해줬었네요










그럼 그건 그렇고, 어쨌거나


제가 공부를 해야 하는 입장인데



수업까지 기본으로 병행해야 하니


걱정도 부담도 이만저만 아니였어요



그런데 다행인게


학점은행제 학점인정 방법중


대표였던 수업과정은



예상 했던 것보다 훨씬 쉬워서


다른 공부할 시간은 충분하더라고요



대학원을 가니까 학업 성적이


그렇게 큰 필요가 있진 않았는데



그래도 개인 만족이라는게 있으니


기본만 어떻게 버티자라는 식으로


혼자 막 생각을 했었지만



막상 해보니까 너무 여유롭더라고요



강의도 짜여진 시간표 없이 각자


자유롭게 들어주면서 점수가 어떻든



응시만 빼먹지 않고 기본만 한다면


웬만해선 수료가 되기도 했었고



어짜피 전문선생님이 옆에서


멘토링으로 도와주시기 때문에



여러 요령도 듣고하면 최소한의


수료는 해줄 수 있었죠 ㅎ



솔직히 학기중에 있는 평가들이


막 검색도 할 수 있어서


기본만 하자는 점수변도


쉽게 얻어갈 수 있었답니다



물론 자격증 2개와 독학사까지


모두 챙겨가면서요~










그리고 참고로 이 방법 말고도


한 가지가 더 있었는데요



전적대라고 해서 전문대까지


졸업한 이력이나, 모든 대학에서


중퇴 했을 때 모인 이력들을



학점은행제 학점인정 받을 수


있다고도 합니다



저도 처음에 담당선생님이


혹시나 대학을 졸업 했거나


다녔던 이력이 있는지 여쭤봐서


알게 된 것이였는데



아쉽게도 저는 쌩 고졸학력이라


새출발로 하게 됐었네요



혹시나 해당되시는분 있다면


꼭 활용하셨으면 좋겠고,



위 방법들로 학위 기준에 맞는


학점이 모이고 나면



학점인정 신청이라는 행정처리


업무도 같이 해줘야 하더라고요



수업을 평생교육원에서 듣고


종강이 되면 학점은행제로


성적보고가 들어가게 되는데


그때 인정을 받는 절차였습니다!



어떻게 하는지 어렵지도 않고


매번 담당선생님이 알려주시지만



매월 하는게 아니라 1년에 4번,


분기별로 할 수 있으니 참고 하셔서



만약에 학점은행제 학점인정 신청을


놓치는 상황이 안나오시길 바래요~



저 같은 경엔 6월중순경에


학위신청까지 한번에 같이 했네요



솔직히 제가 말씀드리는게 모두


이해가 되시지 않으실 수도 있어요



저도 암만 들어도 학교와는 다소


다른 부부분들이 많다보니까 이해가


제대로 안되는점도 많았는데



직접 느끼고보니 조금 알겠어서


이렇게 공유를 해봤습니다



근데 몰라도 전체적인 관리는


담당 선생님이 해주시기 때문에



기본만 아시고 시작하시더라도


부담 없이 하실 수 있으실테니


도전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아무쪼록 지금까지


학점은행제 학점인정 요소와


행정처리까지를 알아 봤는데



제가 적으면서도 맞는건가 몇번씩


되돌려 검토를 해보고 혹시나 틀릴까


불안하기도 하지만



그런건 없는 것 같구, 계획이 있다면


이미지링크로 전문선생님에게


도움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그럼 모두 화이탱~


http://pf.kakao.com/_xfbZAxj/chat











매거진의 이전글 학점은행제 2년제 학사가 빠르기만해? 공신력도 있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