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ImEdu Feb 16. 2021

학점은행제 편입으로 국립대 들어간 사연






나는 학점은행제라는 제도를 활용해서
지방이지만 국립대에 들어올 수 있었다


3년제 건축디자인학과를 졸업하고 교수님의 소개로 종합건설회사로 들어가게 된다

뭐 대학생활을 할때부터 알았지만 이 건축이라는게 엄청 어렵다


사실 나는 머리가 나쁘고 어려운건 딱 질색이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아직까지는 학력을 많이 보기 때문에 대학은 나와야했다

물론 나도 그렇게 생각하고 있었다


그런데 막상 이렇게 건축전공을 살려서 일을 해보니 생각보다 더 어렵고 현장직이라 더 힘들었다

내 적성과는 거리가 멀었다

현장직이 아닌 건축 사무직으로 들어갈까도 생각해봤지만 그렇게 되면 너무 박봉이었다

그래서 결국 다른분야로 전향을 생각하게 되었고 다른일을 하기전에 편입을 해서 그 분야에

공부를 하고 4년제 학력까지 취득해서 취업을 하는게 더 좋을거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이 선택은 정말 좋았다


우리나라가 학력위주 사회다보니 웬만하면 4년제 학력은 다 있는편이다

그렇게 난 편입을 선택하게 되었고 대학생활 때 학점이 별로 좋지 못했던

내가 편입을 하기에는 경쟁률도 높았고 편입영어도 준비를 해야됐다


편입을 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원하는 대학의 모집요강을 보는게 필수다 

애초에 모집을 하는지

언제 지원이 가능한지

성적이 어떤 점수가 반영이 되는지

필기고사를 영어로 보는지 수학을 보는지

이것들을 다 고려해야한다


나는 1:1로 담당을 해주는 선생님이 계셨는데 선생님이 

체크를 해주셨고 편입에 대해서 설명을 해주셨다


편입은 필기고사는 필수였고 일반전형,학사전형이 있는데 

일반전형은 2년제 이상의 학력만 있으면 지원을 할 수 있다


하지만 그만큼 알고 있고 많이 지원을 하는게 이 일반전형이다

그래서 경쟁률도 높고 합격률도 낮다


그 반면에 학사전형은 4년제 학력이 있는 사람이 지원을 할 수 있는 유형인데

준비기간도 길고 지원 수가 적다보니 경쟁률이 낮아 합격률이 비교적 높다


나는 그렇게 학사편입을 결정하게 되었고 3년제 학력에서 4년제 학위를 따기 위해

알아보았는데 그때 처음 알게 된게 학점은행제라는 교육부제도다




이 제도는 온라인을 바탕으로 수업을 들으면서 학점을 취득하고 학위까지 받을 수 있는 제도이다


이 제도를 잘만 활용해도 정말 효율적으로 학위를 따거나

산업기사,기사 응시자격을 갖추거나 더 나아가 대학원까지 진학할 수 있다


그리고 나와 같이 이 제도를 활용해서 편입을 하는 사람이 생각보다 많다

왜냐하면 편입은 필기고사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기본적인 전적대 성적을 좋게끔

만들어줄 수 있고 온라인이기 때문에 통학을 하지 않아도 충분히 원하는 대학으로 들어갈 수 있다


그래서 난 이 제도를 선택하게 되었고 내가 결정한 학사편입을 하기 위해 4년제 학력이 필요한데

3년제를 나온 나는 120학점이 있고 학사를 따는데 필요한 학점이 총 140점이다


결국 내가 필요한 학점은 총 20학점 한학기안에 끝나는 과정이다


한학기는 15주로 정해져 있었고 이 기간동안에 편입학원과 병행을 하면서 다닐 수 있었다

여유로워서 충분히 가능했다


사실 나도 걱정이 많았는데 이게 수업시간이 딱 정해져 있는게 아니라 시간관계없이 수강을 할 수 있었고

출석인정기한도 14일이 주어지는데 2주일안에만 해당주차강의를 완료하면 전혀 문제가 없었다


그래서 생각보다 여유롭게 이수할 수 있었고 대학과정이기 때문에 과제와 시험 등이 있는건 당연했다

하지만 달랐다면 선생님이 계셔서 방법과 요령들을 알려주셔서 수월하게 할 수 있었다


그렇게 학사학위 과정을 마치고 행정절차를 밟았는데 

나는 7월에 학점을 인정받아서 8월에 학위를 받을 수 있었다



참고로 학점인정신청기간은 1,4,7,10월에 있고 학위수여는 2,8월에 있다



그렇게 12월쯤에 내가 원하던 학교에 학사전형으로 지원을 했고 필기고사까지 합격을 하게 되었다

하지만 역시나 예상했던대로 시험은 정말 어려웠다


합격은 했지만 다음에 또 보라고하면 못 볼걸 같다

현재 내가 원하는 대학에 3학년으로 다니고 있지만 솔직히 말해서 다시 하라고 하면 못할것 같다


그리고 이 제도 자체도 마냥 쉽지만은 않으니 참고하도록 해라


그래서 선생님이 있는가보다 하고 생각하는게 좋을것 같다


이렇게 나의 학점은행제 편입 이야기를 마친다


http://pf.kakao.com/_xfbZAxj


작가의 이전글 산업안전기사 전문대 졸업자도 안전관리자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