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0541

학점은행제 대학과 다른점 알아보기

by ImEdu

https://pf.kakao.com/_yRyxon/chat







흔히 학점은행제를 가지고 이렇게 이야기 합니다


'온라인 대학제도라고 생각하시면 되세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생각만 그렇게 하는건 가능하나 현실적으로는 아니라는 것이다.


실제로 근거가 되는 법령부터 다르게 시작을 하며 세부적으로 들어가면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많은 차이를 두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학점은행제를 대학이라고 생각하기도 하며, 졸업장이 어떤 학교 이름으로 나오는지 궁금해하기도 하며, 학교도 없고 졸업장도 없는데 학위만 받아서 쓸 수 있냐는 물음을 하기도 한다.


헷갈리는 이유는 다양하다. 정말 무지하거나 자신이 어떤 과정으로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모르거나, 정확한 정보를 찾지 않았거나 등등.


기본적으로 학은제든 학교든 고등학교를 졸업한 성인이 진행하는 교육과정이다. 다 큰 성인이 자신이 어떤 걸 통해 무엇을 이루고자 할 때, 관련한 정보를 알지 못하고 시작하는 것이 어불성설이지 않을까 싶다.


그래서 오늘은 학점은행제와 대학의 다른점을 하나씩 살펴보려고 한다.


002.png


1. 법


교육기본법 제9조에 따라 고등교육법이 운영되는데, 고등교육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학교를 두어야 한다.


- 대학

- 산업대학

- 교육대학

- 전문대학

- 방통대 및 사이버대

- 각종학교


학교로서 국가가 설립, 경영하거나 국가가 국립대학 법인으로 설립하는 국립학교, 공립학교, 학교법인이 설립하는 사립학교로 구분한다.(전문개정 2011.07.21)


쉽게 이야기 해보자면 뫄뫄대학이라는 이름이 붙는 기관은 고등교육법에 따라 운영되는, 흔히 생각하는 대학교라고 볼 수 있다. 학교의 장이 있고, 규칙이 있고, 고등교육법에 따라 평가받고 인증받는 기관이다.


즉, 수능이나 내신으로 학교를 지원하고,

입학금과 등록금을 내며

연간 2학기의 수업을 거쳐

졸업을 하면 총장 명의의 졸업장과 학위증을 받고

추후 이력서 등을 작성할 때 ㅇㅇ대학 ㅇㅇ전공으로 표시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흔히 3월 개강 6월 종강, 9월 개강 12월 종강 이렇게 1년에 2학기로 이루어져 있으며 학년제로 되어 있어 2년제를 입학했으면 꼬박 2년을, 4년제를 입학했으면 4년을 채워야지만 졸업을 할 수 있는게 대학의 개념이다.


003.png


2. 학점은행제

학점은행제는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에 의거하여 운영되는 교육제도 중 하나다. 평생교육 사회를 실현하기 위해~~~ 라는 큰 뜻을 가지고 운영을 하고 있는데 정리하자면 이렇다.


- 고등교육법이 아닌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

- 학년제가 아닌 학점제로 운영

- 취득한 학위는 대학과 동등한 학력으로 인정


앞서 대학은 2년제를 들어가면 2년을 꼬박 다녀야 한다고 이야기 했다. 학점제는 전문학사 학위를 취득할때 80학점이 필요한데, 이 학점을 2년이 아닌 1년이든 반년이든 어떻게든지간에 채우면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이유는 이렇다. 다양한 학습이 이루어지는~ 이라는 포부의 평생교육제도이기 때문에 수업 외 국가자격 및 국가공인자격증 취득, 독학학위제 병행 등등을 통해서 학점을 채울 수 있다.


때문에 시간을 들여야지만 학점을 채울 수 있는 학교와 달리 수업을 들으면서 학점으로 인정되는 모든 활동을 병행한다면 반년이든 1년이든 원하는 기간에 학위취득이 가능하다. 그래서 학점은행제 대학의 가장 큰 차이로 기간적인 부분을 꼽을 수 있다.


두번째, 취득한 학위는 대학의 학위는 아니지만 동등한 학력을 인정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즉, 의미는 다르지만 뜻은 같다는 이야기인데 학은제 학위를 통해 학력제한이 있는 곳에 지원을 할 수 있고, 대학원을 갈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자격증도 취득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내가 서울대를 졸업해 받은 학사학위나 학점은행제를 통해 취득한 학사학위나 쓰임새는 똑같다는 것이다.


차이점이라고 한다면 바로 학력이 아닌 학벌.


그렇게 유리하고 유용한 학점제라고 한다면 모든 사람들이 대학을 가지 않고 이를 활용했을텐데, 안타깝게도 우리나라는 학벌중심 사회이기 때문에 남들이 알아주는 학교를 나오지 않으면 인정받기가 쉽지 않다.


004.png


3. 학점은행제 활용법


대학은 보통 학력과 학벌을 만들기 위해 또는 사회적인 인식 때문에 진학을 한다. 그래서 전공을 살려 일을 하는 경우가 드물고 그러다보니 학업을 중도포기하는 상황이 벌어지기도 한다.


반면 학점제는 성인학습이라고도 불리는데, 대부분 대학을 졸업했거나, 선취업 후진학, 또는 취업을 위한 도움을 받기 위해 사람들이 많이 활용하고 있다.


활용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학위를 취득하기 위해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학점제는 대부분의 전공을 온라인으로 취득할 수 있어 학력개선이 필요한 직장인들이 대부분 활용을 하고 있다.


자격증의 경우에는 학력이 필요한 산업기사, 기사, 보육교사 등 국가자격을 위해 활용하거나


공인회계사, 대학원 선이수과목, 청소년지도사 필기면제 등 학점이수가 필요한 경우에 이용하기도 한다.


온전한 학위만을 취득하는 것이 아닌 단순 한, 두과목을 이수하기 위해서도 이용할 수 있도록 진입장벽이 낮다는 것이다.


그러다보니 입학과 졸업의 개념이 없고, 대학처럼 3월 9월에 무조건 개강을 하는게 아닌 대부분 다달이 반을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


005.png


4. 장단점


학점은행제 대학은 각각의 장단점을 가지고 있다. 어쨌든 대학교는 우리의 인생에 있어 한번쯤은 다녀야하는, 내 이력서에 작성해야 하는 것 중에 하나이며 캠퍼스 로망, 라이프라고도 불리는 대학생활도 제법 삶에 있어 좋은 추억 중 하나일 것이다. 다만 이러한 생활을 위해 초중고 12년간을 갈고 닦아 내신이라던지, 수능등급을 올려야 하며, 남들보다 치열하게 살아 더 인정받는 학교로 들어가야 한다는 경쟁구도를 만들기도 한다.


반면 학점은행제는 이러한 제한없이 자신이 필요한 과목으로, 필요한 목표대로 계획해 원하는 시기에 시작할 수도 있고, 기간을 단축시킬 수도 있고,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주지 않도록 온라인 과정으로만 할 수도 있다. 하지만 사회적 체면이 중요한 사람이나 캠퍼스생활을 꿈꾸던 사람이라던가 하는 경우에는 이 제도가 결코 만족스럽지는 않을 것이다.


따라서 내가 어떤 목표를 가지고 무엇을 선택할 것인지는 시작에 앞서 미리 염두에두어야할 것이며 결과적으로 어떤 것을 이룰 것인지를 계획하고 진행해야지만 만족할만한 값을 치르지 않을까 싶다.


관련해서 학점은행제 대학 차이를 알고 이를 시작하고자 하는 경우, 학습멘토의 도움을 받아 설명을 듣는 것도 방법 중 하나일 것이다. 아래 이미지를 통해 이야기를 나눌 수 있으니 언제든지 과정에 대한 계획을 세울 수 있겠다.



https://pf.kakao.com/_yRyxon/chat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건축공학 학사학위 전문대 졸업후 해봤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