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바다청년 Apr 17. 2017

떠오르길래 적어두는 말

28.


지인과 대화,


가르치고 있는 학생이 한 명 있다.

그녀는 우리와 조금 다르다.

'장애가 있다'라는 단어로 우리는 그녀를 쉽게 표현 할 수 있다.

하지만 선생은 그러고 싶지 않다.

'다를 뿐' 이다.


시간이 지날수록

선생은 그녀의 다름에 지쳐 가고 있었다.

그리고, 조금씩 거리를 두기 시작한다. 그녀와


그런데

멀리 있는  또 다른 다름을 가진 여자 아이에게

선생은 이해하고 공감하고 있었다.

(트럼펫을 부는 다름을 가진 여자 아이, 현재 인터넷에서 그 여자 아이에게 트럼펫을 사주기 위해 모금을 하는 중이다.)


자신과 가까이 있는 다름에 대해서는불편함을 느껴 멀리하면서,

자신과 멀리 있는 다름에 대해서는 가까이 하고 있는 자신의 모순에

죄책감을 느끼고 있단다.


내가 말했다.

"   " 

그런 자신을 인지하시는 것만으로도 제가 보기에 당신은 충분히 좋은 사람입니다.

손석희 아나운서가 이런 말을 한 적이 있어요. 

제가 참 많이 공감했었는데요.

문제 의식이 있어야 문제가 발견되고, 그래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문제를 발견하셨으니, 곧 해결하시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러지 못하다기 보다는 그러지 않는 사람이 세상에 정말 많거든요.


돌아오는 길에 생각했다.

동정에도 좋고 나쁨이 있는 것인가?

누군가를 가여히 여기는 그 누군가에게 당신의 동정은 좋군요. 나쁘군요. 라고 판단하는 것이

과연 옳은일인가?

자신의 기준, 신념, 가치를 따른 것이라면 내가 보기에 어떻든 존중해야 하는거 아닐까? 

매거진의 이전글 떠오르길래 적어두지만 헛소리 같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