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블레어 Apr 05. 2023

엄마의 수제비에는 물 대신 눈물 한 큰 술

"엄마, 나 수제비 먹고 싶어."
 

특별한 음식도 아닌데 수제비를 해달라는 말을 엄마에게 하는 것은 꽤  어렵다. 왜냐면 엄마는 수제비를 싫어하기 때문이다. 불행하게도 수제비를 싫어하는 엄마는 배달앱에서 남들이 떡볶이나 마라탕을 검색할 때 '수제비'를 검색하는 딸을 낳았다. 수제비를 시켜 먹는 나를 목격한 엄마는 늘 한 소리를 한다.


“수제비 또 시켜 먹어? 돈 아까운 줄도 모르고. 어려운 음식도 아니구먼.”


엄마가 워낙 수제비를 싫어하니 해달라고 한 적을 손에 꼽는데 그중 한 번이 한 달쯤 전이다. 엄마랑 카톡을 하다가 정말 아무 생각 없이 수제비 먹고 싶다는 말을 해버렸다. 엄마는 집에 밀가루 없냐고 물었고 나는 있지만 귀찮아서 급 손주사진을 전송하며 말을 돌렸다.  내가 제대로 읽지도 않을 레시피를  밀가루반죽법부터 해서 열심히 카톡에 쓸 엄마의 수고를 덜어주겠다는 마음이었다. 하지만 엄마도 이내 다른 이야기를 했고 넘어간 듯했다. 그리고 다음 날 엄마는 우리 집 현관에 나타났다.  소분한 밀가루 반죽 몇 덩이와 페트병에 담은 멸치육수를 넣은 무거운 보따리를 들고서.


주방에서 감자를 손질하는 엄마의 뒷모습을  물끄러미 바라보며  엄마가 수제비를 싫어하게 된 이유에 대해 가만히 곱씹어보았다. 거기에는 외할머니가 있었다. 대문에서 현관까지 자동차를 타고 가야 할 정도의 저택에 살았던 외할머니는 자신의 집에서 일을 하던 사내와 눈이 맞았다. 종놈과 눈이 맞았다며 집안에서 핏발이 서도록 반대했다. 아이를 놓고 들어오면 외할머니만은 받아주겠다며 엄포도 아니고 회유도 아닌 것을 했고 외할머니는 그 남자와 함께 하는 단칸방 생활을 택했다. 당연히 살림은 어려웠고 설상가상으로 그 남자는 걸핏하면 술을 마시고 손찌검을 했고 돈을 벌지 않았다.  손에 물 한 방울 묻힐 줄 몰랐던 외할머니는 생계를 이어가느라  젊은 나이로 돌아가실 때까지 고생을 했다. 어린 자식들 머리 한 번 쓰다듬어줄 틈조차 없이, 그 아이들을 방안에 두고 밖에서 문을 걸어 잠근 후 시장에 나가 일을 했다. 국수 한 그릇 끓여서 상에 올려둔 채로. 어느 날은 네 살 정도 된 나의 엄마가 일을 마치고 집에 온 외할머니의 다리를 붙잡고 칭얼댔다. 국수 말고 다른 거 먹고 싶다고.


엄마의 기억에 그날 할머니는 울었다고 했다. 어린 큰 이모와  엄마가 남긴 국수 그릇을 가져다가 남은 면을 주먹으로 꼭 쥐었다 폈다를 반복하며 눈물을 훔쳤다고. 그렇게 가난한 밀가루 국수는 할머니의 아픈 손에서 눈물을 만나 수제비처럼 뭉쳐졌다. 신기했다고 했다. 엄마는 먹기 싫은 국수가 어느새 동그랗게 빚어진 게 신기했고 남은 국수로 만든 수제비가 재밌어서 그 자리에서 다 먹었다고 했다. 새 국수를 끓일 밀가루가 없어서인지 , 국수가 싫다는 어린 자식들에게 남은 국물에라도 말아 먹일 찬밥 한 덩이가 없어서인지 할머니는 연신 서러운 눈물을 훔쳤다는 게 엄마의 기억이다.  그리고 다음 날부터 할머니는 국수가 아닌 수제비를 차려두곤 일을 나갔다. 그렇게 또 얼마나 수제비를 먹었는지 몰라도 엄마는 이제 수제비는 쳐다보기도 싫다고 했다.  먹기 싫은데 할머니가 또 울까 봐 구역질이 올라와도 참고 먹어서 아주 징그럽다며.


그렇게 싫은 수제비도 자식을 위해서는 밀가루 생내를 참아가며 반죽부터 할 수 있는 게 엄마인가. 비록 맑은 수제비를 먹고 싶다고 했는데도 이렇게 하는 게 더 맛있다며 엄마 마음대로 묵은지를 썰어 넣었지만 말이다.  원하던 감자 수제비가 아닌 김치 수제비를 한 그릇 뚝딱하며 생각했다. 오랜만에 수제비를 끓이는 엄마의 마음이 외할머니의 것과는 다르면 좋겠다고. 그리고 눈물로 빚어낸 외할머니의 수제비를 이제는 지겹다고 타박하지 말라고. 이렇게 웃음과 추억 위에 동동 떠있는 수제비를 그만 타박하자고.




매거진의 이전글 샌드위치 얼마나 좋아하세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