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영이 Apr 18. 2022

#1 프로일잘러의 슬기로운 노션 활용법

현명한 지식인으로 살아가기

원래 생각이 많고, 계획이 거창한 편인데 산만한 편이라 늘 메모를 하고 싶어하고 스케쥴링을 하고 싶어한다.그래서 각종 메모 유료 앱도 다운받아봤고, 에버노트(Evernote)도 써보았는데 지금까지 사실 그다지 큰 감흥이 있지 않았다. 귀찮기도 하고, 인터페이스도 내 기준으로 예쁘지 않아 실질적으로 손이 잘 가지 않았다. 늘 내 기록을 정리하고 싶었는데 정리가 잘 되지 않았고, 귀찮다는 핑계로 아이폰 메모어플, Daily Note에 일기를 써오곤 했었는데 늘 무언가를 기록할 기록장에 대한 목마름이 있었다.


그러던 중 나는 최근 "이연"이라는 유튜버를 통해 노션(Notion)을 알게 되었다. 이연이라는 분은 아침에 일찍 일어나 오전/오후에 하여야 일들의 체크리스트를 노션에 기록한다고 하셨다.


https://youtu.be/HwgGqHrtOV4

이연이라는 분은 노션으로 체크리스트를 관리한다


이연이라는 분은 나와 같은 기록광이었고, 삶을 깔끔하게 사시는 느낌이 들었다.  그래서 따라서 노션을 사용해보고 싶어져서, 바로 노션을 사용하게 되었다. 사용법을 잘 모르고 나의 경우 메모만 주로 하니 매일 쓰는 감사일기, 식단, 아침일기 등 모든 메모가 필요한 내용들을 노션에 기록하게 되었다.


나의 노션 실 사용례, 메모만이 주를 이루었다.



사람들이 노션이 좋다고 하던데... 좋기는 한데 뭔가 내가 활용을 잘 못하는 것 같았다. 마치 엑셀이 편하다는데 엑셀에서 Sum 함수만 계속 쓰는 느낌이었다. 그러던 중 요즘 개발자들은 이력서를 노션으로 작성한다는 글을 보고, 내가 노션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한다는 확신이 생겼다. 뭔가 노션은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는데 나는 메모장으로만 사용하는 현실이 참 답답했다.


개발자 이력서 작성하기 (feat. 이력서 공개) | Wonny Log



워니로그의 첫 화면


그렇게 구체적인 실 활용예를 보고나니 다양한 노션의 실 활용예가 알고 싶어졌고, 실 활용예가 적힌  책을 찾다가 "프로일잘러의 슬기로운 노션 활용법"이라는 책을 알게 되었다.


책에서는 실제 작가님이 활용하시는 노션 템플릿을 제시하여주시고, 각 템플릿별 활용방법을 설명해주신다. 본 책은  활용서여서, 책을 읽고, 천천히 템플릿을 스스로에게 적용하고 실천하는 것이 중요해보였다.


책을 읽는 동안 굉장히 흥미로웠다. 사실 노션의 각 템플릿이 놀랍기도 하지만, 작가님의 삶이 노션으로 이렇게 체계적으로 관리되는지 정말 궁금했다. 이 모든 것을 노션으로 관리하시려면 하루종일 노션만 잡고 사셔야하는 것 같기도 한데... 한번 노션을 사용하는게 습관화되면 하루 중에 조금의 시간만 투자하여도 저렇게 삶이 다양하게 잘 관리될 수 있을까?


한편, 나에게는 책의 Part 5가 제일 실용적으로 보였는데, Part 5에서는 <나를 더욱 성장시키는 시스템으로 확장하기> 라는 소제목하에,  OKR로 나의 목표 명확하게 설정하기, 칭찬받는 회의록 관리법, 데일리 리포트로 업무 생산성 끌어올리기, 다이어트로 건강한 신체 만들기, 나만의 아이디어를 체계적으로 기록하기, 독서 진척관리 및 독서 메모 통합하기 등의 구체적인 사례에 따른 실제 템플릿을 제시해주셔서 책에 기재된 바코드를 통해 템플릿을 다운받아 바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익해보였다.


작가님이 굉장히 부러웠지만 나의 경우 아직 노린이(노션 어린이)이어서 모든 템플릿을 적용해서 사용하기 부담스러우니, 일단 습관관리시스템 만들기 부터 시작하여 OKR로 나의 목표관리하기, 아이디어 관리하기, 스마트스케쥴러 만들기,  등으로 천천히 확장하여 이 책에 기재되어있는 대단한 템플릿을 내 삶에 적용하려고 목표 삼았다.


하지만, 실제로 내가 운영중인 미라클 모닝 스터디에 책에서 받은 습관관리시스템을 적용하려고 다운받고 나에게 맞춰 노션 템플릿을 수정하다보니 노션이라는 것이 약간 엑셀 같기도 하고... 개발자 프로그램 같기도 하고 마냥 모르는 사람들이 적용하기는 어려운 면이 있는 것 같아, 템플릿 수정이 조금 어려웠다(ㅠㅠ). 그래서 그냥 구글스프레드 시트를 사용하게 되버렸다... 하지만  언젠가는 다시 책을 보면서 차근차근 활용법을 보다 익히고 싶다.


미라클 모닝 스터디에서 사용하고자 했던 습관관리시스템 초안


결론적으로 나에게는 노션 사용이 아직은 조금 버겁지만, 개발자분들이나 엑셀이 익숙한 분들이라면... 노션에 시간을 많이 할애할 수 있는 분이라면 다양한 활용예가 있는 이 책을 추천한다. 이 책에 적힌 노션 활용예를 잘만 이용하면 삶이 정말 체계적으로 정리되고 한껏 성장할 것 같다.


작가의 이전글 #3 번아웃이라는 것이 게으름의 핑계일까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