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변 지인들이 나에게 어떻게 하면 부동산 투자를 잘 할 수 있을까요? 회사가 더 이상 미래 비전도 없고 힘들어서 오래 못할 것 같아요. 제발 어떻게 하면 부동산 투자를 잘 할 수 있을지 꼭 좀 알려달라고 하는 사람들이 있다.
음 그러면 일단 부동산 관련 책을 100권 읽고 자기 개발서도 100권 정도 읽으세요
하고 숙제를 준다. 하지만 돌아오는 답변은 아니 그게 아니고요. 어떻게 하면 부동산 투자를 잘 할 수 있을지를 알려달라니까요? 자기 개발서는 젊었을 때 많이 읽었고 부동산 책도 몇 권 읽어봤는데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러니 어디 지역을 사야 하는지를 알려 줘야지 너무 뜬구름 잡게 책을 읽으라니?
너무 하는것 아니에요. 제가 어린이도 아니고 알만큼 아는 사람에게
음 그래요 그럼 원하는 지역을 찍으시고 그 곳에서 그냥 사시면 되지 않나요?
왜 저에게 물어보시지요?
머쉬 너는 그래도 오래 했으니까 더 많이 알것 아니에요?
보는 안목도 있을 것이고 사고 팔고 하는 노하우도 있을 것 아니에요?
그런 걸 알려줘야지요.
왜 뜬금없이 책을 보라고 하니 제가 더 답답하네요.
저도 오랫동안 투자를 했지만 특별히 유망지역이나 특별한 매매 기술이 있지는 않아요.
아마도 당신이 사는 동네는 당신이 더 잘 알것 같은데요?
에잇 너무 하시네. 내가 뭐 대단한 기술을 가르쳐 달라는 것도 아니고 그냥 지역이나 매수기술 좀 공유해달라고 하는 것인데 너무 고급정보인양 안가르쳐 주는 것 아니야? 하면서 그 분은 휭 하니 자리를 박차고 자기 자리로 가버린다.
사실 나는 이런 질문을 수도 없이 많이 받는다. 나도 그 마음을 십분이해한다. 하지만 솔직히 이야기 해서 나만 가지고 있는 고급정보나 대단한 필살기가 실제로 있지 않다. 단지 투자를 오래 하다보니 경험만 많을 뿐이다.
그 경험이라는 것 또한 과거 경험이기에 미래는 어떻게 변할지 아무도 모른다. 그래서 내가 아무리 좋다고 이야기 해주어도 틀릴 수 있기 때문에 큰 의미가 없는 것이다.
작년에 주식이 한참 오를 때 나도 이런 부린이 처럼 주린이로서 주식을 크게 하고 있는 친구에게 나도 주식을 하고 싶은데 무슨 주식을 사야 하는지 뜬금없는 질문을 그 친구에게 한적이 있다. 하지만 난처해하면서 글쎄 나도 잘 모르겠는데 공부를 안하고 내가 알려주는 것이 의미가 있을까? 그래도 좀 알려줘봐 우리 아이들 주식경제 공부 좀 가르칠려고 그래. 음~ 그냥 국내 IT 우량주를 사라는 것이다. 나는 그 친구에게 나도 그 정보정도는 알겠다. 그런거 말고 고급 정보 없어? 그냥 우량주 사면 망하지 않을 것 같은데. 나는 그 이야기를 듣고 아무 공부 없이 아이들 적금을 깨서 그 친구가 추천해주는 주식을 샀다. 그리고 현재 50% 마이너스를 치고 있다. 그 때는 나도 그 친구 의견에 동의해서 샀지만 떨어진 주식을 보면서 느끼는 것은 다른 사람이 나에게 부동산 투자 노하우 물어 보는 것과 같은 느낌 일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이렇듯 내가 공부가 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손쉽게 돈을 벌 수 있을 것이라고 투자에 뛰어 들지만 생각처럼 부동산 투자 시장도 녹녹하지 않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투자를 시작할때 돈을 벌겠다는 생각으로 시작하지만 정작 돈을 번사람은 그리 많치 않다. 부동산 투자는 큰 돈이 들어가고 실패하면 손실이 크기 때문에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은 꼭 책을 통해서 성공한 사람들의 경험을 간접적으로 배우는 것이 단순히 투자지역, 기술을 배우는 것보다 중요하다.
나는 부동산 투자 성공 서적을 읽고 그들의 강의가 있으면 최대한 들으려고 노력했다. 커피 두잔 정도의 값으로 그 사람의 값진 투자 마인드를 배울 수 있다. 그리고 조금더 생생한 경험을 배우고 싶다면 그 저자의 강의가 있는지를 보고 꼭 들어보려고 노력했다. 어쩌면 그 수강료가 비쌀 수 도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훨씬 더욱 큰 가치로 내게 돌아온 경험을 하게 된다.
부동산 투자는 절대로 취미로 접근할 수 있는 영역이 아니다. 해도 그만 안해도 그만인 영역이 아니다. 특히나 부동산 투자를 본격적으로 생각한다면 회사일 보다 더 치열하게 공부를 해야 한다. 부동산 투자를 마치 운전면허증 취득 정도로 생각하면 절대 안된다. 나도 처음에는 약간 사이드 부업정도로 접근했지만 아무것도 변하지 않았다. 매주 서점에 가서 성공한 사람들의 책을 찾아 보며 강의를 들으려고 노력했고 그들의 인사이트를 배우려고 노력했다.
부동산 투자로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부자가 된 사람들의 생각을 먼저 배워야 한다. 생각을 배워야 행동으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 속내를 모르는 사람들은 생각을 배우려 하지 않고 겉으로 보이는 행동만 배우려고 하기 때문에 조금 따라하다가 금방지치고 포기하게 되는 것이다.
부동산을 입문하는 사람들은 꼭 성급한 매매보다는 일정기간 동안 책을 통해 투자 마인드를 습득한 후 투자를 시작하기를 강력히 추천한다.
머쉿게 살고 싶은 -머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