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etadium Mar 20. 2019

메타디움Metadium 메인넷 론칭 공지

메타디움 메인넷이 왔습니다!

안녕하세요 메타디움 커뮤니티 여러분,


오늘 메타디움 메인넷 버전 1.0(v 1.0)의 출시를 발표하게 되어 매우 기쁘고, 설렙니다. 메타디움 메인넷 블록 익스플로러 https://explorer.metadium.com에서 주소를 검색하시면, 토큰 스왑이 안정적으로 완료되었는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작년 그리고 올해로 이어지는 어려운 시장 상황 속에서 메타디움은 이를 타계하기 위해서는 시장에서 저희 스스로를 증명할 수밖에 없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이를 위하여 블록체인 기업으로서 저희는 기술 자체의 완결성에 매몰되기 보다 실질적인 대중에의 적용(Mass adoption)에 좀 더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는 결론에 도달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더 많은 실험적인 시도와 대중의 의견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일정보다 약 3개월 정도 이른 오늘, 저희 메인넷을 출범하게 되었습니다. 메인넷 론칭은 그 자체로도 의미를 갖지만, 메인넷 론칭은 메타디움 파트너십 프로그램(MPP)과의 협업과 실제로 사용될 수 있는 서비스들의 개발을 가속화하는 기반으로 더 큰 의의를 두고 있습니다. 저희는 메인넷 론칭을 시작으로 다양한 업계의 전도 유망한 파트너들과 협력하여 최신 기술 및 서비스 트렌드를 분석하고, 더 많은 사용자들이 메타디움 블록체인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이미 공지된 바와 같이,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메타디움 파트너쉽 프로그램(MPP)은 순차적으로 발표될 예정이며, 현재 파트너들과 함께 구상하고 있는 실제 서비스에 대해서도 곧 선보여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Happy Birthday Metadium Mainnet! 미팅에 참여하느라 같이 촬영하지 못한 팀 멤버들에 심심한 사과의 인사를 드립니다. :) 


메타디움은 2018년 초 시작된 프로젝트로 이제 막 1주년이 되었습니다. 메타디움은 블록체인의 분산화된 기술 도래와 함께 각 개인에게 아이덴티티에 대한 자율권을 돌려자는 비전과 함께 시작되었습니다. 그리고, 지난해 특히 붉어졌던 여러 데이터 침해 혹은 해킹 사례들을 통해 우리는 나에 대한 정보들이 얼마나 많은 위험에 노출되었는지를 실감하게 되었습니다. 이 같은 변화들 속에서 자기 주권 신원(Self-Sovereign Identity, SSI)개념은 우리가 아이덴티티를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 그리고 우리가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를 제시하는 패러다임의 전환(Paradigm shift)점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메타디움은 이 새로운 아이덴티티 패러다임을 바탕으로  개인의 문서화된 아이덴티티와 가상의 디지털 아이덴티티가 시너지를 만들어 낼 수 있는 모델을 제공하고, 중개자가 없는 진정한 의미의 디지털 P2P 경제 체제 구조의 인프라스트럭처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넓은 의미에서 메타디움은 블록체인 기술 기반의 차세대 아이덴티티 플랫폼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저희는 향후 키핀(Keepin)앱을 통해 대중에 제공될 “메타ID(Meta ID)”기능을 중심으로 아이덴티티 블록체인 생태계를 만들어나가고자 합니다. 메타ID는 사용자가 인증(authentication)과 개인 정보 확인(Personal information verification)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기초로 사용됩니다.

아이덴티티 블록체인으로서 메타디움은 사용자 정보에 관한 모든 CRUD(데이터 생성, 읽기, 업데이트, 삭제) 작업이 메타ID 사용자의 관리하에 이루어질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Meta ID를 사용하여 이루어지는 대부분의 행위들이 블록체인 상에 트랜잭션(Transaction) 형태로 저장됩니다. 그러나, 메타디움은 사용자 정보보호(Privacy)와 보안성을 가장 중요한 가치 중 하나로 생각하기 때문에 메타디움 블록체인에 사용자 정보 자체를 올리지 않습니다. 저희의 비전인 자기 주권 신원(Self-sovereign identity)를 통한 자유로운 세계 구현은 이 모든 것들을 포괄하고 있습니다.


메타디움의 제네시스 블록 

 - 메타디움 메인넷의 첫 번째 블록


삶의 모든 것들처럼 메타디움 블록체인도 시작이 있으며, 그 시작점은 제네시스 블록입니다. 


0번째 블록을 만들고 그 0번째 블록에 새로운 특별한 생명을 불어넣는 것은 저희 프로젝트에 매우 중요한 일이었습니다. 제네시스 블록은 블록체인의 최초 블록으로, 일반적으로 하드코딩 되는 이 제네시스 블록은 모든 블록들과 인프라스트럭처가 참조할 기준점이 됩니다. 시작점으로서 제네시스 블록에 우리 프로젝트의 아이덴티티를 부여하기 위해, 저희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제네시스 블록(매개변수 데이터 필드)에 추가하였습니다.


“Our vision is to create a free world through self-sovereign identity. / When I discover who I am, I’ll be free. ― Ralph Ellison, Invisible Man”

“(역주) 우리의 비전은 자기 주권 신원을 통해 자유로운 세계를 구현하는 것이다. / 내가 누구인지를  발견하였을때, 나는 자유로워질 수 있다.
- 랄프 엘리슨, 인비저블 맨 중에서”


메타디움은 당신이 누구인지를 발견할 수 있도록 생태계 참여자들과 함께 아이덴티티에 대해 다양한 정의를 내릴 수 있도록 돕고, 디지털 세계에서 당신의 아이덴티티를 바탕으로 기존에 경험하지 못한 더 많은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도록 도울 것입니다.

저희의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세계적인 규모의 안정적이고 지속 가능한 블록체인 아이덴티티 인프라를 지원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빠른 속도로 거래를 처리할 수 있는 범용 퍼블릭 블록체인을 지향합니다. 이 기술 기반 위에서 진정한 디지털 아이덴티티 플랫폼으로서,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과 블록체인 외의 산업들과 결합하는 다양한 기회들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모험적인 기업가들은(entrepreneurs) 완전히 새로운 소비자 행동들을 이끌어낼 수 있는 가치 있는 서비스들을 창출할 것이며, 이 글을 읽고 있는 여러분과 함께 견고한 메타디움 생태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메타디움 메인넷에 대한 자세한 사항


특징들

메타디움 클라이언트 gmet은 메타디움 풀 노드를 동작시키기 위한 커맨드 라인 인터페이스(command line interface)로 Go언어로 작성되었으며, 이더리움(Ethereum)의 geth 소스 코드를 기반으로 포크(Forked) 되었습니다. Gmet은 소스 코드 혹은 컴파일된 바이너리 코드 형태로 메타디움 레파지토리(Metadium repository)에서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Gmet을 설치 및 실행함으로써 메타디움 네트워크에 참여할 수 있으며 META 코인과 메타디움 상에 배포된 토큰을 주소 혹은 컨트랙 간 전송할 수 있습니다. EVM을 기반으로 작성된 스마트 컨트랙트를 만들고 상호작용할 수 있으며, 블록 내역과 그 이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타디움의 합의 메커니즘은 지분(Stake)기반의 권한 증명(PoA)을 채용하였으며 RAFT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리더를 선출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에 퍼져있는 실제 네트워크 환경에서 구축되고, 실행되는 9개의 블록 생성 권한이 있는 노드들에 의해 합의가 이루어집니다. 자격 있는 기관이 메타디움의 블록 생성자로 직접적으로 생태계에 공헌할 수 있습니다. 메타디움 블록체인의 2번째 단계에서 이 블록 생성자의 규모를 확대하고, 거버넌스(Governance)의 분권화를 공고히 하기 위해 검증자 개념을 도입할 예정입니다.  

 블록 익스플로러(메인넷테스트넷)는 주소, 거래, 블록 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메타디움의 블록 익스플로러는 스마트 컨트랙트 검증과 읽기 기능을 지원합니다. 사용자들은 또한, 메타 마스크(Metamask)를 이용하여 배포된 스마트 컨트랙트와 상호작용하기 위한 ‘쓰기(write)’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메타디움 블록 익스플로러는 다양한 종류의 오픈 API 서비스들을 블록 익스플로러에 가입한 사용자들에 무료로 제공합니다. 웹사이트에 접속하시고 쉽게 이용해보세요.

 메타디움 클라이언트 gmet을 설치하지 않고도, 사용자는 HTTPS와 웹소켓(WebSockets)을 통해 JSON RPC와 오픈 API서비스(메인넷테스트넷)를 통해 메타디움에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RAFT 알고리즘을 이용한 지분(Stake) 기반 권한 증명(PoA)

메타디움은 RAFT 리더 선정 알고리즘에 기반 한 PoA(SPoA) 합의 알고리즘을 채용하였습니다. 이는 네트워크에 참여하는 사용자들이 안정적으로 아이덴티티 서비스를 제공받기 위한 수천(혹은 그 이상의) tps 성능을 제공하기 위함입니다. 메타디움의 블록 생성자(Block producer)는 사전에 정의 및 합의되어 있으며, 플랫폼 이용자가 생성한 거래를 처리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가로 수수료(fee)를 받습니다. 메타디움은 SPoA 모델의 다소 중앙집권화된 구성을 개선하기 위하여 검증자 그룹(Validator Group) 개념을 도입할 예정입니다. 검증자 그룹은 각 블록 생성 노드들의 작업을 모니터링하고, 블록 생성자의 평판을 관리하고 확인하기 위해 비정상적인 동작들을 보고합니다.


메타디움 블록체인에서는 다른 블록 생성자들의 투표를 통해 새로운 블록 생성 노드가 선임되거나 블록 생성 노드로서 권한이 더 이상 유효하지 않게 됩니다. 거버넌스는 현재 엄선된 파트너들에 개방되어 있으며 2019년 3분기에 공개될 메인넷 2단계에서 일반 대중에 공개될 예정입니다.(이 파트너사들에 대해서는 별도로 공지할 예정입니다.)


거버넌스에 참여하고자 하는 후보자들은 보유한 기계에 메타디움 클라이언트 gmet을 설치하여야 하며, 일정 개수 이상의 META를 거버넌스 디앱의 스마트 컨트랙트에 보유 및 스테이킹(Staking) 해야만 거버넌스 그룹에 참여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만약, 후보자가 다른 검증자 그룹 내의 멤버들의 투표에 의해 선출되는 경우 블록을 생성할 수 있으며 블록 생성에 대한 대가로 수수료(fee)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모든 과정들은 투명하게 이루어집니다. 


메타디움 생태계를 위한 향후 계획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주요 업데이트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완전히 분권화된 거버넌스(Governance) 관리

메타ID 서비스 인프라스트럭처

메타ID 기능을 지원하는 키핀 앱

키핀 앱과의 연동을 위한 SDK

메타디움 지갑용 구글 크롬 익스텐션(Extension)

다양한 시스템들과 서비스 디앱(dApps)


개발자를 위한 지침

메타디움 메인넷에 대한 개발자 가이드는 3월 25일 메타디움의 커뮤니티 채널과 웹사이트를 통해 공지될 예정입니다. 이 공지는 메타디움 코드를 다운로드 및 컴파일하고, 부팅 노드와 연결하고 동기화하는 방법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META를 이용하여 스마트 컨트랙트를 배포하고 거래를 만드는 방법에 대한 가이드도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입니다!


프로젝트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저희를 더욱 노력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시는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메타디움 플랫폼에 대한 제안과 피드백 그리고 질문들을 언제든 tech@metadium.com로 부탁드립니다.

진심을 담아,

CTO 송주한 그리고 메타디움 팀 드림




피드백이나 제안은 tech@metadium.com(기술)과 info@metadiumc.om(기타)로 언제나 연락주세요. 메타디움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받아보고 싶으시다면 저희 페이스북트위터인스타그램 그리고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팔로우해주세요.  키핀 앱은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에서 다운 가능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메타디움 두 번째 한국어 AMA 세션 스크립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