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영웅님, 큰 지혜를 얻으려면 열린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영웅에게 전하는 장자(莊子)의 성공지혜 01

by 김용년

사랑하는 영웅님, 큰 지혜를 얻으려면 열린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하루살이가 ‘내일’이라는 개념을 이해할 수 있을까요?

매미가 ‘내년’이라는 개념을 이해할 수 있을까요?


수명이 짧은 생명은 수명이 긴 생명을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하루살이는 아침에 태어나서 저녁에 죽기 때문에 ‘내일’이라는 개념이 무엇인지 모릅니다. 매미는 봄에 태어나서 여름에 죽기 때문에 가을과 겨울 그리고 ‘내년‘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지 못합니다. 왜냐하면 하루살이와 매미의 수명이 내일과 내년이라는 개념을 알기에는 너무 짧기 때문입니다.


시간의 개념은 상대적입니다. 아주 오래전 태평양 바다에 있는 커다란 거북에게는 500년이 사계절 중 봄에 불과하고, 그다음 500년은 사계절 중 가을에 불과할 정도로 짧은 시간입니다. 또 아주 오래전 대춘(大椿)이라는 나무에게는 8천 년은 사계절 중 봄에 불과하고, 그다음 8천 년은 사계절 중 가을에 불과할 정도로 짧은 시간입니다. 거북이와 나무처럼 수명이 긴 생명체는 ‘내일’과 ‘내년’이라는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내일과 내년을 경험할 수 있을 만큼 수명이 길기 때문입니다.


사랑하는 영웅님, 작은 지혜는 큰 지혜를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작은 그릇에 큰 그릇을 담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무언가 새로운 개념이나 진리를 얻고 싶다면, 편견 없이 열린 마음 자세를 가져야 합니다. 그리고 리더가 되려면, 겸손한 마음으로 세상의 큰 지혜를 배울 수 있어야 합니다. 자기 의견이 틀릴 수도 있다는 생각, 자기가 이해하지 못한다고 상대 의견이 틀린 것이 아니라는 생각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사람들의 다양한 생각과 지혜를 수용하면서 존경받는 리더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 참고로, '영웅'은 자기 인생을 주도적으로 살면서, 리더가 되기 위해 노력하는 모든 사람을 지칭합니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