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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님이 우리 가게를 어디서 보고 올까요?

AI가 소개하는 세상, 왜 구글 AI 검색 모드를 알아야 하는 이유

by 메타저고리

예전엔 전단지를 돌렸고,

그다음엔 블로그를 썼고,

그다음엔 인스타그램을 열었습니다.


이제는…

손님이 직접 우리를 찾는 게 아니라,

AI가 우리를 대신 소개하는 시대가 오고 있습니다.



“우리 동네에 괜찮은 안경점 있을까?”


이제 사람들은 그렇게 검색하지 않아요.


그냥 구글에 말해요.

그러면 구글이 대답해줍니다.


“효자동에 있는 안경은 리뷰도 좋고, 가격도 합리적입니다.”


링크를 누르지 않아도, 사이트를 방문하지 않아도

AI가 바로 ‘이 가게 어때요’ 하고 알려주는 세상.


이게 바로 요즘 구글이 실험하고 있는 AI 모드입니다.

그리고 곧, 이건 ‘실험’이 아니라 ‘일상’이 됩니다.



그러면 우리는… 뭘 해야 할까요?


무언가를 더 ‘꾸미는’ 게 아니라

우리가 지금까지 해왔던 진심을,

더 정직하게 정리하면 됩니다.


예를 들면 이런 것들이요.

• 우리 가게를 처음 방문한 사람이 궁금해할 질문,

미리 답해두기.

• 우리가 잘하는 한 가지,

너무 당연해서 말 안 하고 있던 그 강점, 분명히 드러내기.

• 손님들이 남긴 진짜 리뷰,

그것에 귀 기울이고 응답하기.

• 구글 지도든, 네이버든, 인스타든

우리 존재를 ‘일관되게’ 소개하기.



중요한 건, AI가 ‘우리’를 신뢰할 수 있게 만드는 것


이제는 검색 상위 노출이 중요한 게 아니라,

AI가 “이 가게 믿을 만해요”라고 말하게 만드는 시대입니다.


그리고 그건, 아주 작은 것에서 시작됩니다.

글 한 편, 사진 한 장, 답변 하나, 진짜 리뷰 한 줄.


https://youtu.be/VP1_SCateZw?si=pYu56FyC_-sMwrdn



우리는 작지만, 그래서 더 민첩합니다.


프랜차이즈처럼 통일된 이미지는 없지만,

우리에겐 우리만의 색, 말투, 손맛, 진심이 있습니다.


그건 아직까지 AI가 만들어내지 못하는 것.

그래서 우리는 충분히 경쟁력 있습니다.



마무리하며


광고 없이도 손님은 옵니다.

다만, AI가 당신의 가게를 기억하도록 준비되어 있다면요.



이 글을 쓰는 저는

‘메타 저고리’라는 유튜브 채널을 통해

AI 시대를 살아가는 작고 단단한 브랜드 이야기들을

얘기하고 있습니다


혹시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당신의 이야기에도 AI의 언어를 얹는 걸

함께 도와드릴 수 있어요.



“우리는 스스로 선택받기 위해 존재해야 합니다.”


— AI 시대의 골목상권, 소상공인들을 응원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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