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관으로 창업하기(1)

습관을 영원토록 지속하기 위하여

by 하룻강아지

1. 문제의 발견-습관 프로그램의 맹점


내 사업인 매일하나는 처음에 습관 관리 프로그램으로부터 시작했다.


매일하나를 시작할 때, 많은 습관 책으로부터 도움을 받았다. 습관에 대해 너무나 자세히 알려주는 고마운 책들이 많았다. 그리고 그 책들의 도움을 받아 매일하나의 프로그램을 만들었을 때, 나는 시중에 습관 관리 프로그램이 얼마나 많은지 알게 되었다. 개중에는 오랜 시간 성공적인 운영을 해온 곳들도 있었다.


하지만 습관에 대한 책들과, 습관 관리 프로그램들이 한 가지 해결해주지 못하는 것이 있었다.

바로 영원토록 습관을 지속하는 것이다.


습관에 대해 알아보고 싶다면 이미 시중에 관련 세미나와 책들이 바글바글하다. 그리고 이런 프로그램들은 좋다. 하지만 프로그램을 그만두었을 때 그 뒤에 행동이 계속되지 못한다는 문제가 있다. 내가 만났던 분들 중에는 평생 습관으로 들이고 싶은데 그게 쉽지 않다고 말씀해주신 분들도 있었다.


나도 프로그램을 통한 습관형성에는 한계가 있다는 것을 매일하나를 시작하면서부터 알고 있었다. 당장 나부터가 100일간의 습관으로 잡았던 모닝페이지쓰기와 100번쓰기를 100일이 지난 후 좀처럼 하지 않게 되었기 때문이다.


이런 습관 프로그램은 처음에 가입하면 규칙이 신선하게 다가온다. 그러나 프로그램을 오래할수록 흐지부지된다는 문제점이 있다. 예전에 다른 곳에 쓴 글에, 세 가지 손실을 바탕으로 행동을 통제할 수 있다고 썼었는데 그 손실들도 유통기한이 있다. 이는 이론과 실제가 다른 부분이다. 습관을 들이고자 프로그램을 신청했는데, 거기 의존해버리는 문제가 생긴다. 약을 많이 쓰면 내성이 생기는 것처럼, 사람은 그 손실에도 적응해버린다. 그러면서 점점 무너지게 된다.


습관 프로그램의 맹점은 즉, 단기간에는 반박의 여지가 없는 효과를 내지만, 사람이란게 그리 오래가지 못한다는 것이다. 슬프게도, 인간은 적응의 동물이다.


그래서 프로그램을 그만둬도 행동을 지속시킬 수 없을까를 고민했으며, 손실의 유통기한을 어떻게 해결할까 고민했다. 사업이란 게 재미있는 것은 문제가 있으면 늘 해결책이 있다는 것이다.




2. 습관을 사업으로 빌딩하면 문제가 해결된다.


어쨌든 습관은 혼자서 지속할 수 없고, 정말 오래 지속하려면 옆에 사람이 있어야 한다. 봐주는 사람이 있어야 행동을 지속하는데, 그럼 봐주는 사람에게 돈을 내지 말고, 봐주는 사람에게 돈을 받으면 된다.


즉, 습관으로 사업을 빌딩하면 행동 지속의 문제는 해결된다. 사업이 지속되는 동안 계속 그 습관을 지속시켜나가야 할 테니까. 내가 그 습관을 통해 사업을 빌딩해 고객을 창출할 수 있으면, 이제는 그 고객들이 나를 지켜볼 것이기 때문이다.


이전에는 나 혼자서 습관이란 돌을 굴렸다면, 이제는 고객들이 그 돌을 굴리고 나는 그 위에 올라타 균형을 잘 잡으면 되는 것이다. 내가 돈을 받았으니 계속 서비스해야할테고, 그럼 나는 그 습관행동을 계속하지 않으면 안 되는 궁지에 몰리게 되는 것이다. 행동을 지속하기에 아주 바람직한 상황이다.


그렇다면 문제에 봉착한다. 과연 습관을 사업으로 빌딩할 수 있는가?


습관만 가지고 어떻게 사업을 만든단 말인가. 그게 가능한 일인가?

결론부터 말하자면 가능하다.


습관과 창업은 정말 중요한 공통점이 있기 때문이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되는 사람의 조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