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 수 있는 날개 달아주기-개인별 툴(무신사 사례)

시스텐디비주얼(Systendividual) 시대 ④

by 김은유

○ ‘무신사’를 패션 플랫폼 최강자로 만든 “개인별 툴”



온라인 패션 플랫폼 ‘무신사’는 패션시장에서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무신사 연간 거래액은 2019년 9천억 원에서 2020년 1조 2천억 원으로 상승하였고, 2021년에는 2조 3천억 원으로 패션 플랫폼 처음 2조 원을 넘고, 2022년 3조 4천억 원으로 3년 만에 3배 이상 증가하였다.


‘무신사’는 일반적인 플랫폼 기업과는 조금 다른 길을 걸으며 성장했다. 무신사는 2001년 PC 통신 커뮤니티인 ‘무진장 신발 사진이 많은 곳’에서 시작했다. 해외 스트리트 브랜드 사진, 패션에 관심이 많은 이들의 온라인 패션 커뮤니티에서 패션 콘텐츠 기업으로 변화하고, 다시 온라인 패션 플랫폼 기업으로 성장했다.

무신사는 패션 브랜드 마케팅을 대행하다가 온라인 쇼핑몰 2009년 ‘무신사 스토어’를 론칭하며 커머스 시장에 뛰어들었다. 무신사는 초기에 충분한 브랜드(공급자)를 모으는데 자금력 등 한계가 있었다. 어쩔 수 없이 다른 쇼핑몰과 마찬가지로 시중에 유통되는 제품을 사서 되파는 방식으로 스토어를 운영하였다. 하지만 동시에 디자이너 브랜드의 룩북제작, 화보촬영 등 마케팅을 해주고 그 대가로 무신사에 입점하는 방식으로 공급자를 늘려갔다. 그 후 시중 상품을 유통이 아닌 ‘디자이너 브랜드’에 한정하여 입점하는 방식으로 성장해 나갔다.

디자이너 브랜드 입점을 확대해 나가는 과정에서 무신사는 패션 브랜드에게 다양한 툴들을 제공했다. 브랜드 성장에 필요한 제품 생산 및 판매, 물류 등 노하우를 제공하고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한 콘텐츠도 제작하였다. 또한 2015년부터는 브랜드가 생산과 마케팅에 집중할 수 있도록 무이자로 생산자금을 빌려주는 ‘동반성장 프로젝트’를 통해 400억 원 넘게 지원하였다. 2018년에는 재봉실, 촬영 스튜디오, 물류창고 등의 인프라를 제공하는 패션 특화 공유 오피스 ‘무신사 스튜디오’를 론칭하였다.

‘무신사’라고 쓰고 ‘놀이터’라고 읽는다. MZ 콘텐츠로 키워온 팬덤 커뮤니티/DBR 329호(장재웅, 이승훈) 을 참고


무신사(시스템)는 브랜드(개인)를 확보하기 위해 쇼핑몰 입점과 판매를 넘어서는 다양한 툴을 제공하였다. 브랜드들은 무신사가 제공하는 툴을 통해 자금을 지원받고, 쉽게 생산·판매·물류 노하우를 얻고, 마케팅을 지원받을 수 있었다. 그 결과 개인들은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었다. 무신사 스토어 상위 100개 브랜드의 연간 거래액은 2년 만에 73% 이상 증가하였고, 100개 브랜드 중 78개를 차지한 국내 중소형 브랜드 거래액은 2020년 대비 93.5% 증가했다*.

* 무신사, 국내 브랜드 단일 거래액 연간 100억 원 돌파… 내년 2배 이상 확대 예상/ 디지털조선일보 2022.12.23.(김경희)




○ 플랫폼 역할을 하기 위한 체크포인트


많은 기업들이 플랫폼이 되려 하지만, 공급자와 소비자를 연결하고 ‘개인별 툴’을 제공하는 기본구조도 갖추지 않은 경우가 많다. 콘텐츠 몇 개만으로 소비자를 불러올 수는 없다. 살아 움직이지 않는 플랫폼은 플랫폼이 아니다. 플랫폼 역할을 하려면 먼저 다음을 점검해 보자.


1) 시스템(플랫폼)은 공급자와 소비자를 연결하고 있는가?

2) 시스템 장점을 활용할 수 있는 ‘개인별 툴’을 개인에게 제공하고 있는가? (특히, 공급자에게)

3) ‘툴’은 개인에게 가치를 제공하는가? (편리함, 수익창출 기회, 노하우 등)

4) 툴은 최소한의 규칙만으로 개인 자율성을 보장하는가?


시스템이 소비자 니즈를 찾는 것은 당연하다. 찾은 소비자 니즈를 공급자에게 이익이 되도록 툴을 제공해야 플랫폼 역할을 할 수 있다.


‘시스템(System)’은 ‘개인’의 성장을 돕고. ‘개인(Individual)’은 ‘시스템’에 이익을 주도록, 시스템과개인의 연결(System+Individual) 메커니즘이 '시스텐디비주얼 루프(Systendividual Loop)’다.

* 시스템(System) : 구성원, 구성요소를 가진 집단 또는 구조를 통칭. 플랫폼, 중앙조직, 기업, 공동체 등이 해당.
** 개인(Individual) : 집단이나 시스템을 구성하는 구성원, 구성요소, 개별요소를 통칭. 개인, 분권화된 조직, 개인사업자 등이 해당.


시스텐디비주얼 루프 1단계


keyword
작가의 이전글돈 벌 판 깔아주기-개인별 툴 제공(카카오T 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