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멋진 리더가 되고 싶어

자존심 접고 실력을 배양해 (feat. 기질공부)

by 까를로스 안

타고난 선천성, 행복의 방향성, 잘 살리면 재능이 될 수 있는 기질 진단을 받았다.

그리고 4주에 걸쳐서 나의 기질을 여러 관점에서 해석하는 프로그램에 참여 중이다.


1. 나의 기질

나는 열정적으로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자유롭게 경험하여 자신을 성장 시키코자 하는 패턴을 갖고 있다.

미래지향적인 사고방식으로 자신의 목표를 정해 도전해서 성취하는 것을 좋아한다.

뭔가 하면 잘 될 거라는 긍정적이고 낙천척인 생각이 가득해서 내 뜻을 반대하거나 무시하는 사람을 만나면 자존심에 큰 상처를 받아 분노하게 된다.


다른 사람의 뜻에 자신을 맞추기보다는 앞에 서서 이끌려고 하는 욕구가 많이 있으며, 사람들로부터 대단하다고 인정받고 칭찬받는 것을 좋아한다.

속해 있는 단체의 리더가 되고 싶은 욕구가 많은 사람이다. 사람들과의 인간관계가 매우 중요하다.

뛰어난 리더십, 즉 책임감이 강하고 남들이 못하는 특별한 것을 해낼 수 있을 것 같은 열정적인 모습 때문에 따르는 사람이 많아진다.

당신은 그 사람들과 현실에서 커다란 성취를 이룰 때 가장 행복감을 느낀다.


나의 가장 큰 장점은 뭐든지 할 수 있다는 열정과 리더십이다.

무대에 서거나, 선두에서 다른 사람들을 이끌 때 에너지가 충전된다.

나는 큰 실패를 경험하더라도 훌훌 털고 새롭게 다시 시작하는 힘이 크다.

집중력이 강하기 때문에 어떤 영역이든지 최고가 될 수 있는 자질을 갖추었다.


열정과 리더십은 좋은 점도 많지만 단점으로도 작용한다.

자기가 하고 싶은 것에 강하게 집중되어 있어 다른 사람의 의견을 무시하고 자신의 뜻만 강요하다가,

혹은 남들에게 대단한 사람으로 보이고 싶은 욕구 때문에 무모하게 일을 벌이다가 커다란 실패를 경험하기 쉽다.

이성적인 판단보다는 가슴에 일렁이는 열정을 따르게 되어 작은 일에도 빨리 흥분하게 되고,

내가 하고 싶은 것을 막는 느낌이 들면 강하게 저항하게 되어 상대에게 원하지 않는 상처를 주게 된다.

또한 당신에게 남들이 환호하는 실력을 갖추지 못한다면 사람들이 왔다가 실망하고 금세 떠난다.



2. 나의 기질을 기반으로 성장하기 위해서


남들이 인정할 만한 실력을 갖춘다.

자존심을 접고 잘하는 사람의 밑에서 확실한 실력을 배양하는 기간이 꼭 필요하다.


감정조절

흥분상태가 당신이 하는 것을 방해하고 다른 사람들을 불편하게 만든다는 것을 자각하고 냉철한 이성을 가동하는 훈련을 계속할 필요가 있다.


리더 교육

무대에 설 기회를 자주 만들어 여러 사람들 앞에서 자신을 정확하게 표현하는 것을 훈련하며, 작은 모임의 대표가 되어 다른 사람을 이끄는 훈련을 지속적으로 하면 일하는 데 커다란 도움이 된다.


현실성 있는 목표 설정

시작하면 무엇이든 잘 될 것 같은 느낌 때문에 생각나는 대로 다 하게 되면 건드리는 것은 많으나 실제로는 아무것도 남지 않을 수 있다.

현실성 있는 목표를 설정하고 지속적으로 집중해 준다면 커다란 성취를 얻을 수 있다.


인맥관리

다양한 사람들과 지속적인 교류가 필요하다.


자기 재산관리

사람들을 좋아하고 새로운 경험을 좋아하기 때문에 돈을 크게 벌더라도 쓸 데가 항상 있어서 남는 것이 없을 수 있다.

다른 사람들을 잘 이끌기 위해 어느 정도의 재산을 형성하고 잘 관리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3. 소감

뼈를 때리는 말들이 많다. 환호를 받아야 살맛이 난다. 애정을 베풀 대상이 없으면 의기소침해진다 등.

과거의 경험을 돌이켜 보면 맞는 말이다. 이런 기질을 타고난 나를 받아들이고 이 기질이 긍정적으로 자리 잡을 수 있는 환경을 생각해 본다.

동료들에게 직위가 리더가 아니라, 자기가 맡은 영역에 주체적인 태도로 일을 이끌고 간다면 그 누구도 리더가 될 수 있다고 말한 적이 있다.

이런 말들 안에 리더가 되고 싶은 내 욕망이 느껴진다. 천상 리더 기질. 독재적인 리더가 아니라 친절하고 자비로운 리더를 꿈꾼다.


끝.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