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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Insight M Jul 14. 2017

찍으면 다 알려주는
Google Lens 살펴보기

AI와 결합한 시각 기반 검색 안내

CJ E&M MEZZOMEDIA 트렌드전략팀



구글이 그린 미래의 중심에 있는 구글렌즈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에서 매년 개최되고 있는 구글의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 Google I/O는 구글이 그리는 미래는 무엇인가를 엿볼 수 있는 행사로 전 세계의 이목이 집중된다. 올해 2017 Google I/O는 지난 5월 개최되었다. 이 자리에서 구글은 4차 산업 혁명과 함께 강력하게 떠오르는 AI 관련 기술을 비롯하여, AR, VR 등 미래를 선도하는 새로운 기술을 선보이며 다양한 변화를 예고했다. 



2017 GoogleI/O, 출처: 구글


이 중 가장 눈에 띄고, 사람들로부터 많은 주목을 받았던 기술은 바로 opening keynote에서 주되게 언급되었던 Google Lens라 할 수 있다. 구글은 구글렌즈를 설명하면서 그 특징으로 ‘머신러닝’, ‘시각 기반 컴퓨팅’,‘인공지능’ 세 가지를 중점적으로 내세웠다. 


구글렌즈는 구글의 음성비서인 ‘구글 어시스턴트’의 한 기능으로 포함되어 올 하반기 출시 예정이다. 또한 구글은 구글렌즈를 5억 명의 사용자를 지닌 구글의 인기 사진 공유 앱 ‘구글포토’와 결합시키는 계획 또한 밝혔다.



구글렌즈란 무엇인가?


시각 기반의 컴퓨팅 기술과 AI 기술을 집약했다고 하는 구글렌즈는 무엇인가? 과연 어떤 기능을 가지고 있기에 특별한가?



구글렌즈는 보여지는 이미지를 읽고 더 나아가 정보를 이해하며 상호작용까지 가능한 똑똑한 카메라 앱이다. 이미지에 보여지는 정보를 분석하고 사용자에게 추가적인 정보를 빠르게 보여주는 것은 물론, 확장된 기능에 실시간으로 연결할 수 있다. 구글렌즈는 사용자가 스마트폰의 카메라로 보이는 것을 찍게 하고 앱은 보여지는 것이 무엇인지를 이해하고 그 이미지를 바탕으로 한 정보를 사용자에게 제공한다.


여기서 말하는 이미지 정보란 기존에 이미지 정보로 일컬어지는 작성자, 목적, 저장 장소 등의 속성에 관하여 제한된 메타데이터가 아니다. 카메라에 보여지는 장소나 이름은 물론, 이미지에 묘사되어 있는 문자나 숫자까지 읽어낼 수 있다.

정보를 읽어낸다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 감이 잡히지 않는다면 구글이 소개한 다음의 예시를 살펴보자.



Case1.

출처: 구글

당신이 길을 걸어가다가 마음에 드는 처음 보는 꽃 하나를 발견했다. 기존의 검색이라면 그 꽃의 이름을 모르는 이상 종류를 찾을 방법은 없다. 그러나 구글렌즈를 이용하면 바로 해결된다. 구글렌즈 스마트폰 앱 카메라로 그 꽃을 비춰보자. 그 꽃의 이름은 물론, 꽃에 대한 원하는 정보를 바로 얻을 수 있을 것이다.



Case2.

출처: 구글

잘 모르는 장소에 왔다. 어디서 점심을 먹을까 고민하다가 외관상 적당해 보이는 곳을 발견했다고 가정해보자. 그러나 겉에서 보는 것과 실제 서비스는 다른 법! 어떤 곳인지 좀 더 알고 싶다면, 가게 앞을 향하여 구글렌즈 카메라를 비춘다. 구글렌즈는 당신이 궁금해 할 수 있는 이름과 평가 현황, 별점, 가격뿐만 아니라 어떤 친구가 그 장소에 방문했었는지 등 해당 사업장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들을 추가적으로 제공해줄 수 있다.


또한 콘서트 정보가 있는 이미지나 포스터를 카메라로 비추면 관련된 정보를 읽고 자동으로 그 스케줄을 캘린더에 저장할 수 있다. 또한 확인된 정보에서 확장시켜 클릭 한 번으로 구매 페이지에 연결하여 직접 티켓 구매까지 가능하다. 영화 포스터를 통해 관람시간이나 영화관 정보까지 한 번에 보여준다. 바로 결제할 수 있어 예매까지 할 수 있는 것은 물론이다.



Case3.

출처: 구글

또한 구글렌즈는 wifi 자동 접속 기능이 있다. 아이디나 일련번호, 비밀번호 등 네트워크 로그인 정보를 구글렌즈가 읽어낸 후 자동적으로 wifi에 연결하는 것이다. 

네트워크 아이디나 비번들이 대체로 문자-숫자 결합 등의 복잡한 형태인데 카메라 렌즈를 통해 자동으로 읽어주고 접속까지 가능하다니 긴 문자를 하나하나 쓰는 번거로움과 귀찮음을 줄일 수 있다.


이처럼 구글렌즈가 더 특별한 이유는 정보를 읽거나 이해함에서 머무르지 않고 한 단계 더 나아가 이미지에서 습득하고 분석한 이러한 정보를 활용하여 스스로 필요한 추가적인 정보를 찾고, 필요한 행위를 스마트한 방향으로 확장시킬 수 있다는 점이다. 즉, 구글렌즈는 이미지나 동영상에서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사용자의 의도를 파악하고 의도에 따라 어떤 ‘액션’을 스스로 취할 수 있다.



네이버, 카카오, 삼성도 주목하는 ‘이미지 검색’


구글뿐만 아니라 다양한 업계에서 이미지, 동영상을 중심으로 한 이미지 검색에 대한 관심이 높다. 국내의 경우, 주요 포털인 네이버와 다음을 보유한 카카오 및 삼성 등이 시각 기반의 검색 기술 개발과 활용 확장에 공을 들이고 있다.


네이버의 경우, 네이버 앱을 통해 ‘스마트렌즈’ 기능을 시범적으로 선보였다. 검색창에 기존의 텍스트, 음성 기반 검색뿐만 아니라 이미지 아이콘이 추가되어 촬영한 사진이나 보유하고 있는 이미지를 활용한 검색을 가능하게 하였다.(현재 원스토어에서 네이버 앱을 다운받으면 이미지 검색을 이용할 수 있다)


네이버 앱의 스마트렌즈 검색, 출처: 네이버


특정 이미지를 질의어로 입력하면 AI가 이미지가 무엇인지 분석하여 키워드를 제시하고, 키워드에 해당하는 검색 결과를 웹에서 찾아 보여주는 방식이다. 촬영된 이미지에서 검색 영역을 다시 설정하여 바로 재검색이 가능하고, 제시된 키워드를 클릭하면 각각의 검색 결과를 볼 수 있다. 


네이버 스마트렌즈 검색 결과


네이버는 올해 안으로 특정 제품의 사진을 검색하면 이와 유사한 상품을 네이버 쇼핑에서 검색해주고 더 나아가 바로 구매까지 할 수 있는 ‘쇼핑 카메라’ 서비스를 선보일 것을 예고했다.


카카오도 최근 카카오톡 업데이트를 통해 이미지 검색을 도입했다. 카카오톡 대화창 내에서 주고받은 이미지에 대해 클릭을 통해 바로 이미지 검색이 가능하다.


카카오톡 이미지 검색


해당 서비스는 현재 카카오가 보유한 다음 포털 사이트의 이미지 데이터를 기반으로 검색 결과를 보여준다. 카카오 또한 향후 상품 검색에 있어서도 이미지 검색 기능을 적용시킬 예정이다. 다음 포털 자체에서도 이미지를 기반으로 한 ‘꽃 검색’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삼성전자가 야심 차게 준비한 AI 서비스 ‘빅스비’에도 ‘빅스비 비전’을 통해 AI와 결합된 이미지 검색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카메라 화면으로 비추면 특정 대상이나 장소 등을 인식하고 검색 결과를 제공한다.

삼성 ‘빅스비 비전’ 이미지 검색

텍스트에서 선택한 부분에 대해 텍스트 추출 및 번역까지 가능하다. 또한 제품에 대한 쇼핑 검색 결과를 제공하며 클릭하여 구매 창까지 연결된다.



향후, 새로운 마케팅 방향을 제시할 구글렌즈


구글렌즈는 기존에 검색 기능이 단어 입력이나 음성으로 특정한 대상을 언급해야 이루어지는 것과 비교해 단순히 카메라로 비추는 것만으로 정보를 읽어 결과를 제공할 수 있다. 사용자에게 다양한 편의성을 제공해 줄 수 있는 구글렌즈는 검색은 물론 더 나아가 모바일 사용 전반에 새로운 지평을 열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쇼핑에 있어 큰 역할을 보여줄 수 있다. 원하는 제품을 스캔하는 것만으로 관련된 쇼핑 목록을 확인할 수 있고 직접 구매까지 연결할 수 있다.

또한 이미지나 동영상은 텍스트보다 훨씬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소비자의 의도를 확인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상호작용이 가능하고 정보로부터의 확장이 가능하게 때문에 더욱 정교한 인구통계 관련 정보를 마케터에게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이 기대된다. 예를 들면, 사용자 입장에서는 단순히 영화나 공연에 대한 사진을 찍는 것이겠지만 이것으로부터 소비자의 영화 취향, 여가 시간, 선호 관람 자리, 더 나아가 라이프 스타일까지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점들로부터 구글렌즈는 많은 마케터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AI 기술과의 결합으로 시각 기반 검색 기술은 앞으로도 계속 진화할 것이다. 디지털 마케팅에 있어 구글렌즈를 비롯한 이러한 검색 기술이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지 계속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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