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혁진 Aug 17. 2017

선택과 집중

초보 1인기업가의 단상 #4

회사를 나온 후 다양한 분들을 만나고 있다. (얼마 전의)나처럼 일반적인 기업에 다니는 분들, 스타트업에 다니시는 분들, 프리랜서로 강의를 하시는 분, 본인 사업을 하시는 분, 퇴사를 준비하는 분들까지.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면서 느끼는 건 '세상에 할 일은 많다'는 거다. 


나 혼자 다 할수는 없다.


하지만 그 많은 일들을 내가 한번에 다 할 수는 없다. 능력이 안되서 못하는 일도 있겠지만 내가 가진 리소스로 그 일들을 다 할 수가 없다. 나 혼자 일하는 1인기업가로서 여러 분야의 일을 하는데 한계가 있는 것이다. 회사에서 일을 할 때도 마찬가지이지만 1인기업가 역시 모든 일을 한번에 해낼 수는 없다. 일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그에 따라 일에 쏟을 시간을 분배 해야 한다. 사실 퇴사 직후 혼자 제주도에 내려가 2박 3일정도 혼자만의 시간을 가지며 1인 워크샵을 진행하려 했다. 1인 워크샵이라고 하니 몇몇 분들이 의아해 하셨다. '혼자서 무슨 워크샵이냐'는 거다. 하지만 지금 나에게는 퇴사 이후 내가 하고 싶은 일, 할 수 있는 일, 해야 하는 일 등을 정리해야 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7월 한달 간 다른 일정이 생기는 바람에 급하게 워크샵을 취소하게 되었고 일상 생활 중간중간 생각을 정리해야 했다. 그리고 다행히 어느 정도 내가 집중해야 할 일들을 정하게 된 것 같다. (이번에 못간 1인 워크샵은 올해 안에 꼭 가는 것으로 ㅎㅎㅎ)

모든 갈림길을 동시에 가볼 수는 없지 않는가? 되돌아 오더라도 한번에 한 개의 길에 집중하자!

우선은 당장 머리 속에 떠오르는 일들 중 정말 내가 '하고 싶은 일'들만 추려보았다. 그리고 하고 싶은 일들을 내가 세운 기준에 따라 우선순위를 정했다. 나만의 기준은 '수익실현 시점''내 컨텐츠화 가능여부'이다. 그 중에서도 내 컨텐츠화가 가능한지가 더 중요한 요건이라 생각한다. 자기만의 컨텐츠가 없는 사람은 인정받을 수도 없고 장기적으로 살아남을 수 없다는 생각이다.


당장은 수익실현이 비교적 빠른 시일내에 가능하면서 내 컨텐츠로 만들수 있는 '강의'라고 생각하고 집중하고자 한다. 현재는 7월 한달간 지방 국립대 취업반 학생들을 대상으로 1달내내 마케팅 강의를 하게 되어 강의안을 준비중이다. 이론과 실습을 겸하는 강의를 준비하고 있다. 한달이라는 긴 시간동안 강의를 하게 되어 부담도 되는게 사실이다. 하지만 이번 기회를 통해 앞으로 두고두고 활용 가능한 나만의 마케팅 교안을 만들 수 있을것으로 기대한다. 이 밖에도 커뮤니케이션, 기획력, 퍼스널 브랜딩 분야의 워크샵도 천천히 준비해보고자 한다. 개인적으로 강의와 워크샵이 수익 실현이 상대적으로 용이하기 때문에 하려고 하는 것만은 아니다. 나 스스로 강의와 워크샵 등을 기획하고 운영하는 것이 '행복'하기 때문이다. (내 '행복'의 기준에 대한 이야기는 나중 글에서 하는 것으로 ㅎㅎ)

난 강의를 통해 타인과 소통하는 과정을 통해 행복을 느낀다.


두번째로 집중하고자 하는 일은 레고 시리어스 플레이(LEGO SERIOUS PLAY, LSP) 워크샵이다. 이 일은 당장의 큰 수익실현은 어렵지만 나만의 컨텐츠화가 확실하다. 국내에서 레고 시리어스 플레이를 활용해 활발하게 활동하시는 분들은 몇 분 되지 않는다. 난 작년 12월부터 매달 한번씩 레고 시리어스 플레이 프로세스 중 일부를 발췌해 개인에 맞게 기획하여 오픈 워크샵 형태로 운영해오고 있었다. 7월 이후부터는 기업 고객으로 대상을 넓혀 레고 시리어스 플레이 본연의 내용을 토대로 워크샵을 운영해 볼 예정(이라기 보다는 목표에 가깝긴 하지만)이다. 기업 대상 워크샵 확대를 위해 협의 중인 파트너들도 있고 개인적으로도 홍보, 기관/기업 영업을 진행해볼 생각이다. 실제로 8월에는 2곳의 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워크샵을 진행 할 예정이다. 워크샵 관련 자세한 내용은 페이스북 페이지(www.facebook.com/LegoSeriouPlayKorea) 참고

레고를 활용해 나를 알아가는 '진짜 나'찾기 워크샵은 참가자들의 후기가 매우 좋은 편이다.


세번째 집중하려는 분야는 마케팅 팟캐스트인' 마케팅 어벤저스'(www.podbbang.com/ch/8007 깨알홍보...)운영이다. 팟캐스트는 LSP워크샵보다 수익 실현의 시점이 훨씬 뒤로 예상되고 방법도 어렵지만 나만의 컨텐츠화 관점에서는 훨신 유리하다. 벌써 4년째 운영중인 마케팅 어벤저스는 컨텐츠로서의 가치가 있다고 판단된다. 또한 나름의 장기 청취자 층도 확보하고 있다. (또한 함께 진행중인 멤버들 간의 합도 매우 훌륭하다 ㅎㅎ) 하지만 컨텐츠로서의 파급력을 가지기 위해 기본 청취자 수를 늘려야하는 숙제를 안고 있다. 올해는 다양한 이벤트, 공개방송, 추가적인 컨텐츠화(책 출판 등) 등을 통해 인지도를 늘려갈 예정이다. 

마케팅 어벤저스. 진짜 재미 있습니다. 한번 들어보세요.


마지막은 글쓰기이다. 책이야 말로 수익 실현 관점에서는 많이 떨어질 수 있으나 내 생각을 정리하고 시장에서 나를 브랜딩 하기 좋은 방법이라 생각한다. 책을 쓰고 싶은 주제가 있긴 하지만 실현 가능성 차원에서는 아직 미지수다 ^^;;


강의, 워크샵, 팟캐스트 그리고 글쓰기까지. 이 일들만 하기에도 시간이 부족하다. 하지만 늘 그래왔듯이 내가 가진 추진력과 실행력으로 해나가보려 한다. 이 글을 쓰는 이유는 주변 사람들에게 내 생각을 전달하고자 하는 목적도 있지만 나 스스로에게 하는 다짐, 약속과도 같다. 1인 워크샵은 하지 못해지만 당장의 액션 플랜들을 정했으니 그대로 밀고 나갈 것이다. 결과는... 기대도 예상도 낙관도 비관도 하지 않는다. 단지 할 일들을 정했으니 실천할 수 밖에 ㅎㅎㅎ


위 내용은 2017년 6월 28일에 개인 페이스북에 남겼던 내용을 다시 브런치에 옮긴 글입니다.

2017.6.28 첫 기록

2017.8.17 일부 수정




강혁진

카드회사에서 SNS채널 기획과 운영, 디지털 광고 캠페인 전략 수립과 실행, 신규사업의 마케팅 수립 그리고 전사 전략 및 비전 수립 등 다양한 업무를 담당했다. 현재는 마케팅 전문 팟캐스트 '마케팅 어벤저스'를 4년째 진행하고 있으며 개인과 기업의 전략수립과 문제 해결을 돕는 레고 시리어스 플레이 워크샵을 진행하고 있다. 기업과 개인을 위한 마케팅 교육과 강의를 본격적으로 해보고자 7년반의 직장생활을 마치고 퇴사했다.


- 마케팅 전문 팟캐스트 '마케팅 어벤저스'

 ㅇ 팟캐스트 들으러 가기: www.podbbang.com/ch/8007

 ㅇ 페이스북 바로 가기: www.facebook.com/marketingavengers

- LEGO SERIOUS PLAY 워크샵 자세히 보기: www.facebook.com/LegoSeriouPlayKorea


매거진의 이전글 얼음장 같은 차가운 물에 들어가는 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