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민희 Mar 02. 2020

61. 누군가와 연결된다는 느낌

SNS로 받아본 적은 없지만

내가 누군가와 연결돼있단 느낌을 받을 때가 언제일까? 갑자기 의문이 들었다. 전 직장 동료의 인스타그램을 보고 나서였다. 난 SNS를 하지 않는다. 계정조차 없는 건 아니고 정확히 표현하자면 수동적인 이용자다. 소위 '눈팅'만 한단 뜻이다. 내 눈팅의 대상 중 하나인 동료의 계정에 오랜만에 들어가 봤다. 거기엔 여러 셀카와 영상들이 있었다. 


게시물에 달린 댓글에 대댓글까지 더해 활성화된 그 계정을 보면서 나는, 그 사람이 내가 눈 마주치며 대화하던, 그래서 조금은 안다 또는 친하다고 생각했던 이가 아닌 것 같았다. 포토샵 때문일까, 내가 처음 보는 사진과 모르는 이들과의 대화를 보며 거리감이 느껴진 탓일까? 그 사람과 개인 연락을 최근 안 했던 터라 근황을 몰랐다. 그런데, 게시물로 근황을 알게 되자 반가움보다 어색함이 더 커졌다.

 

나는 내가 SNS을 직접 할 때도 '연결'로서의 SNS 효과를 이해하기 어려웠다. 페이스북 창업자 마크 주커버그는 이 플랫폼을 통해 전 세계인 간 연결망을 꿈꾼다는데, 나는 외국인은 마다하고 알고 지내는 이와도 SNS로 연결이 되는지 모르겠다. 옛 동창이 오랜만에 댓글을 남겨도 의례적인 인사에 그치고, 친한 친구가 남기면 솔직한 얘기는 따로 메신저에서 하던 나였다.


나는 면대면 관계를, 가능하면 일대일을 선호한다. 상대와 눈을 맞추고 그 사람의 표정, 목소리, 말투, 말의 속도, 제스처 등을 직접 보고 듣는 게 좋다. 인간 대 인간으로 마주한 느낌이 들어서다. 모든 이와 깊이 '접속'하는 건 아니지만 함께 한 순간만이라도 오롯이 상대에게 집중할 때에 난 그 공간과 시간이 꽉 차 있다고 느낀다.


그러면서 나는 상대에게 묻고 들어준다. 가능한 다정히,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의 경청을 한다. 목적은 없다. 이 사람 관련한 정보를 알아내서 젠체할 것도, 속을 들여다봤다고 우쭐할 일도 없다. 상대가 들려준 이야기는 그 자리 밖으로 새 나가지 않게 한다는 게 나름의 철칙이다. 다만 그렇게 하는 이유는 같이 이 시공간을 채우고 있는 상대에 대한 애정이자 연결됨에 대한 나의 만족을 위해서다. 그때에 나는 진정 누군가와 연결돼있단 느낌을 받는다.


# 놀러와요, 글-놀이터!

https://room-alone.tistory.com/


작가의 이전글 60. 아래에서 봐야 다 보인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