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민희 Mar 10. 2020

68. 함께 이기는 승자

영화나 드라마엔 역경(외부 압력)에 굴하지 않고 자기 자신(내부의 적)을 이겨내 끝내 목표를 성취하는 플롯이 자주 등장한다. 이른바 '인간 승리'라 불리는 이 스토리텔링은 현실에 기반을 둔다.


올림픽 같이 국제대회가 끝나고 나면 메달 딴 선수의 고생담이 예다. 그런 사례를 접할 때마다 나는 그것이 내 삶에선 일어나지 않을 일처럼 느껴졌다. 내겐 그만큼의 의지나 역량이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이는 자신이 없다는 말이다. 내가 나약하고 능력이 부족한 사람인 걸 너무나 잘 안다. 내 약점이다. 그런데 오늘 통학길에 들은 팟캐스트에서 장혜영 정의당 비례대표 후보는 이렇게 말했다. "능력이란 게 명확하게 명명되는 것이 아니라서 관계 속에서 찾을 수도 있다."


비좁은 버스 안에서 수증기 찬 창문을 멍히 바라보던 나는 순간 깨어났다. 혼자 해낼 자신이 없으면 타인과 도움을 주고받으면서 하면 가능하지 않을까, 하고. 영화나 드라마에서 보던 그런 기적들 말이다.


재작년 새해 소원이 떠오른다. 그때 참 열심히도 빌었다. 소원 내용은 앞으로 내가 걷는 길 위에 함께 걸을 동지들을, 또 그들을 내 곁으로 끌어당길 매력과 붙잡아둘 의지를 내게 달라고 신에 요청했다. 그간 소중한 사람들을 많이 만났다.


"진정한 승자는 협력에 성공한 사람이다." 영국 BBC 소속 생태학자 말이다. 필기노트 한 구석에 써놓았던 문장을 다시 들여다본다. 좋은 사람들을 나는, 다람쥐가 먹이 챙겨 놓듯 내 곁에 꽉 붙잡아두고서 언젠가 함께 이기는 진정한 승자가 되고 싶다.


# 놀러와요, 글-놀이터!

https://room-alone.tistory.com/

작가의 이전글 67. 선택의 양면성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