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가브리엘의오보에 Oct 22. 2018

알코올 + 소년이 ‘강간 Rape’를 의미하지 않다

강간과 관련, 술의 양이 아니라, 피의자가 어떤 사람인지를 살펴보라

*출처(클릭)


Anastasia Basil

2018.10.11


살해된 그 소년은 내가 알고 있던 아이였다. 어느 날 밤 난 딸아이를 간호하며 내 지난 과거를 검색(googling) 하느라 깨어 있었다. 난 세인트피터즈버그 타임스 Saint Petersburg Times에서 그의 이름을 보게 됐다. 살해당했다고 실려 있었다. 난 그 기사와 함께 게재된, 허블 망원경으로 찍은, 놀랍고 믿기 힘든 사진에 경악하지 않을 수 없었다. 내가 오래전부터 알고 있던 16살짜리 소녀는 파티 도중 테이프를 뒤집어 끼우기 위해 어떤 방으로 들어갔다. 그는 그녀를 뒤따라 들어와 문을 잠그고 음악 소리를 높였다. 그녀는 그에게 네가 그렇게 하다니 믿을 수 없다 했고, 그는 비웃듯 웃었다. 그녀는 그가 어떤 짓을 하게 내버려 두지 않았고, 그는 그녀의 손목을 잡아 그녀를 제압했다. 


소녀는 그 소년을 살해했다. 나는 기분이 안 좋아야 했지만 그렇지 않다.


그 소녀는 나중에 결혼을 하고 그녀의 남편에게 이 일을 털어놓기 전까지 그 누구에게도 이 일을 이야기하지 않았다. 그리고 나서 그녀는 트럼프 대통령이 집회 중 TV에서 포드 박사 Dr. Ford를 조롱하는 모습을 시청했고, 그의 뒤 스탠드에 있던 여성들이 그를 비웃는 것을 시청했다. 그 공화당 여성들은 그녀마저 비웃었던 것일까? 그녀는 자라 이제는 포드 박사와 같은 한 사람의 어머니가 되어 있다. 


그 소년이 죽지 않았다면 어떤 일이 일어났을까? 만일 그가 계속 자라 캐배노 Kavanaugh의 무엇이 되었다면 어땠을까? 확신은 없다. 그는 가난하게 태어났고, 어쩌면 가난한 최후를 맞이했을 수도, 그와 비슷했을 수도 있다. 이렇게 생각하는 자신의 모습이 그에게 미안하게 느껴지나? 그렇지 않다. 그녀는 그의 친구들이나 그녀의 친구들을 통해 소년들의 모습, 즉 그가 했던 일은 결코 하지 않았을 모습에 대해 충분히 알고 있었다. 가난한 소년들에 대해서도 그랬다. 다른 인간을 폭행하는 일이 있을 경우, 얼마나 많은 술을 마셨는지가 아니라, 피의자가 어떤 종류의 인간인지를 파악한다. 알코올 + 소년이 반드시 강간 rape를 의미하지는 않는다.


자 이제 당신의 이야기를 해보자. 그 소년과 함께 긴 플로리다 부두를 걷던 것을 떠올려보라. 당신은 그가 당신에게 함께 걷자고 말한 것을 믿을 수 없을 것이다. 더구나 그의 마지막 여자친구는 매우 예뻤다. 당신은 운전면허증조차 없는데, 그녀는 피아트 Fiat를 몰고 다녔다. 지금 이 상황은 그녀가 일어났으면 하고 꿈꾸었던 장면들이다. 달빛이 비치는 해변, 사랑스러운 그의 모습. 진짜 제이크 라이언 Jake Ryan이다. 그는 ‘넌 내 애만 태워(prick tease). 넌 참기 힘들 만큼 애를 태워(blue balled me). 하지만 난 널 건드리지 않았어. 제대로 해(fix it).’라고 말했다. ‘제대로 하라고?’ ‘제대로 표현도 못 하는 년(you dumb bitch).’


그 소년이 죽지 않았고, 대법원에 지명되었다면, 그녀는 그에 대한 자신의 이야기를 이야기하기 위해 앞에 나서지 않았을 것이다.


당신이 18살 때 당신의 상관이 집까지 차를 태워주겠다는 것을 허용했던 그때를 기억해 보라. 그는 키스해 주지 않으면 당신을 차 밖으로 나가지 못하게 했을 것이다. 그는 ‘그냥 키스 한 번이야. 네가 너무 귀여워서 참을 수 없어’라고 말했다. ‘상사라는 그에 대한 부담감도 있었을 텐데 어떻게 차에서 나왔어?’


자신의 보트 boat에 관해 이야기했던 그 쿨한 cool 교수를 기억하는가? 워바슈 건물 Wabash building 최상층에서 기다리며 서있었다. 그는 당신에게 엘리베이터가 내려가 버렸다고 말하며 자신과 함께 계단을 이용하겠냐고 물었다. ‘저 계단? 저긴 비상구 전용이다. 무슨 바보 같은 소리를 하는가?’ 


‘괜찮다. 당신 혼자 내려가는 것도 아니다. 나 역시 요즘 우리가 말하는 것을 설명, 아니 생각하고 있다.’


마지막 생각. 그 소년이 만일 죽지 않았고, 대법원에 지명되었을 경우, 그녀는 그에 대한 자신의 이야기를 하기 위해 앞으로 나서지 않았을 것이다. 그것은 그녀가 갖지 못한 어떤 용기가 필요로 하는 일이다.


포드 박사는 앞으로 나섰고, 공화당 여인들은 그녀를 비웃었다. 그렇다 - 당신은 그랬다. 나는 당신을 보았다. 우리 모두 당신을 보았다. CDC에 따르면 5명의 여성 중 한 명이 강간을 당한다고 한다. 이것만으로도 다른 여성들도 강간 당할 수 있다는 “충분한” 증거가 되어야만 했다. 이것은 우리가 하고 있는 것, 즉, 개선할 수 없을 것이라 선고하는 것이 아니라 개선할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브렛 캐배노 Brett Kavanaugh는 재판 중에 있는 것이 아니라 취직 면접 중이었다.


그 소녀가 방에 들어가서도, 부두를 따라 걷지도, 계단으로 들어가지도, 결혼을 유지하지도, 직업을 얻지도, 이것을 입지도, 그것을 마시지도 않고 멈춰야 했다고 말하는 사람들. 당신은 적절하지 않은 사람에게 조언을 하고 있다. 우리가 ‘불이야’라고 했어야 했다고 말하는 사람들에게 우리는 조언했다. 그리고 당신은 여전히 투표를 통해 그를 공직에 올리고 최상위 법원에 오르도록 한다.


이 교훈은 배워야 할 우리의 것이 아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영혼을 데우는 치킨 수프 레시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