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사각사각 Apr 28. 2021

저는 당신에게 빚을 졌습니다.

사랑의 빚?

꽃가루가 날리는 계절이다. 바람을 타고 온 꽃가루가 얼굴로 마구 쏟아져 날아 와서 간지럽힌다. 흐린 날씨에 시원하게 부는 바람이 산책하기에 아주 좋은 날이다. 이렇게 떠다니던 꽃가루는 운 좋게도 한자리에 정착하여 뿌리를 내리기도 한다. 단풍나무 씨앗은 프로펠러를 닮았다고 하더니 사철나무 사이에 떨어져서 튼실한 뿌리를 내리고 자라고 있다. 설마 단픙나무는 사철나무나 철쭉과 싸워 이겨서 몇 십년후에는  자리를 차지하고 당당한 나무로 자라는 걸까? 역마살이 있는지 떠돌기 좋아하는 나도 어딘가에는 마음의 뿌리를 내리고 살 수 있을까?

수업을 하러 갔다. 그녀는 수업에 아주 열심이다. 하루동안 업무를 모두 마치고 사무실로 와서 수업을 받고 있다. 하루 일을 다 마친 힘든 상태에서도 수업을 놓치려하지 않으시니 마음이 뿌듯하다.

영어 문장의 기본 구조에 대해서 공부하였다. 명사, 동사, 형용사, 전치사 아주 기본적이고 간단한 설명만 나와 있지만 처음 들어보시는 것 같고 좀 어려운 듯 하였다. 어떻게 보면 한국어보다 영어가 존댓말도 없고 더 배우기 쉬울 수도 있는데. 문법 용어 때문에 조금 어리둥절 만도 하다.


업무 전화는 계속 걸려오고 가끔씩 직원들이 들어와 결재를 받기도 한다. 또 울리는 전화벨. 연결음이 익숙한 송이었다. 'I owe you."(나는 당신에게 빚을 졌습니다) 이것은 사랑의 빚인가?

갑자기 좋아하는 팝송이 들려오니 정신이 번쩍 났다.

"이 팝송 한번 같이 들어보실래요?" 그녀도 반갑게 선뜻 승락했다.

검색을 하여 가사를 찾아서 노트에 적었다. 유투브에서 노래를 찾아서 함께 불러보았다. 이 여가수의  허스키한 목소리는 호소력이 짙고 매력적이다. 피아노 선율도 먼 과거의 아련한 기억을 불러오는 것 같은 애잔한 느낌. 하지만 아직 단어를 많이 모르셔서 음을 따라 가며 부르기가 쉽지 않은 것 같았다.


노래는 서투르나 이미 그녀는 신이 났다. 좋아하지만 어려워서 따라부르지 못했던 노래를 차근차근 배우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가사를 하나 하나 읽어보고 한 줄씩 노래를 불러보았다. 이 노래는  80~90년대 사이에 '애인'이란 제목의 드라마의 삽입곡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얻었던 곡이다. 유동근씨와 황신혜씨가 전성기에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불륜이야기다. 하지만 주부들의 마음을 울리는 매우 달달하고 애틋하고 절절했던 드라마기억된다.


그녀는 최근에 이 드라마를 다시 보았다고 하며 열정적인 톤으로 결말을 알려주었다. 결말이 가물가물했는데 들어 보니 신혜와 불륜 관계에 있는 유동근의 아내가 마지막에 임신을 하게 된다고 한다. 그노무 막장 드라마에 항상 등장하는 임신. 두둥. 그리하여 황신혜와 람을 피우고 함께 떠나기로 약속했던 유동근은 반성하여 마음을 고쳐 먹고 다시 가정으로 돌아간다는 허무하고도 아쉬운 결말. 그리고 마지막에는 황신혜가 카페에서 아이를 데리고 있는 유동근픈 재회를 하고 어쩔 수 없이 돌아선다는 내용이라고 한다.


돌을 맞을 소리겠지만 불륜이라는 주제는 상당히 짜릿하다. 이브가 금단의 열매를 따먹는 것처럼 불륜이란 현실에서 이루기 어렵기 때문에 더 짜릿하고 애틋할 수도 있다. 디슨 카운티의 다리. 이 영화를 보고 나와서 지금은 기억도 잘 안나는 당시의 남자친구와 언쟁을 벌였다. 왜냐? 나는 그 영화의 주인공이라면 마지막 장면에서 트럭 문을 열고 튀쳐나가 연인과 함께 도망갔을 거라고 했기 때문이다.


아마 그 때가 대학 졸업 무렵이었을까?지금도 못말리지만 몇 배나 혈기 왕성하고 앞뒤 모르는 때였다. 이십대 중반에 아이가 둘인 기혼 여성의 사정이나 마음을 이해 못하는 것도 당연하지 않은가? 이만큼이나 늙은 지금 잘 모르겠다.

역시 사람은 딱 자기가 경험해본 것 만큼만 세상과 타인의 삶을 이해하고 알게 되는 것이다. 최근 몇 년간에는'밀회'라는 드라마에 빠져서 보고 또 보고 한 세 번 정도 본 것 같다.


난데 없는 노래 연습은 한 시간 정도 계속 되었다. 수십 번을 불러도 아직은 부족하니 조금 지치기는 하였다. 하지만 노래가 주는 힘은 크다. 단어 잊는다 해도 멜로디와 함께 부른 노래 가사는 평생 동안 기억될 수도 있을 것이다.


자~연인에게 아침의 햇빛과 사랑스러운 밤을 빚졌으며 시간도 이 모든 것을 가져갈 수 없다고 고백할 수 있겠는가?

I owe you sun light in the morning and the nights all this loving that time can't take away.


이것이 제가 평생 갚아야 할 빚입니다요. 저는 이것이 제가 갚아야 할 가장 달콤한 빚인 것을 압니다.

I owe you more than lifetime more than ever. I know that it's the sweetest debt I'll ever have to pay.


거짓말이래도 한번은 듣고 싶구나.

I owe you ♡♡

Carry & Ron - I owe you[ I O U]가사 번역 / 석숭
https://www.youtube.com/watch?v=jVaRFHwH_iY




매거진의 이전글 산부인과 방문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