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Table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ickey Feb 19. 2017

향수 그리고 스타일

사치스러운 삶을 위해, 향수를 뿌린다.

 매일 들고 다니는 가방에는 온갖 잡다한 물건들이 있는데 빠지지 않는 것 중에 ‘향수’가 있다. 패션을 삶의 한 카테고리로 넣었을 때부터 향수는 꼭 해야 하는 아이템이 되었다. 아름답고 영원한 모습을 간직할 수 있는 조화가 생화보다 아름다울 수 없는 건 향이 없기 때문이다. 근사한 옷을 입더라도 멋진 향수가 곁들여지지 않으면 밋밋하게 느껴질 수 있다. 혹은 화이트 셔츠에 베이지 치노 팬츠를 입는 무심한 차림에도 향수가 어떤 것이냐에 따라 이미지는 달라진다. 꼭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나의 이미지와 삶을 위해 뿌리는 사치스러운 아이템 향수는 꽤 긴 시간 동안 변화하였다.


 첫 번째 향수는 이세이 미야케였다. 흔히 20대 초 중반의 남성들이 뿌리는 향수를 대학교 1학년 때 처음으로 가지면서 새삼 성인이 된 것을 깨달았다. 가족 중에 향수를 뿌리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기에 다른 사람의 향수보다  내가 뿌린 것이 꽤 진하다는 것을 깨달았고, 예상보다 가격이 높다는 것을 알았다. 그때는 지금과 다르게 힙합 패션을 입는 편이어서 향수보다는 담배냄새가 어울릴 것 같은 모습이었다. 또 그 향수가 그렇게까지 내게 어울리는지와 얼마나 중요한지를 몰랐기 에이세이 미야케 향수는 반도 쓰지 못한 채 버려졌다.

출처 : Google / 이세이 미야케 향수. 반도 쓰지 못한 어울리지 않았던 향

 군 제대 이후 패션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면서 향수에도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 구두보다 먼저였다. 사람에게 주는 임팩트가 시각이 아닌 후각으로 보여주었을 때 기억에 오래 남는다는 것을 깨닫기 시작한 후였다. 샤넬의 블루 드 샤넬을 뿌렸다. 감색의 용기가 클래식하면서 단단해 보여 멋졌고 향은 생각보다 사람들의 취향을 가리지 않는 수준이었다. 조금은 스파이시한 향이 조금은 더어른이 된 느낌이었다.

출처 : Google /  블루드 샤넬. 진중하면서도 스파이시한 향이 돋보이는 향수

 1여 년 정도 사용하다가 우연찮게 클래식 복식 카페에서 보게 된 크리드의 임페리얼 밀레 지움으로 넘어갔다. 사람들의 취향이 강하게 갈리는 향으로 옷을 제대로 입지 못한 상태에서 혹은 너무 캐주얼한 상태에서 뿌리면 역효과가 나는 향수였다. 이 향수를 뿌릴 때쯤 나는 슈트를 맞춰 입기 시작하였다. 향수를 과거에는 단순히 좋은 향을 뿌리는 것으로만 여겼다면, 이때부터는 향수와 스타일을 맞추는 단계에 간 것이다.

출처 : Google / 크리드의 임페리얼 밀레지움. 니치 향수의 시작점. 

 

 그리고 현재의 나는 톰포드를 뿌린다. 블랙 오키드 그리고 타바코 바닐라 두 가지를 사용한다. 향이 강한 편이어서 취향이 극명하게 나뉘는 이 향수는 적어도 서른은 넘어야 어울리는 무거운 향이다. 톰 포드를 존경하고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그의 상품을 하나씩 구매하고 사용해보자는 생각으로 구매한 향수는 생각보다 나의 라이프 스타일과 패션 스타일에 잘 어울렸고 최근 2년간 내 몸에는 오로지 톰 포드의 향수만이 가득했다. 특히 타바코 바닐라는 가격이 높은 편이기에 중요한 날만 뿌리는 향수가 되었다. 이 향수를 뿌린 날은 꼭 2-3명씩은 물어본다. 향수 어떤 거 쓰세요? 그땐 말을 침착하게 해야 한다. 마치 제임스 본드가 자신의 이름을 말할 때처럼, “톰 포드, 톰 포드 타바코 바닐라 써요.” 이런 사치스러운 것들이 꽤 근사하게 느껴진다.

출처 : Google / 톰포드의 블랙 오키드. 거의 매일 뿌리는 이 향은 나의 스타일과 가장 가깝다.
출처 : Google / 톰포드의 타바코 바닐라. 담배의 진중함과 바닐라의 달콤함이 뒤섞인 밤이 어울리는 향.


 글을 쓰고 있는 지금은 Wear me의 WE+TWEED를 뿌렸다. 겨울 코트에 어울리는 조금은 무겁지만 따뜻한 향이다. 캐주얼 하게스 타일링을 할 때에 혹은 주말에는 이 향을 뿌리고 여유를 즐긴다. 시시각각 뿌리는 향이 달라지면 옷차림이 달라질 때처럼 내 몸과 마음가짐도 조금은 달라진다. 

출처 : Google / 웨어미의 WE+TWEED. 소장중인 향수 중 유일하게 진하지 않은 향.


  지금 당신의 손목에서 나는 향수는 어떤 것인가. 향수 향이 아니라면 당장 어떤 걸 살지 고민해 볼 것이고, 만약 옷장에 걸려있는 옷과 어울리지 않는다면 바꿔볼 생각도 해봐야 할 것이다. 향수 하나가 꽤 짧은 시기에 많은 걸 판단하게 만든다. 인간은 생각보다 단순하다. 외모 그리고 향. 두 가지면 당신을 판단하는데 그리 오랜 시간 걸리지 않는다. 내가 슈트에 어울리게끔 만드는 것에는 단순히 옷으로만 그치지 않았다. 향이 하나의 촉매제로 큰 역할을 하였다. 자, 당신의 스타일은 어떤 것인가. 향으로 말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서스펜더라는 완성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