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brunch
마스크 사회 2.
얼굴천재가 사라졌다.
by
시sy
Sep 5. 2020
* 이 이야기는 어떤 과학적 근거도 없는 상상의 산물입니다.
* 용어 설명
1) AC : After Corona, 코로나 사태 이후 전세계는 연력 시스템을 제로셋했다.
2) BC : Before Corona, 코로나 사태 이전 시대를 뜻한다. BC 1년 = 서기 2020년이다.
마스크는 연예계에도 큰 변화를 가져왔다.
BC세기에 큰 인기를 끌었던 미남 미녀형 연예인들이 사라진 것이다. 과도기였던 AC 1년에서 3년 사이에는 비록 실생활에서 마스크를 벗는 일이 거의 없다 하더라도 방송에서는 종종 얼굴 풀샷이 등장했다. 지금 생각해보면 무척 파괴적이고 무지한 행동이다.
그러나 변형 코로나 바이러스 중 상당수가 공기 중에서 최장 48분까지 살아있으며 주변으로 전파된다는 사실이 새롭게 밝혀지면서 스튜디오내 출연자간 거리를 넓히거나 투명 격벽을 세우는 조치만으로는 방역당국의 규제를 피할 수 없었다.
결국 여러 명의 연예인이 함께 출연해 수다를 떠는 TV쇼는 자취를 감췄고, 관찰 예능이라고 해봐야 각자의 공간에 머물며 온라인으로 연결해 원격으로 서로의 사생활을 들춰내는 프로그램이 전부였다. 당연히 연예인끼리 웃음 시너지효과는 줄어들었고 인기도 하락했다.
드라마의 경우는 문제가 더 심각했다. 처음에는 곧 코로나 바이러스가 사라질 것을 예상하고 촬영중지를 하거나 나머지 회차를 실사 대신 애니매이션으로 대체하는 등 각종 꼼수가 등장했다.
그리고 그래픽 기술과 원격촬영기술에 힘입어 1인씩 무인촬영을 하고 대화씬 같은 다중 인물 출연 장면은 컴퓨터 그래픽 합성으로 처리했다.
이 같은 방식은 BC세기의 드라마를 흉내낼 수는 있어도 시청자의 몰입감을 심각하게 떨어뜨렸다. 연기자간의 공감이나 상호작용이 아예 없었기 때문에 아무리 상대역이 있는 것처럼 연기를 해도 눈높이가 높아진 시청자를 속일 수 없었다.
결국 몇몇 급진적인 드라마 PD들은 마스크 착용이 일상화된 현실에서 드라마에서만 노마스크를 고집할 이유가 없다면서 코로나판 리얼리즘을 추구하겠다고 선언했다.
드라마 연기자들은 일상에서와 같이 항시 마스크를 착용하고 촬영에 임했으며, 스튜디오 촬영같은 밀실 공간에서는 바이러스 차단율이 99% 이상인 제품만 사용하게 돼 있는 방역당국의 시책에 따라 방독면이나 다름없는 가면 아닌 가면을 쓰고 연기를 했다.
이 같은 시도는 드라마의 사실성을 높이고 연기자간의 상호작용을 증진시킬 수 있었지만 배우들의 미묘한 표정변화를 보여주거나, 심리를 묘사할 수는 없다는 치명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었다.
무엇보다 시청자들은 배우들의 풀얼굴을 볼 수 없었기 때문에 제작진은 굳이 미남미녀를 캐스팅할 이유가 없었다.
이런 이유로 지금의 연예인들은 예쁘고 잘생긴 얼굴보다는 매력적이고 개성적인 목소리를 더 필요로 하게 됐다. 다행스러운 일은 예나 지금이나 배우들의 훌륭한 몸매, 바디라인은 변함없는 미덕으로 칭송받고 있다.
특히 국민들의 야외생활이 급격히 줄어들면서 운동부족으로 인한 체중조절 실패, 대면 접촉이 사라져서 잘 보여야 할 이유가 없음으로 인한 외모관리 부실 등이 사회문제로 대두하고 있었기 때문에 배우들의 훌륭한 몸매는 사회의 귀감으로 자리매김했다.
참고로 소수의 PD들이 풀얼굴을 화면에 보여줄 수 있는 투명마스크를 촬영장에 들여와 시청률 대박을 노렸지만, 밸브형으로 이뤄진 마스크 호흡기가 치명적인 문제를 드러내면서 뼈아픈 실패와 함께 방역당국의 철퇴를 맞게 됐다.
자세히 설명하자면 신형 투명 마스크는 착용자의 들숨은 나노필터링을 통해 99.9% 바이러스를 차단하지만 착용자의 날숨을 관리하지 못함으로써 고가의 투명 마스크를 착용할 수 없었던 조연급 배우 2명을 중환자실 고압 산소탱크로 보내버리고 말았던 것이다.
AC 20년이 넘어가면서 안면인식 장애가 일상화돼 마스크를 쓴 얼굴만 보고는 누가 남자 배우인지도 분간 못하는 판국에 그들의 미모를 따지는 것은 무의미한 일이었다.
무엇보다 AC세기 이후에 태어난 새로운 시청자들은 머릿속에 아예 '예쁘다' '잘생겼다' '못났다'는 개념 자체가 형성되지 않았다. 하물며 '얼굴천재'와 같은 속어들이야... 때아닌 고어가 돼 버린 것이다.
-계속.
이전 글:
마스크 사회 1.
keyword
마스크
얼굴천재
미남미녀
9
댓글
댓글
0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작가에게 첫 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브런치에 로그인하고 댓글을 입력해보세요!
시sy
직업
언론인
방송기자, 철학 전공 Ph.D, 2021년 등단. 소설가
팔로워
273
제안하기
팔로우
작가의 이전글
마스크 사회 1.
코로나 격리가 일상이 되면
작가의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