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드나잍호텔 Sep 07. 2022

두 개의 마음

변화하려는 때에 갈등은 시작된다.




 마음에서 갈등이 일어날 때는 두 개의 마음이 서로 부딪칠 때, 욕구가 충돌할 때-


자유롭지만 귀속되고 싶고 내 인생의 혁명가가 되고 싶지만 안정되고 싶을 때-


누구나 이렇게 마음속에 두 개의 마음으로 고민하고 산다. 그런 때는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것이다.


더 성장하고 싶고, 새로워지고 싶은 것이다.


곁에 있는 사람을 탓하기 일쑤지만 사실 그 변화는 내가 이끌어야 한다.


누구도 나를 리드해 주지 않는다. 행복해지고 싶고 특별해지고 싶은 마음이 일어나는 그 순간에

나는 종전에 없었던 새로운 노력을 시작해야 하는 신호를 받은 것이다.


이대로는 안된다며 나를 채근하는  자신의 소리에 귀 기울인다면 타인과의 갈등은 최소한으로 줄일  있다. 어제 친구와 사소한 일로 다투고 나니 잘잘못을 가리는데 힘을 빼기보다 내가 나 자신에게 불만족스러운 것은 아닐까 생각했다.


눈치를 보게 만드는 사람을 대하며 맞춰 주기 위해 잘못을 나에게 끌어 오는 것이 아니라 여유 있게 상대방의 투정을 받아줄 수 없는 내 상태를 돌아보게 되었다.


사소한 일로 시작되어 서로 상처를 입히는 과정들은 대게 변화에 대한 욕구가 일어날 때이다.


사람은 누구나 변한다. 변하는 것이 당연하고, 변해야  발전할  있다.


입체적으로 변화를 원하는 자아가 기존의 자아와 충돌한다. 익숙한 것에 싫증이 나는 때가 온 것이다.  너무나 자연스러운 일을 어렵게 만든다면 나는 준비가 안 돼있고 그 결과는 퇴보이다.


앞으로 나아갈 것이냐, 뒤로 퇴보할 것이냐는 내가 결정하는 문제이다.



가슴에서 끓어오르는 발전에 대한 욕구를 무시하지 않고 좀 더 나은 나로 올려주는 그런 시간이 온 것이다. 언제나 갈등 앞에서는 나 자신을 방어하는 대신 나의 마음의 소리를 더 정성껏 들어줘야 한다.


그것이 나를 사랑하는 일이니까.
작가의 이전글 땀 뻘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