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G혜롭게 May 28. 2019

운동하면서 쉬는 날을 무시하면 일어나는 현상 7가지

의욕이  넘쳐서 운동 후 휴식일을 갖지 않는 분들은 다음 내용을 꼭 명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이어트와 몸짱이 되기 위한 당신의 노력과  헌신이 아무리 대단해도 휴식일을 갖지 않으면 당신이 생각하는 것과 달리 몸에 좋지 않다고 하는데요. 운동을 과하게 했을 때의  영향이 생리학적으로나 심리적으로 좋지 않다는 것을 알고 계셨습니까? 이것은 “과훈련증후군(Overtraining  Syndrome)”이라고 불린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과훈련증후군은 어떤 것인지 알아볼까요? 이제부터 강렬한 운동(또는 지구력 훈련)을 하고 회복하는 시간을 가지지 않을 때 당신의 신체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알아보겠습니다.


1. 글리코겐의 비축분이 고갈된다

일단 글리코겐이 감소한다고 합니다. 글리코겐은 신체에서 없으면 안 될 에너지원인데요. 글리코겐의 감소는 젖 산염 반응의 감소를 가져온다고 합니다. 이것은 근육의 피로함을 더 쉽게 느끼게 한다고 하죠.


2. 부신피질 호르몬이 증가한다

부신피질 호르몬은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지 않으며 복부 지방을 유지시키는데요. 이러한 높은 부신피질 호르몬 수치는 항원에 대한 림프구의 반응을  억제함으로써 면역계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따라서 과도한 훈련은 병이 들 가능성을 높인다고 볼 수 있죠.


3. 심장에 무리가 된다

휴식일 없이 운동을 할 경우, 안정 시심 박수와 운동 심박수 모두 올라갑니다. 심장을 소중히 해주고, 한 숨 돌려볼 필요가 있습니다.


4. 운동 능력에 어려움을 겪는다

충분한 휴식이 없는 훈련 프로그램을 한다면 근육이 말 그대로 회복되어 근조직이 재생될 수 없기 때문에 운동 능력이 줄어들게 되고 악순환이 계속됩니다.


5. 근 질량이 감소한다

하나의 수식으로 말할 수 있겠는데요. ‘일관된 과한 운동 + 회복시간 없음 = 안녕, 내 근육들아’로 풀이될 수 있습니다. 당신이 하려는 것은 이 수식의 정반대라고 할 수 있죠.


6. 기분이 별로가 된다

휴식이 없을 경우 당신의 근육 조직들이 손상을 입게 되고, 결국 염증, 부종을 유발하며 더불어 말랑말랑해질 것입니다. 또한, 육체적으로 오랜 기간 동안 피로감을 느낄 것이며, 하루하루 운동을 제대로 하기가 힘들게 되죠.


7. 정신 건강에도 좋지 않다

근육의 피로 만이 아닙니다. 피로와 신체적 고통은 심리적으로도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활력, 동기 부여 및 자신감이 하락하고 우울증 및 분노조절 장애를 유발하기까지 합니다.

이렇듯 운동 후의 휴식은 정말 중요합니다. 과도한 운동으로 건강을 오히려 잃는 바보 같은 짓은 절대 해선 안 되겠죠? 적당한 휴식과 함께 건강한 몸을 만들고 유지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