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뇽 Aug 09. 2017

26. 욜로 좇다 골로 갈 사람들

내가 발리에서 만난 사람들 2

내가 발리에 있을 때 '욜로 좇다 골로 간다'라는 기사가 났다. 처음엔 'YOLO'가 뭔지 알고는 쓴 건지, 혀를 찼다. 쯧쯧. 그런데 발리에서 보면 볼수록 욜로라는 말로 골로 가는 사람들이 있어서, 휴. 

1. 먼저, 아재 아재 부산 아재. 발리 여행 첫 주에 부산에서 온 40대 부부가 있었다. 오자마자 보드를 턱- 하니 사시고, 아내분이 엄청나게 부산 사투리로 사근사근하셔서 기억에 남았다. 우리 오빠가예~ 하시던 그분의 얼굴이 아직도 선하다. 그런데 내 발리 여행 마지막 주에 그 아저씨 다시 왔다. 아내분도같이 왔을까 싶어, 두리번거리면서 주면을 둘러보았다. 그런데 이게 웬걸. 내 나이 또래 여자랑 같이 앉아 계시는 아재 아재 부산 아재. 처음엔 딸인가 해서 자세히 봤는데, 깍지 끼고 앉아있는 아재 아재 부산 아재요. 휴. 알고 보니, "나도 이러면 안 되는 거 아는데, 그게 마음처럼 잘 안된다."라고 하셨다고. 나중에 바다 위에서 서핑하다 만났는데, 심지어 날 기억하고 아는 척하셨다. 어... 어떻게 아는 척을...!!! 

"두 달 전에 여기 있지 않았어요?"
"아 네... (눈을 못 쳐다봄) 또 오셨네요..."

그러자 이렇게 말했다.

"요새 젊은 사람들한테 욜로가 유행이라던데, 나도 욜로지, 욜로!"

아.. 나의 욜로. 아 이렇게 골로 가는 거구나. 그때 나는 알았다. 

2. 여행 다니면 정말 꼴불견도 이런 꼴불견이 있나 싶을 정도로 다양한 사람들을 만난다. 그중 두 번째는 바로 거지가 컨셉인 세계 여행자. 예전에 유럽에서도 본 적 있다. 호스텔 들어갔는데 한 언니가 밥같이 먹을 수 있냐고 물어봐서 그러자고 했었다. 그런데 그 언니를 따라다니던 스무 살짜리 여자애 두 명 있었는데, 진짜 무슨 깡거지인 줄. 거지인데 유럽은 어떻게 오나! 그 언닌 이직하는 동안 여행 온 거라서, 경제적 여유가 있어 처음에 한두 번 밥을 사준 모양이었다. 그런데 나중엔 너무 자연스럽게 그 언니가 사는 것처럼 돼버린 모양이다. 허 참, 이상한 장유유서 논리일세. 그래서 같이 밥 먹으면서 내가 더치페이 하자고 하니까 마지못해 더치페이 했고, 그 후에도 언니랑 계속 같이 밥을 먹으며 그 시도를 차단하니까, 떨어져 나갔다. 거머리 같은 것들.

발리에도 있었다. 물론 알뜰살뜰 여행하는 걸 욕하는 게 아니다. 나도 한 알뜰하는걸? 그런데 문제는, 자기는 돈 안 쓰고 싶으면서 남들이 하는 거 남들이 먹는 거 다 똑같이 누리고 싶어 하는 마음이다. 그걸 욕심이라 하는 거란다. 강습 받을 돈도, 보드 빌릴 돈도 없으면 서핑할 마음은 안 먹는 게 맞지 않나? 강습 받을 돈도 없고, 보드 빌릴 돈도 없으면서 어떻게 비비면 길이 나오는 것 마냥 구는 사람이 있었다. 그야말로 민폐. 누리는 건 얼마든지 환영이지만, 남에게 폐 끼치지 않는 선에서 누려야지. 내 얘기에 친구는 웃으며 이렇게 말했다.


꼭 그런 사람들이 나중에 세계여행, 얼마에 다녔다고 글 쓰더라.


맞다. 우리 참 인생 한 번 사는 거지만, 욜로 그거 변명으로 쓰라고 있는 말이 아니다. 비도덕적이고 궁상맞은 행동의 이유로 쓰라고 있는 말이 아니라고! 정말 이런 사람들 때문에 욜로 좇다 골로 간다는 말이 나오지, 가슴을 친다. 

매거진의 이전글 25. 발리 전기는 편의점에서 사야 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