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막 글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뇽 Oct 27. 2018

어줍잖게 힘들거면 힘들지마

그런 말을 하던 때가 있었다

 어줍잖게 힘들거면 힘들지마, 어중간하게 아플거면 아프지마. 힘든 것도, 아픈 것도, 화나는 것도 이도저도 아니면 아무것도 아니야.아무도 너 안 도와줘. 이왕 할거면 제대로 해. 힘든 것도, 아픈 것도, 화나는 것도. 그래야 연민, 동정, 무시, 분노, 뭐 하나라도 제대로 받으니까.


이런 말들을 중얼거리던 때가 있었다. 나에게도, 남에게도  어줍잖게 할거면 하지 말라고, 이마에 선을 여러개 긋고 실눈을 뜨던 시기가 있었다. 그땐 왜 그랬을까, 물음표를 달기 무섭게 그땐 그럴 수 밖에 없었어, 마침표가 따라 나온다.


항상 성취해야 했던 삶, 나아가지 않으면 죽는 건 줄만 알았던 때, 나의 행복이 아닌 남의 상대적 불행을 바라던 순간. 엄마 뱃속을 나와 땅, 하는 총성을 들은 인간이라면 누구나 자연스레 꿈꾸는 상대적 행복.


그런 행복 대신 나의 행복을 찾기 시작한 게 채 몇년이 안 됐다. 물론 엄마는 이 글을 보면, 항상 지멋대로 살았다며 고개를 젓겠지만.





매거진의 이전글 좋아하는 사람을 그려보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