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경험 수준(UX Maturity)에 관하여
사용자 경험 디자인 수준(UX maturity level)은 회사가 사용자 중심 디자인을 성공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지표이다.
그러면 당신 회사의 사용자 경험 디자인 성숙도를 측정하고 싶은가?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해당 수준을 더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해야 하는지 알고 싶은가? 그러면 이제 사용자 경험 디자인 수준(UX maturity level)에 대해 알아보자. 사용자 경험 디자인 수준(UX maturity level)은 크게 NNGroup과 Invision에서 나오는 방법을 많이 사용하고 개인적으로 가장 많이 알려진 것은 NNGroup의 방식이라고 생각한다.
사용자 경험 디자인 수준(UX maturity level) 모델은 각 조직의 사용자 경험 디자인 관련 강점과 약점을 평가하기 위한 틀을 제공한다. 이 평가를 통해 조직이 현재 어느 단계에 해당하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 더불어 이 모델은 조직이 사용자 경험 디자인 성숙도를 향상하는 방법에 대해 제공한다. 이를 바탕으로 UX 리더는 더 높은 단계로 가기 위해 무엇을 보완하고 수정해야 하는지 파악하고 실행할 수 있다.
NN그룹에 따르면, 사용자 경험 디자인 수준은 크게 6가지 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사용자 경험 디자인이 무시되거나 존재하지 않는다.
사용자 경험 디자인이 드물게 존재하며, 조직 입장에서는 중요하지 않고 무계획으로 진행된다.
사용자 경험 디자인이 실용적이고 기능적인 목적으로 진행되나, 작업과 결과물이 일관성이 없으며 비효율적이다.
조직은 부분적으로 사용자 경험 디자인 과정에 대해 공통적으로 공유하고 잇으나 보유하고 있지만, 효과와 효율성은 일관적이지 못하다.
UX 작업이 포괄적이고 효과적이며 조직 전체적으로 공유하고 있다.
조직 전체가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과정을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다. 모든 팀원들이 있어 일상적인 업무부터 중요한 비즈니스 결정까지 사용자를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최선의 디자인 결과물을 만들어낸다.
다음 글에서는 해당 단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아보자.
해당 글은 https://www.nngroup.com/articles/ux-maturity-model/의 글을 번역 재해석하여 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