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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미경 Aug 03. 2023

당신 회사의 UX 수준을 측정하고 싶은가요? 2

사용자 경험 수준(UX Maturity)에 관하여

https://brunch.co.kr/@migyeongux/29


1 단계: 부재

부재 단계에서는 조직은 사용자 경험 디자인을 완전히 무시하고, 무지하며, 필요 없다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당연히 사용자중심 디자인 작업을 계획하지 않으며, 조직 내에서 사용자를 고려하여 의사결정을 하는 사람은 소수이다. 설상 이 소수의 사람들이 사용자중심의 아이디어를 내놓아도 실행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https://www.nngroup.com/articles/ux-maturity-stage-1/

NN그룹의 지표와 같이 사용자 중심 디자인 프로세스나 리서치는 없고 사용자의 의견을 프로덕트 개발에 전혀 반영하지 않는다. 이러한 사용자 중심의 프로세스가 없기 때문에 결과물 없이 사용성보다는 기능적인 것을 전달하기 급급하고 전반적으로 형편없는 UX를 보여준다. 


다음단계인 "제한적"으로 넘어가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다음단계로 넘어가기 위해서는 사용자 중심 디자인의 중요성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 다시 말해 조직 전반적으로 사용자 중심 디자인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왜 필요한지에 대해 인식하는 것이다. 


1. 조직 내 많은 사람들에게, 특히 이해관계자와 관리자에게 사용자 중심 디자인이 프로덕트와 서비스의 성공에 어떻게 기여하는지 교육하기. 사용자 중심 디자인이 사용자와 회사가 처한 문제를 해결하고 어떻게 이익을 가져다주는지 인식하게 만들어야 한다.


2. 조직 내 사용자 중심 프로세스 만들기. 처음부터 완벽하고 효율적인 프로세스를 만들 수는 없다. 하지만 프로세스를 만드는 것을 시작하는 것 자체에 의미가 있다. 프로세스가 없으면 사용자 중심 디자인 작업을 계획하고 수행하기 어려우므로 UX프로세스를 확립할 수 있는 교육에 투자하기.


3. 당장 사용자 중심 디자인을 시작하자!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조직이 사용자 중심 디자인을 가치 있게 여기고 우선시하는 문화를 조성하는 것이다. 


2 단계: 제한적

제2단계는 사용자 중심 디자인 작업이 불규칙하게 필요와 예산, 상황에 따라 무작위로 진행되는 것을 의미한다. 소수의 사람들에 의해 작은 규모의 사용자 중심 디자인을 하지만, 전체 조직에서 UX에 대한 이해와 존중이 부족하다.

이러한 시도들은 보통 한 명의 UX디자이너나 사용자 중심 디자인을 인식하는 사람 또는 팀이 밀어붙이는 경우에 이루어진다. 이 소수의 사람들은 UX를 이해하고 사용자 중심 디자인 작업을 할 수 있지만, 그 지식을 조직 내의 다른 사람들에게 전파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UX디자인은 조직 우선순위 목록에서 하위에 위치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포함되지 않을 수도 있다. UX를 위해 할당된 구체적 역할, 프로세스, 예산이 없다.

https://www.nngroup.com/articles/ux-maturity-stage-2/


다음단계인 "신생기"로 넘어가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1. UX 가치를 인식하는 문화로 개선. 실제로 UX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학습하도록 하려면, 그들이 왜 관심을 가져야 하는지를 설명해야 한다. 사용자 중심 디자인을 가치 있게 여기는 지지자를 더 많이 모집하여 이해관계자와 관리자들에게 UX가 가져다 줄 비용 절감, 이익에 대해 어필해야 한다. 또한 자원이 한정되므로 UX가 가장 영향을 줄 프로젝트를 바탕으로 우선순위를 정하고 투자하자. 


2. 사용자 중심 디자인 프로세스 개선.  디자인 및 연구 활동을 올바르게 할 수 있는 방법에 시간을 투자하고 UX 도구들을 확장하자. 스스로 도전하고 기술적 역량을 향상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자.



3단계: 신생기

https://www.nngroup.com/articles/ux-maturity-stage-3/

UX 성숙도가 신생 단계에 있을 때, 조직은 UX 작업을 하고 있으며, UX 예산도 있다. 하지만 사용자 경험 디자인에 대한 투자는 불안정하며, 조직의 문화 안에서 정책보다 개별 관리자의 주도로 이루어진다. 몇몇 팀은 여러 연구 및 디자인 방법을 사용하고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며, 그들의 노력의 결과와 이점을 볼 수 있다. 


이 단계에서는 UX 역할을 맡은 사람들은 있지만, 그 수가 충분하지 않다. 이 단계에서 조직은 여전히 UX의 가치와 영향력을 입증하는 데에 노력하고 있으며, UX는 아직 핵심 전략으로 우선순위를 두지 않은 상태이다.


금융과 의료 같은 전통적인 분야의 대기업들이 3단계에서 머무는 것은 일반적이다. 또한 중앙집권적인 UX팀이나 조직 내에 간헐적인 UX 분포도 3번째 단계의 예시다. 필요에 따라 UX 디자인 작업이 중앙의 작은 UX팀에게 요구되기 때문에 해당 팀이 모든 작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어렵고, 사용자 중심 디자인의 중요성을 조직 안에 전파하기 힘들다. 또한 조직 내 사용자 중심 디자인에 대한 지식은 불균형하게 인식하고 있으며 사용자 중심 디자인 작업에 대해 서로 교류가 없다. 


4단계"구조화"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사용자 중심 디자인 작업을 위한 방법과 협업 수단을 일관되고 의도적으로 체계 화하해야 한다. 또한 조직 내에서 전체적으로 사용자 중심 디자인을 공유하는 문화를 만들고 UX 인식을 높여야 한다. 다양한 방식으로 UX를 접근하는 팀들을 서로 연결하고 조율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 팀마다 비일관적인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중앙에서 내려오는 일관된 UX 디자인 방법론과 프로세스를 적용시키자.


이를 위해서는 

1. UX 디자이너를 비롯한 관련 UX 팀원들의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 필요


2. 비 UX 팀원들을 위한 사용자 중심 디자인의 중요성과 방법에 관한 교육


3. 중앙 집중화된 디자인 원칙 확립: 예를 들면 디자인 시스템이나, UX 리서치 방법, 탬플랫등을 제작. 이를 서로 다른 팀원들이 사용하여 각 팀들 간에 통일된 UX 디자인 원칙과 방법 확립


4. 표준화된 디자인 프로세스와 지원 방법을 문서화하고 공유하기 


5.UX 팀들 간의 협업과 커뮤니케이션 기회 강화를 위해 정기적인 UX 회의 열기



마지막 편에서는 사용자 중심 디자인 수준 성숙도 4-6단계에 대해 알아보자.


해당 글은 https://www.nngroup.com/articles/ux-maturity-stage-2/ https://www.nngroup.com/articles/ux-maturity-stage-1/https://www.nngroup.com/articles/ux-maturity-stage-3/의 글을 번역하고 재해석하여 쓰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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