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경 Aug 09. 2023

당신 회사의 UX 수준을 측정하고 싶은가요? 3

사용자 경험 수준(UX Maturity)에 관하여


https://brunch.co.kr/@migyeongux/30

이 전글에서는 사용자 경험 수준의 성숙도와 제1단계부터 3단계까지 알아보았다. 이제 제4단계부터 6단계까지 알아보자.


4단계: 구조화된

4단계의 조직은 사용자 경험(UX)의 가치와 중요성을 인식하고 UX 팀을 보유하고 있다. 조직의 리더십은 일반적으로 UX를 지원하며 때로는 상위 레벨의 전략과 계획에 UX를 포함시킨다. 더불어 반복적이고 UX 디자인 프로세스가 확립되어 있으며, UX 관련 다양한 연구 및 디자인 방법을 사용한다. 또한 사용자 리서치는 프로덕트 수명 주기에 따라 전반적으로 진행된다. 마지막으로, 개발, 제품, 마케팅과 같은 다른 부서들도 디자인 프로세스의 일부분에 참여한다.

4단계의 단점은 5단계로 나아가기 어려울 수 있다는 거다. 조직은 충분히 좋은 UX 작업을 수행하고 만족하기에 더 나은 작업을 위한 투자를 하지 않을 수도 있다. 5단계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사용자 중심 디자인 과정을 지속가능하고 방식으로 확장하는 데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대부분의 팀들이 올바른 UX 방법과 실천을 채택하지만, 일부 팀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유를 파악하고 이들에게 도달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작업을 고려해야 한다.


1. 사용자 중심적인 아이디어를 포함한 조직, 프로덕트 전체적인 비전 구축 및 홍보

2. 프로덕트 비전 안에 사용자 중심 디자인 연구 시작

3. 중복된 작업을 피하기 위해 모든 UX 팀 간의 작업 관리

4. 조직 내 다른 구성원들이 UX에 대해 배우도록 격려

5. 조직과 개별 팀의 특정 요구에 맞도록 UX 프로세스를 적용

6. 특정 시나리오와 일에 적합한 방법과 활동을 이해



5단계: 통합된

5단계는 UX 성숙도 관점에서 높은 단계로, 지속 가능한 UX 방법을 갖추고 있다. 5단계의 조직들 대부분은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작업을 수행하며 사용자 중심 디자인 작업을 하고 있다. UX 방법과 프로세스를 개선시키기 위해 새롭게 도전하고 시도하며, UX가 통합되면서 UX 중심적인 활동과 프로세스에 대한 높은 참여가 있습니다. 조직 내 사람들은 사용자를 이해하고 그들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프로덕트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집중한다. 5단계는 대부분의 조직들이 달성할 수 있는 최고의 UX 성숙도 단계이다.

    5단계는 장기적으로 사용자 중심 디자인을 하기에는 이상적인 단계이므로 6단계를 목표로 삼을 수 있지만, 이에 도달하려면 조직의 관리자에서부터 전체 조직에 이르기까지 6단계로 올라가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5단계는 장기적으로 운영하기에 완벽한 단계이다. 6단계를 목표로 삼을 수 있지만, 조직의 관리자와 모든 일원들이 6단계로 올라가고자 하는 바람이 있어야 하고 추구해야 하기에 6단계로 올라가기는 힘들다.

5단계는 비즈니스 지표와 목표 달성을 위해 사용자 중심 디자인 작업을 하지만, 6단계는 사용자를 우선시하는 사용자 경험(UX) 디자인을 한다. 구체적인 설명은 6단계에서 확인할 수 있다.

5단계는 지속가능하지만, 6단계는 불안정하고 그렇지 못하다. 조직은 6단계에 도달 가능하지만 일반적으로 장기적으로 그 단계에 머무를 수 없다.



6단계: 사용자 중심의

6단계에서는 사용자 중심 디자인은 조직 전략의 중심에 있으며, 적절한 지원 프로세스가 갖춰져 있고, UX 작업은 원활하게 작동하여 일관성 있는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제5단계와 6단계의 차이

5단계는 비즈니스 지표 개선과 목표 달성을 위해 사용자 중심의 활동을 한다. 다시 말해 관리자, 비즈니스 측면에서 목표를 정하고 이를 로드맵에 포함시켜 사용자 디자인 작업을 하는 것이다(Top down decision). 6단계는 사용자를 우선으로 하는 사용자 경험(UX)을 하기에 사용자의 니즈를 바탕으로(Bottom to top) 로드맵을 만들고 사용자 중심 디자인 연구를 하는 것이다.

 

왜 UX 성숙도 수준을 측정하는 것이 중요한가?

당신이 UX매니저나 리드디자이너 포지션이 될 경우 디자인을 하는 작업 외에 회사의 문화, UX 커뮤니티를 발전시키는 책임감이 요구된다. 당신이 속한 프로덕트 팀 안에서 나무만 보는 것이 아니라 회사와 조직관점 안에서 숲을 바라보는 능력이 요구된다. 그렇기에 개별의 UX팀원과 조직이 UX 작업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당신이 속한 조직의 UX 성숙도 수준을 측정하고 다음 단계로 나아가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물론 노력은 전체 팀원들이 다 같이 해야 하지만, 노력을 하게끔 동기 부여를 시키는 것은 UX매니저와 리드디자이너의 몫이다.

UX 성숙도 수준은 이해관리자와 팀원 인터뷰, 설문, 관찰, 그리고 워크숍 등을 통해 측정가능하며 리서치를 통한 결과물을 바탕으로 다음단계로 넘어가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지 파악하고, 각 팀들이 해야 할 액션을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해당 글은 https://www.nngroup.com/articles/ux-maturity-stage-5/, https://www.nngroup.com/articles/ux-maturity-stage-4/, https://www.nngroup.com/articles/ux-maturity-stage-6/을 번역하고 재해석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이전 20화 당신 회사의 UX 수준을 측정하고 싶은가요? 2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