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eneric Kim Aug 26. 2019

나의 파란만장한 출산기

바르셀로나에서 '베이비 보스'를 낳다.

지직...

악!!!

아침 식사하다 말고 남편이 '치지베베'(엄마, 아빠가 하루에 피자 한판씩 먹던 어느 날 생긴 아가라...풀네임은 big fat cheesy baby)

모닝풉 했다는 말에 침대로 가서 아가를 들어 올리려는 순간 내 허리에서 난 소리... 빠지직

드디어 올 것이 왔구나! 이 또한 나만은 비껴갈 수 있을 거라 믿었건만, 자만이었다.

논문 쓰느라 육아 돕느라 요리하느라 1인 다역하는 남편이 허리 아프다고 할 때는 건성으로 위로했었다. 임신은 나랑 같이 했음에도 아직 출산의 기미는 보이지 않는 남편의 볼록한 배는 내 눈에는 그저 운동부족의 상징으로만 보였었다.

"우리가 나이가 많아서 그래. 어쩌겠어, 좀 더 조심하며 육아하자! 무리하지 말고..." 남편 딴에는 위로한다고 한말인데 어째 좀 슬프더라는.

파스 붙이고 물에 녹인 마그네슘으로 소염진통제 원샷한 후, 낮잠 자는 치지베베 옆에 대자로 누운 자세로 브런치를 연다.


바깥 세상이 무척이나 궁금한 베이비보스


7개월 전 오늘의 이야기!

새벽 2시경부터 가진통이 느껴졌다. 오전에 출산 전 마지막 산부인과 진료가 예약되어있던 터라 내심 잘되었다 싶었다. 

긴 여정이 될 테니 아침 든든히 먹고 집을 나섰다.

이상하다...

택시 정류장에 택시가 한대도 안 보인다.

아직 통증이 못 참을 정도는 아니니 걸어서 병원에 가자 했다. 그렇게 도착한 병원.


담당 미드와이프(산파) 수잔나가 내 상태를 체크하더니 하는 말.

"자궁이 이제 겨우 1cm 열렸어. 아직 아기가 나오려면 멀고도 멀었어. 집에 가서 쉬다가 정말 아파서 죽을 것 같은 느낌이 들면 그때 다시 병원으로 와!"

말이니 쉽지... 내 진통은 이미 충분히 참기 어려운 강도였다.

"나 그냥 병원에 있으면 안 될까? 어떻게 또 집에 갔다가 다시 올 수 있어? 그리고 아침에 택시가 안 잡혀서 걸어와서 너무 힘들단 말이야."

어떻게든 집에 다녀오는 일만은 피하고파서 더 아픈척하며 수잔나한테 말했다.

"아, 맞다! 오늘 택시 파업하는 날이야. 그런데 어차피 걸어 다녀야 자궁문이 더 빨리 열리니까

꼭 다시 집에 걸어서 가! 병원 침대에 누워있음 24시간 지나도 자궁문 다 안 열릴 수 있어. 무조건 걸어야 해!"


내가 졌다! 24시간 안에도 안될 수 있다는 말에 어차피 몇 시간 안에 큰일 날 거 아니니 집에 가서 아프면 소리라도 맘껏 지르자 싶은 마음에 집으로 발길을 돌렸다.


"아아악! 자기, 나 이제 진짜 못 참겠어. 우리 병원 가자."

이미 해는 져서 밖은 어두컴컴해지고 있었다.

택시 파업이라니 걸어가는 수밖에 별도리가 없으니 그래도 조금이라도 밝을 때 병원에 다시 가는 게 좋겠다며 남편도 동의했다.

진통의 간격과 강도는 오전의 그것과 비교할 정도가 아니었다. 다섯 발자국 걷다 멈추고, 길가에 벤치 보이면 앉았다가, 참아보다 안되면 신음소리도 내고. 그렇게 걷고 또 걸었다.

병원 가는 길에 있는 기차역 앞 횡단보도를 건널 때는 신호 바뀌기 전에 다 못 건너고 중간에서 오도 가도 못할까 봐 남편이 거의 나를 들고 건넜다. 

천천히 걸어도 30분이면 가는 거리를 2시간 가까이 걸려서 병원에 도착했다.


이제 자궁이 3cm 열렸단다. 4cm는 열려야 분만실 들어갈 수 있으니 좀 더 참으란다.

'이래서 아이 낳은 엄마들이 그렇게 구구절절 할 말이 많은 거구나' 온몸으로 이해하며 분만실에 들어갔고 무통주사 맞은 후엔 말 그대로 통증 없는 신세계를 즐기다 새벽 시간에 무사히 출산에 성공했다.


일반 병실에 자리가 없어서 분만실에서 오전까지 머물렀다. 호텔방같이 넓고 쾌적한 분만실이었기에 그곳에서 계속 있으면 좋겠다 싶었지만, 곧 일반 병실로 옮겨졌다.

넓지는 않아도 2인실이어서 참 다행이었다.

창가 쪽 침대에는 파키스탄 출신 산모가 곧 퇴원할 예정인지 준비를 하는 듯 보였다.

귀를 막아도 들리는 커도 너무 큰 목소리로 옆 산모 아버지가 누군가와 20분째 통화 중. 참고 참다 이대로는 안 되겠어서 남편, "조금만 조용히 해주시면 안 될까요?" 정중히 부탁했다. 다행히 그쪽도 인지했는지 금세 조용해졌다. 그 후로도 몇 번의 큰소리가 있었지만 그러다 그쪽 산모가 정말로 퇴원을 해서,

'휴~~ 참 다행이다' 했다.


한 시간 정도 지났을까. 우리 병실로 새로운 가족이 들어왔다. 이곳 현지인 가족. 들어오면서 기분 좋게 인사도 주고받았다. 그 가족은 둘째를 출산했던 터라 첫째 아이도 아빠와 함께 병실에 있었지만 아빠가 최대한 아이를 조용히 시키려는 노력을 했다.

'진짜 다행이다' 했다.


한 명, 두 명, 네 명...

계속해서 우리 옆 침대 현지인 산모 방문객들이 병실로 들어왔다. 옆 산모는 바르셀로나 토박이니 출산 축하하러 가족, 친구, 동료들 오는 건 당연한 일이라 이해했다.

우리나라와는 많이 다른 이곳 문화를 이해 못하는 게 아니었고 좋은 일 축하해주러 사람들이 오는 거 이해 못할 만큼 속 좁은 우리가 아니었다.

조금 시끄럽고 정신은 없지만 어쩌겠는가?! 우리가 외국인인 것을. 

그래도 외국인인 우리에게 차별 없이 최고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해준 병원 관계자들에게 감사하는 마음이 컸었기에 더 참고 이해하려 애썼다.

그리고 엄마 뱃속에 있을 때 온갖 소음 다 듣고 자란 신생아들은 태어났을 때 청력이 아직 발달하기 전 단계라 적어도 아기 걱정은 없었다.


그런데...

방문객 중 한 사람이 기침을 하기 시작하면서부터 우리의 쿨한 이방인 마인드는 슬슬 사라지기 시작했다.

'이 사람도 좀 있다 가겠지.' 그러길 바랬다 진심으로.


그러나...

이 사람 떠날 기미는 전혀 안 보이고 기침의 정도는 결핵을 의심할 수준으로 점점 심해지고 있었다.

내가 침대 커버로 텐트 모양을 만들어 갓 태어난 아가를 덮어 가리고, 참다못해 폭발 직전인 남편 옆 가족에게 말했다.

'제발 기침은 밖에 나가서 하고 오면 안 되냐고. 너희도 신생아 있는데 우리 서로 이 연약한 생명 보호해야지 않겠냐고.'

그렇게  이해시키려는 노력 반, 사정 반 했다.

남편이 얘기하니 미안해하고 잠깐 주의하는 듯했다. 아주 잠깐!


"안돼! 우리 병원 원칙상 출산 후 적어도 24시간은 병원에서 지내야 해. 산모와 아기의 건강과 안전을 위한 최소한의 시간이니 꼭 지켜야 해."
우리에게 늘 친절했던 천사 같은 간호사 마리아가 우리를 달래며 하는 말이었다.

그때 우린 이미 짐 싸서 갈 준비 다 끝내고 아기 앉고 간호사실에 들어갔더랬다.

내일 아침에 다시 병원에 올 테니 제발 집에 가게 해달라고 사정했다.

영문 모르는 수간호사는 '이 외국애들 참 이상하다' 는 눈빛으로 우릴 보고 있었고, 착한 마리아는 어떤 이유로 이렇게 한밤중에 집에 가려는지 물어봤다.


"도대체 무슨 일이야?"


그 기침 심했던 사람 때문이었냐고? 아니 아니!

그 사람은 그 뒤에 온 사람들에 비하면 아주 양반이었고 그 기침 문제는 문제도 아니었다.


이미 병실은 사람이 더 이상은 들어올 수 없을 만큼 포화상태일 때 한 남자가 또 들어왔다. 마리화나 냄새를 풀풀 풍기며.

이 남자 마리화나 피러 나갔다 들어오기를 수 번 반복했다.

정말로 짐 싸서 집에 가야 하나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었다.


'푱!'

병실 문 앞에서 누군가가 샴페인을 땄다.

제대로 파티를 시작할 모양이었다.

이젠 정말 집에 가야만 했다.


병원 결정을 기다리는 동안 간호사실 옆 대기실에 넋이 반쯤 나간채 앉아있었다. 여러 생각이 스쳐 지나갔다.

스페인 비자 신청을 위해 건강검진을 받을 때 임신한 사실을 알게 되었다.


'어떻게 아는 이 하나 없는 외국에서 아이를 낳고 키울 거냐며. 거긴 산후조리원도 없는데 산후조리는 또 어떻게 할 거냐며. 나이도 적지 않은데 산후조리 제대로 못하면 골병든다며, 그냥 남편 혼자 보내면 안 되냐며...'

가족, 친구들의 우리 부부에 대한 걱정은 끝이 없었다.

"괜찮아! 걱정 마! 거기도 다 사람 사는 곳이고 오히려 우리나라보다 출산율도 훨씬 높아. 거긴 길거리 지나다니면 어른 반, 유모차 반이야. 그 정도로 아이들 많이 낳고 사는 나라야. 그러니 걱정 마." 내가 늘 했던 말이다.

그랬었다. 나는 나름 용감했었다.


별일 아닌데 뭘 이런 걸로 호들갑이냐는 표정의 수간호사를 마리아가 설득했나 보다. 대기실에 이 보다 더 나빠질 경우는 이제 없다 생각하며 앉아 있는데 마리아가 밝은 표정으로 들어와서 우리를 새로운 방으로 안내해줬다.

우리는 그렇게 VIP 일인실에서 48시간을 보내고 퇴원했다.


치지베베 태어난 병원 앞 해변


매거진의 이전글 여행이 연애이라면, 해외 살이는 결혼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