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미드 센츄리 모던 in Italy

by 훈수의 왕


20세기 중반을 넘어서면서 가구 이야기를 하려고 한다면 반드시 포함되야 하는 국가가 바로 이태리 입니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미드 센츄리 모던'이라는 수식어를 가구에 사용할 때는 이태리 가구 브랜드나 디자이너들을 찾기가 쉽지 않죠..


그 시기의 이태리 가구 디자인을 살펴보면 그렇게 무시당하고 있을만한 상황은 아닌 듯해서, 이번 편에는 미드 센츄리 모던 이라고 불리던 시기의 이태리 가구 및 인테리어 디자인들을 보여드릴까 하는데요,


가장 선두주자로는 Gio Ponti를 꼽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건축가이자 디자이너였던 그는 이태리의 건축과 가구 디자인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는데, 그의 대표적인 가구와 인테리어 디자인을 한번 보시죠.



기하학적인 패턴

esagoni-designicons-gio-ponti-blue-b.jpg


독창적인 비례와 균형감(교묘한 곡면 비율)


large.jpg


mid-century-side-table-by-gio-ponti-3.jpg


그리고 소재와 구조에 대한 완벽한 이해 (Superleggera-superlight),


The-Legends-Of-Italian-Design-1317-GQ-FEID04-01%2520ponti.jpg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아이가 한손으로 쉽게 들수 있을 정도의 가벼운 무게를 가진 의자입니다.


창의적인 컬러감


99800112_sq.jpg



위에서 열거한 디자인들을 살펴보면 지오 폰티는 상당히 다채롭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가졌던 것 같습니다. 그의 유일한 약점은 아마도 '무난함'의 부족이 아닐까 싶네요.


그의 뒤를 이어 소개할 디자이너는 Achille Castiglioni와 Pier Giacomo Castiglioni 형제입니다.


FLOS에서 출시한 이 플로어 스탠딩 램프는 디자이너는 몰라도 이 Arco Lamp 디자인을 모르는 분은 없을 정도로 유명하죠.


The-Legends-Of-Italian-Design-1317-GQ-FEID05-01%2520castiglioni.jpg

그때까지 보조적인 인테리어 역할만을 맡고 있던 플로어 스탠드를 완전히 새로운 경지로 끌어 올렸습니다.


10335861_fullsize.jpg

이태리 Zanotta에서 출시된 Mezzdro chair 입니다.

zanotta_220_mezzadro_gallery_9_preview_1112665612.jpg


간결한 구조의 chrome-plated steel과 Beech원목이 결합된 지지대 위에 트랙터 의자를 부착시킨 이 의자는 Duchamp의 Readymade 컨셉에서 영감을 받아 디자인 되었다고 합니다.

당시 유행하던 Pop art적인 면모까지 겸비하고 있는 아주 독특한 의자입니다.


zanotta_220_mezzadro_gallery_1_zoom_641836028.jpg


이 뒤를 이어 등장하는 디자이너는 60년대를 대표하는 스타 디자이너인 Joe Colombo 입니다.


Joe Colombo는 60년대를 휩쓴 주요 디자인 경향중 하나인 space 컨셉과 신소재인 플라스틱을 아주 과감하게 적용했던 디자이너입니다.


tubechair__still_life__cappellini_tube_chair_joe_colombo_780x780.jpg
tubechair__still_life__tube_chair_gialla_1.jpg
tubechair__still_life__tube_chair_gialla_4.jpg

우주개발을 바라보는 60년대 사람들의 낙관적인 시선을 느낄 수 있는 디자인 입니다. 다채로운 색상과 독특한 소재, 그리고 뭔가 기능적으로 보이는 듯한 디자인, 이런 요소들은 당시 과학문명에 대한 희망찬 대중들의 기대감을 보여주는 듯 합니다.


b_BOBY-B-LINE-64795-rel76d1e216.jpg
Bürocontainer-Boby-B-Line-Rollcontainer-Honey-Gelb.jpg


비행기 기내에서 사용하는 카트 같기도 한 플라스틱 재질의 이 사무용 수납장은 피봇기능의 서랍이라는 사실 특별한 것은 없지만 처음 생각해 내려면 쉽지 않은 콜럼버스의 달걀같은 아이디어를 품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Elda 암체어나 Roll 암체어도 어딘가 SF영화에 나왔을 법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elda-armchair-design-joe-colombo_0.jpg
joe-colombo-roll-chair.jpg

이태리의 미드 센츄리 모던 디자인 가구들을 본 느낌이 어떠신가요?


Gio Ponti를 이야기할때도 언급했지만, 아무래도 이 이태리 디자이너들은 너무 창의력이 뛰어 났던 것 같습니다.

<에이리언 : 커버넌트>에서 AI 월터가 또다른 AI 데이빗에게 이런 이야기를 합니다.

"사람들은 다른 것에 불편해 한다"라고요.


디자인이 핵심인 이들 인테리어 또는 가구 제품들 역시 너무 창의적이거나 너무 독특한 모습은 대중들의 사랑을 받는데 큰 방해 요소인것 같습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미드 센츄리 모던 시대의 가구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