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트리버가 리트리버인 이유

물트리버라 불리는 아이들

by 김명준

대부분의 이름은 그 이유를 가지고 있다. 이름의 기원을 찾아보는 건 즐거운 일이다.


내 친구, 로코는 '래브라도 리트리버Labrador Retriever'라 불리는 대형견이다. 자연스럽게 왜 이들은 '래브라도 리트리버'라 불리는지 궁금했다.


Labrador
Canada Labrador.png @google maps

존재하는 이름들의 기원은 지명에서부터 오는 경우가 많다. 래브라도는 캐나다에 있는 한 지역이다. 래브라도 리트리버는 위 지도에서 볼 수 있듯이, 캐나다 최동부 뉴펀들랜드 래브라도Newfoundland Labrador 주의 뉴펀들랜드 섬에서 최초로 발견되었다. (물론 기록에 의해 판단되는 사항이다.) 따라서 자연스럽게 이 지역의 이름이 그들에게 붙여졌다.


Retriever
로코 수영.jpeg 처음 수영장에 간 로코. 그리고 나의 아버지.

'Retriever'라는 이름에는 영어 동사가 하나 숨어 있다.

retrieve : v. 되찾아오다

캐나다 리트리버 주에 있던 이 개들은 어부들과 주로 생활을 했는데, 그들이 하는 일 중 하나가 바로 물고기를 '찾아서 물어오는(retrieve)' 것이었다. 따라서 그들에겐 '리트리버retriever'라는 이름이 붙었다. 리트리버의 별명 중 하나는 물water트리버다. 사방이 물로 둘러싸인 섬이라는 공간, 함께 생활하는 어부들. 리트리버가 물을 좋아하는 이유는 따로 있지 않다. 게다가 리트리버는 다른 개들과 다른 점이 있는데, 바로 발에 물갈퀴가 있다는 것이다. 나는 아직도 로코 발을 볼 때마다 신기하다. 물트리버라는 별명이 달리 붙는 게 아니다.


'래브라도에 사는 물고기를 물어오는 개'

래브라도 리트리버라는 이름의 이유는 매우 간단했다.


로코의 프로필 사진

개인적으로 리트리버는 '천사'라고 생각한다. 리트리버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사랑받는 견종이다. 그 이유를 꼽자면 바로 특유의 친화력과 착한 성품이다. 로코와 함께 생활하면서 가장 많이 느끼는 점도 "너무 착하다"는 것이다. 로코의 눈을 보면, 마치 내 마음을 다 알기라도 하는 듯, 따뜻함이 느껴진다. 내가 기쁠 때와 슬플 때를 알고 그 행동을 달리 한다.

우리 동네의 고양이들은 로코를 전혀 무서워하지 않는다. 덩치가 몇 배로 차이가 나도 말이다. 오히려 고양이에게 놀자고 다가가서 뺨만 맞고 오는 일이 부지기수다.

로코는 우리 가족에게 큰 기쁨이다. 로코는 사람이 줄 수 없는 무언가를 매 순간 선물한다. 그 '무언가'를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싶지만, 아직 사람의 언어로 설명할 방법을 찾지 못했다. 그 무언가가 굉장히 소중하다는 것 정도는 말할 수 있겠다.



한 문장으로 결론짓자면,

리트리버는 사랑이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