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권혁민 May 30. 2017

[헐렁헐렁한 영어공부] 분사 2

현재분사는 진행.. 음.. 그런데 과거분사는 왜 완료와 수동?!

현재분사와 과거분사

분사는 형용사 역할을 하는 동사의 변형된 형태라고 배웠다. 그리고 분사는 두 가지로 나뉜다. 현재분사과거분사.


왜 분사를 현재분사와 과거분사로 나누었을까?

명사는 시간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나는 어제도 오늘도 내일도 특별한 일이 없는 한 똑같은 이름으로 불린다. 그러나 동사는 행동을 나타내는 말이다. 행동은 명사와 다르게 시간의 제약을 받는다. 그래서 우리는 그 행동이 언제 일어난 것인지 동사의 시제를 써서 나타낸다. 지금 하는 행동은 ‘한다, 하다’로, 이미 해버린 행동은 ‘했다’라고 한다.

그래서 동사의 한 형태인 ‘분사’도 마찬가지다. 현재 ‘-하고있는’ 상태인지, 과거에 이미 ‘-했는(완료한)’상태인지 구분 하는 것이다. 주의해야 할 것은 분사는 시제를 나타내지 않는다. 행동이 ‘진행 중’인지, ‘이미 끝났는’지 상태를 나타낼 뿐이다.

예문)
I saw falling leaves. (나는 떨어지는 나뭇잎들을 보았다.)
I see fallen leaves. (나는 떨어진 나뭇잎들을 본다.)


이제 하이라이트 '왜 과거분사는 수동의 의미를 나타낼까?'

아주 긴 시간 동안 나를 괴롭혔던 의문이다. 현재분사는 ‘-하는’이라고 해석하기 때문에 지가 ‘직접 한다’는 의미인 능동과 어렵지 않게 연결 할 수 있었다. 그런데 과거분사는 왜 행동의 영향을 받는 ‘수동’의 의미를 가지는지 이해할 수 없었다. 도대체 과거에 완료한 것과 동작을 받는 수동은 무슨 관계가 있는 것일까?

이것은 원어민에게 물어봐도 ‘산을 산이라고 부르는 걸 왜 묻냐’는 식이었다. 구글에서 ‘Past Participle’을 쳐서 여러 외국 사이트들을 돌아다녀봤다. 내가 볼 수 있는 대답은 ‘과거분사는 완료시제를 나타내기도 하고 수동의 의미를 나타내기도 한다’는 책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설명 뿐이었다. ‘결국, 외우는 것이 답인가...’ 하는 절망에 빠지다 갑자기 생각이 번뜩 떠올랐다.

passive(수동의)’라는 단어가 중요한 힌트를 줬다. passive의 pass는 ‘통과하다, 지나가다’라는 뜻이 있다. 그럼 동작의 영향을 받는다는 수동의 의미는, ‘그 동작이 지나가고 난 결과’에서 나온 것이 아닐까? 그 행동(원인)의 결과. 결국 그 행동의 영향을 받았다는 말이다. 이렇게 보면 완료와 수동의 의미 사이에 연결고리가 생긴다.

(그리고 active와 passive도 전자는 ‘능동적인’, 후자는 ‘수동적인’말고 다음과 같이 볼 수 있다. ‘-ive’는 ‘-적인’이라는 의미를 주는 어미이다. 그럼 active는 ‘행동적인’, passive는 ‘(행동이 지난 후의)결과적인’이다.)

그래서 과거분사는 ‘완료한 상태’를 나타내서 완료시제에 쓰일 수 있고, 그 완료한 행동의 결과(그 행동의 영향을 받은 상태)를 나타내어 수동의 의미도 가질 수 있다. 

원어민들이 나와 같은 의문을 가지지 않은 이유에 조심스럽게 예측해본다. past는 ‘과거’다. passed는 발음도 비슷한데 ‘지나갔다’라는 뜻이다. 과거 역시 ‘지나간 것’을 뜻한다. past participle이 passive를 나타는데 쓰이는 것도 전혀 관련이 없어보이지는 않는다. 원어민들 눈에는 자연스러웠던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헐렁헐렁한 영어공부] - 분사 1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