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밀리터리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밀리터리박스 Jan 12. 2018

디스커버리 선정 역대 폭격기 순위 TOP10

전장을 집어 삼키는 폭격기...

다량의 폭탄을 탑재하고 투하하는 목적으로 개발과 운용되는 기체를 폭격기라 부릅니다. 현대에는 항공기의 성능이 발달함에 따라 다목적기가 충분히 폭격임무를 수행할 수 있기에, 전투기와 공격기가 상당부분 그 역할을 이어받았으나, 여전히 미국과 러시아등의 나라에서는 사용중입니다.  전투기는 영웅을 만들고 폭격기는 역사를 만든다는 말이 있습니다. 폭격기가 출격한다는건 하늘을 지배했다는 것이겠습니다. 디스커버리에서 역대 폭격기 순위 TOP10을 선정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 B-1B렌서와 B-24, B-17 이 빠진게 아쉽기도 합니다^^ 자 한번 같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0위 B-17 플라잉 포트리스

B-17 플라잉 포트리스는 제2차 세계 대전 중의 미국 육군 항공대의 주력 대형 폭격기였습니다. 미국 보잉이 제작했습니다. "4발 대형 폭격기는 둔해서 야간 폭격밖에 사용할 수 없다"라고 하는 당시의 상식을 뒤엎은 획기적인 고속 폭격기로, 애칭은 플라잉 포트리스(Flying Fortress;하늘을 나는 요새)입니다.


9위 핸들리 페이지 빅터

영국 공군에서 1958년부터 1993년까지 운용한 전략 폭격기로 V 폭격기의 세번째이자 마지막 폭격기입니다. 총 86대가 만들어져서 핵무기 투발 목적으로 운용되었으나 1968년 이후로는 공중급유기로 사용되다가 냉전이 끝난 뒤 1993년 퇴역하였습니다. 1000 파운드급 항공폭탄 35발이나 옐로썬 핵폭탄을 투하할 수 있습니다.


8위 융커스 Junkers JU 88A-1

Ju 88은 처음부터 대규모 전면전을 상정하고 개발된 철저한 군용 폭격기였습니다. 추가적인 폭격기 신규 개발이 중단된 독일 공군의 주력 폭격기로 전쟁 기간 내내 사용되었으며, 그 총수는 약 15,183여 기에 달합니다.


7위 TU-95MS

투폴레프 Tu-95는 소비에트 연방의 전략 폭격기로 2018년 현재도 러시아 공군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최소 2040년까지는 운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대이륙중량 200톤급으로 미국의 B-52 폭격기, B767 여객기, IL-76 수송기와 같은 크기입니다. 파생형으로 해상초계형 Tu-142가 있습니다. 2015년 대 IS 군사 개입에 의해 이슬람 국가 (단체)의 거점에 폭격을 가하기도 했습니다.


6위 B-47 스트래토젯

보잉 B-47 스트래토제트는 6발 제트엔진의 중거리 전략폭격기입니다. B-45와 함께 제트폭격기 시대를 연 기종이기도 하며 1950~60년대 냉전시절 미국 핵안보의 일익을 담당하였습니다. 최초의 디자인은 모델 424으로, 피스톤 엔진인 B-29 폭격기에 제트 엔진 4개를 장착한 모델이었습니다.



5위 아브로 랭커스터

아브로 랭커스터는 제2차 세계 대전 중에 운용된 폭격기 중에서 가장 많은 10t의 폭탄 탑재량을 갖춘 영국 공군의 폭격기입니다. 전쟁 말기에 등장하여 주로 태평양 전쟁에 투입된 미국의 보잉 B-29 슈퍼포트리스가 겨우 이에 필적하는 9톤의 폭탄 탑재량을 갖추었습니다


4위 드 하빌랜드 모스키토

모스키토(de Havilland Mosquito)는 제2차 세계 대전 당시 영국 공군의 대표적인 경폭격기로, 군용기 역사에 걸작으로 남아 있는 비행기입니다. 목재로 만들었는데, 처음에는 영국 공군이 전금속제 폭격기를 요구하여서 생산되지 못했지만 제2차 세계대전이 발발하자 영국 공군에서는 이 기체를 주문했습니다. 경폭격기를 목적으로 개발되었지만, 개발 후 테스트 과정에서 속력, 항속거리, 기동성이 전문 전투기와 대등한 공중전을 벌일 정도로 좋은 성능을 보여 영국 공군을 놀라게 하였습니다. 정찰과 폭격선도기 등 다양한 임무에 투입되었습니다.


3위 B-29 슈퍼 포트리스

보잉 B-29 슈퍼포트리스( Boeing B-29 Superfortress)는 4발 엔진을 가진 프로펠러 전략폭격기입니다. 제2차 세계 대전에서는 미국 육군 항공대가 운용하였으며 한국 전쟁 에서는 미국 공군이 운용하였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 당시 B-29는 주로 일본 본토 폭격에 투입되었습니다. 또한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에 대한 세계최초이자 유일하게 살상을 목적으로 원자폭탄 투하에 사용된 것으로 매우 유명합니다. B-29 개발 계획에는 원자폭탄 개발 계획인 맨해튼 계획보다도 더 많은 예산이 소요되었습니다. 


2위 B-2 스피릿

B-2 스피릿(B-2 Spirit)은 미국의 다목적 스텔스 폭격기 입니다. 대당 가격이 세계에서 가장 비싼 비행기이기도 하며, 현재는 생산이 중단되었습니다. B-2 는 뛰어난 스텔스 성능으로 적의 방공망을 침투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재래식 무기와 핵무기 모두 운용이 가능합니다. 적의 전략적 목표를 타격하는 데 뛰어난 성능을 발휘하며, 긴 항속거리와 대량의 폭장량을 가지면서도 스텔스 성능을 유지할 수 있는 유일한 폭격기입니다.


1위 B-52 스트라토포트리스

B-52 폭격기는 미 공군의 오래된 친구이자 모든 군항공기들의 선배입니다. B-52는 생산되기 전 터보프롭 엔진에서 8기의 제트 엔진으로 설계가 변경되었습니다. 미·소 냉전 시기에 전쟁 억지력을 확보하기 위해 핵탄두를 탑재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B-52를 대체하기 위해 만든 B-1 랜서 폭격기는 만재중량 148톤에 F-16급 엔진 4개를 장착하고 초음속의 속도를 내지만 가격이 5천억원으로 비쌉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