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마인드십
우리가 주식투자를 함에 있어서 투자를 주제로 한 종목분석을 유튜브 증권가 뉴스 등의 많은 대중매체를 통해 다양한 정보들을 접하게 된다. 정보의 홍수 속에서 우리는 올바른 판단을 하기가 어렵고 올바른 판단을 했을지라도 다른 정보들로 인하여 인사이트를 발휘하여 투자했던 종목에 대해서 흔들릴 수도 있다. 왜냐하면 내가 샀던 종목이 조금이라도 안 좋은 정보가 흘러나오면 투자한 종목에 대한 확신이 없기 때문이다.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말라는 투자 격언이 있는 것처럼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집중투자보다는 분산투자를 권유를 한다. 집중투자로 인하여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다 담게 되어 바구니를 떨어뜨리게 되면 안에 담겨 있는 계란들이 다 깨질 수 있으니 내가 매수했던 종목에 대해 확신이 없다면 여러 가지의 종목을 매수를 하며 위험을 분산시키라는 것이다. 하지만 그만큼 자본을 분산할지라도 그만큼의 리스크를 가지지 않고 투자에 임했기 때문에 리스크 대비하여 수익률 또한 저조할 수 있다.
또한 여러 가지 바구니에 계란을 다 담다 보면 모든 계란들을 관리하기가 더 어려워진다. 바구니가 더 많아졌는데, 여러 가지 바구니 안에 어떤 계란이 있는지 일일이 찾아봐야만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모든 바구니를 세심하게 관리하기게 무척이나 어려워진다. 지금까지 위에서 말했단 계란과 바구니에 대한 예시는 분산 투자와 집중투자의 차이점에 대해서 이야기를 한 것이다.
계란들이 한 바구니에 담겨 있든 여러 가지 바구니에 담겨 있든 장단점이 있다. 하지만 우리가 간과하고 있는 것 중에 하나는 계란이 어디에 담겨 있든지 간에 우리가 샀던 종목에 대해 정확히 알고 투자를 했는지 안 했는지 스스로에게 질문을 해봐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가 어떤 종목을 샀든 남들이 좋다는 종목에 관심을 기울이고 기업에 대한 충분한 가치에 대한 공부와 지식을 잘 모르는 상태에서 매수를 한다면 분산투자를 제대로 하지 않는 것보다 훨씬 더 위험하다.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는 것을 두려워하면서 왜 자신이 확실하게 잘 아는 기업에 대해서는 제대로 신경을 쓰지 않을까? 반대로 잘 모르는 기업을 매수해 놓고 그런 기업에 대해서 잘 안될 것이라는 걱정과 근심이 드리워져 평소보다 더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는 것은 투자시장에서 스스로를 녹다운시키는 꼴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분산투자이든 집중 투자이든 어떤 수준의 선에서 투자를 임해야 할까? 우리가 휴대폰에서 어플을 사용할 때 다양한 관심사와 주제의 카테고리에 맞는 것들을 다운을 받는다. 일반적으로 아이폰 사용자들은 은행이면 은행에 관련된 어플만 분류하여 한 곳에 정리하거나, 금융이면 투자와 관련된 곳으로 분류하여 한 부분으로 정리한다. 하지만 앱스토어에 있는 여러 가지 카테고리 어플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전부 다 다운로드하지 않는다. 오직 휴대폰을 사용함에 있어 필요한 어플만 다운을 받으며 보통 한 개의 카테고리에 4~5개 정도를 다운로드할 것이다. 예를 들어 금융과 투자 관련된 어플을 20개 이상 다운을 받는다면 20개 이상의 어플들이 전부 관리도 안될뿐더러 그들의 어플 중에서도 사용하는 어플은 5개 남짓일 것
또한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어플들도 사용하는 목적에만 부합되기만 하면 되며 어플을 2번 다운로드하였던 3번 다운로드하였던 어플의 목적과 성격은 절대로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래서 우리가 관리하고 있는 투자 종목들도 목적과 성격 속성은 매우 중요하다. 그리고 투자하고 있는 투자 종목들의 펀더멘털이 흔들리지 않고 목적에 맞게 잘 진행하고 있다면 우리에게 할 일은 인내심을 발휘하는 것뿐이다. 기업의 사정이 근본적으로 변화하거나 바뀌지 않았는다면 우리는 주식을 계속 보유하면 된다.
투자했던 종목의 주가가 올랐던 내렸든 간에 여러분들이 투자한 그 종목의 성격과 목적 속성이 변화하였는가? 지금 변화하게 된 것은 주가로 인한 여러분들의 감정적인 동요와 심리가 변화하게 된 것은 아닌지 질문해야 한다. 집중 투자이든 분산 투자이든 어떤 방식을 따르든 간에 그에 대한 정답은 투자자 자신에게 달려있다.
우리가 사용하는 휴대폰의 카테고리처럼 잘 알고 있는 몇 개의 종목만 분산투자를 하면 된다. 우리가 분산투자를 하는 이유가 위험을 분산시키는 것도 있겠지만 투자자 스스로가 샀던 모든 종목들이 다 잘될 것이라는 믿음에 샀을 것이다. 하지만 경제상황에 따라서 모든 종목과 섹터들이 다 잘 될 수는 없기에 모두 정답을 맞힐 수가 없다. 그리고 모두 정답을 맞힐 필요도 없다. 우리는 10번 중에 6번만 맞춘다면 투자 시장에서 승자가 될 수 있다.
투자자들은 어떤 투자섹터이든 특정한 목적에 맞게 분류하기를 좋아하고 원한다. 전기차를 생산하면 전기차섹터 종목, 반도체 생산하거나 개발한다면 반도체섹터 종목, AI 기술을 개발하면 AI섹터 종목 등등 말이다. 하지만 우리 특정 기업들이 한 가지만 생산하고 개발하지 않는다. 미국의 대표적인 우량주 종목이자 음료회사인 코카콜라만 보아도 그렇다.
코카콜라 회사가 코카콜라만 개발하게 된다면 얼마나 기업을 운영하기가 편할까? 하지만 그들은 코카콜라 음료만 만들지 않는다. 코카콜라 이외에 다양한 음료를 제조하고 개발하고 판매한다. 왜냐하면 고객과 소비자의 니즈는 전부 다 다르며 그에 걸맞게 개발하고 상품을 시중에 내놓아야 하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우리는 그 기업이 대표적으로 생산하고 있는 제품이라고 해서 대표적인 생산품이 그 기업을 대표를 할 뿐이지 모든 것을 대변하지 않는다는 점을 명확히 알아야 한다.
우리는 그렇다면 이렇게 생각해 볼 수 있다. 어떤 기업에 대해 투자를 했든 간에 우리는 특정 제품 생산과 판매만 바라보고 투자를 한 것이 아니라 그 기업이 어떤 제품을 만들고 생산 판매하며 시장에서 어떤 생태계를 운영하는지를 바라봐야 한다는 점이다.
여러 가지 종목을 사서 분산투자하는 것보다 특정 기업에 투자한 종목 자체만으로 우리는 이미 분산 투자를 하고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그 기업의 미래의 가치를 단 하나만 바라보고 투자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어떤 기업이 투자하고 있는 방향성이 여러 방면으로 뻗어 나고 있다면 그것 자체만으로 이미 분산투자인 것이다.
우리가 보유 종목 수가 너무 많다는 것은 그 투자자가 주도 면밀하거나 노련한 투자자라는 말이 아니며 투자자인 본인 자신에게 어떠한 확신도 갖지 못하고 있는 투자자라는 것을 반증한다. 왜냐하면 투자한 자기 자신조차도 못 믿으며 확신조차 없기 때문이다.
투자자 스스로가 직접적으로든 간접적으로든 제대로 관리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종목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주 적은 숫자의 종목에 투자한 경우보다도 낮은 투자 수익률을 올리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그런 투자는 올바르다고 볼 수 없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확신이 없는 투자자들은 미국의 대표적인 시장지표지수인 Nasdaq이나 S&P 500을 산다. 하지만 나스닥 지수에 상장되어 있는 100개의 종목들로 분산투자가 되지만 속해 있는 100개의 모든 보유 종목을 스스로 관리하기는 어렵다. 그렇기에 금융시장지수정도의 수익률로만 만족할 수밖에 없다.
100개에 속한 ETF에 투자한다고 본다면 그중에 10개의 기업을 잘 안다고 할지라도 90개의 기업은 내가 이름정도만 알 뿐 정확히 잘 알지 못하는 기업이며 그런 기업에 투자를 직접적으로 투자하고 있기 때문에, 투자의 관점에서 본다면 스스로가 노련하거나 확신이 없는 투자자라는 것을 인정하고 그때가 오히려 스스로의 돈 그릇을 키워야 할 때라는 것을 다른 무엇보다도 잘 알아야 한다.
그렇기에 우리는 수많은 종목에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성장 잠재력이 있는 최고의 주식에 전력을 기울어야 한다. 왜냐하면 주식 투자에서 수많은 종목에서 조금씩 이익이 나는 것을 모두 합쳤을지라도 뛰어난 몇 개의 종목에서 거둔 투자 수익에 훨씬 못 미친다는 진실을 반드시 명심해야 하기 때문이다.
세계적인 부호들 중에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 빌 게이츠, 아마존의 설립자 제프 베이조스, 애플의 창립자 스티브 잡스 같은 인물들은 그들의 엄청난 잠재력과 능력들을 발휘하여 투자자들로부터 투자를 받아 엄청난 기업들을 만들어냈고 이루어 냈다. 그들의 공통점은 그들이 평생 모았던 재산 대부분을 가지고 직접 회사를 운영했으며 투자로 친다면 하나의 종목에 100퍼센트에 가까이 몰빵 투자를 해서 말로 형용할 수 없는 엄청난 성공을 한 셈이다.
또한 큰 부를 쌓기 위해선 그만큼 위험을 감수를 해야만 한다. 그리고 모든 것을 올인한다는 것은 대단히 위험하고 그런 길은 하루아침에 모든 것이 끝날 수 있다는 사실을 알지만 시장을 뒤흔든 세계적인 부호들은 그렇게 했으며 그들은 결국엔 성공했다. 만약 실패했다고 할지라도 실패를 통해 다시 한번 도전하여 성공을 해내고 만다
투자자들은 위대한 기업들과 위대한 기업의 CEO가 추구하는 비전과 미래를 믿으며 우리는 앞으로 나아가면 된다. 그들과 함께 위험을 따른다는 것은 위험한 것이 아니라 거인의 어깨에 올라타서 위험과 위기들을 극복할 수 있고 투자가 성공함으로써 지금보다 더 좋고 이로운 세상을 만들기 위한 하나의 첫걸음이 되는 계기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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