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건강나무 Jan 19. 2023

당신이 아직도 투자로 흔들리는 이유

투자 마인드



투자는 외로운 싸움이다.



가장 훌륭한 사람은 스스로 모든 것을 깨닫는 사람이오.

좋은 조언을 따르는 사람 역시 훌륭한 사람이오.

그러나 스스로 깨닫지도 못하고 남의 말을 듣고도 그것을 마음에 받아들이지 않는 사람은 쓸모없는 사람이오.  

그리스 철학자 헤시오도스의  좋은 습관의 제1원리 중에서...


우리가 지금까지 삶을 살면서 무엇을 생각하고 행동했던 것들 모두는 우리가 선택의 순간의 연속으로 우리의 지금의 현재 삶을 살고 있다.


그렇기에 과거의 어떤 선택을 해서 성공을 했던, 실패를 했던 다시 되돌아 갈수 없는 것이다.


투자 또한 투자 하기 전으로 돌아갈 수 없는 것도 마찬가지다.


내가 투자했던 것에 대해 자기 확신이 없어서 인플레이션의 영향으로 인하여 기업의 미래가 앞으로 경쟁적으로 밀릴 것 같다는 감정적 불확실성 , 아니면  마이너스가 된 계좌로 인한 영향이 극도의 두려움이 업습하여  우리의 삶을 파고들어 멍들어가게 하고 있다.   

두려움으로 인하여 매몰되어 있는 사람의 결함은 세월에 달려 있는 것이 아니라, 모든 것을 감정이 시키는 대로 추구하는 그의 생활 방식에서 기인하기 때문이다. 이런 사람들에게는 자제력 없는 사람들에게처럼 지식이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자연의 섭리를 우리가 바꿀 수 없듯이,우리가 시장을 회귀 상태로 바꿀 수 없는 것 자체를 인정해야만 한다. 그렇기에 쓸데없는 감정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 현재까지 내가 살아온 성격과 기질 자체는 바꾸기가 쉽지 않겠지만, 나 자신의 좋은 습관과 좋은 생활방식은 바꿀 수 있다. 


투자의 공포 탐욕의 대표적 지수 (Fear & Greed Index)


공포의 감정을 최대한 배제함으로서, 공포의 감정을 우리가 노출시킬 필요가 전혀 없다.

우리가 이미 선택했던 것들은 다시 돌이킬 수 없기에 있는 그대로를 인정하고, 우리의 삶을 살아가면 된다.   

물론 실패는 뼈를 깎는 고통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우리가 10번 중에 3번 실패하고 7번 성공한다면 우리는 평균 이상의 삶을 살 수 있고, 그 실패를 통해 경험치가 쌓여 오히려 건강하고 값진 기회의 순간으로 경험으로 생각한다면 오히려 10번 중에 10번 다 이기는 것이다.    

우리는 대다수가 이기는 것에 질 수도 있고, 대다수가 지는 것에 이길 수도 있다.

우리가 어떻게 마음가짐을 가지느냐에 따라 달려있다. 

공포가 현실이 된 순간을 걱정해야 하는 것이며, 현실로 일어나지도 않았는데, 지레짐작으로 겁먹으면 안 된다.    

그런 공포로 인하여 눈앞이 캄캄해서 보이지 않았던 소중한 사람과 시간들을 놓치고 있었을지도 모른다.

그렇기에 우리의 온전한 삶을 최선을 다하며 묵묵히 현재에 충실하면, 그에 따른 나비효과로 찬란한 미래로 돌아올 것이 틀림없다.   

전쟁, 사회 정치적 대변동, 경제위기, 무력시위, 전염병 등은 앞으로 계속 있을 것이며 끊임없이 우리를 괴롭힐 것이다.

그래도 우리의 삶은 항상 계속되며, 이렇게 계속되는 삶이 어떻게 보내는지가 중요하다.



https://contents.premium.naver.com/healthtree/healthyinvestment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