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쓰기 도전합니다. 이제 출간 기획서 작성해 봅니다. 초고를 완성하고, 퇴고 시간을 거쳐 원고는 마무리가 되었지만, 계약이 되고 출간이 확정되는 순간까지 계속 수정하는 과정을 거치지 않을까 예상해 봅니다. 출간을 해본 경험이 없어서 모르겠지만, 초고를 볼 때마다 수정할 부분이 발견되는 것을 보니 아마도 그렇게 될 거 같습니다.
초고는 계속 퇴고하는 것으로 하고, 일단 출간 기획서 작성해 봅니다. 출간 기획서를 보고 출간 여부가 결정된다고 할 만큼 출간 기획서 내용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직접 작성해 보니 정말 초고 쓰기보다 더 힘든 거 같습니다. 내가 쓴 글을 소개하는 것과 왜 이 책을 쓰게 되었는지 의도를 설명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었습니다.
출간 기획서에 들어갈 내용은 이렇습니다. 제목, 부제목, 도서 분야, 저자, 연락처, 이메일 주소, 자기소개, 예상 독자층, 주요 콘셉트, 기획의도, 목차, 유사 경쟁도서, 유사 경쟁 도서와의 차별점, 마케팅전략, 개인 경력까지, 많은 내용이 들어갑니다.
먼저 가제목, 부제목을 적어야겠지요. 내가 결정한 제목을 적으면 되고 부수적으로 설명하고 싶은 글이 있으면 부제목으로 추가 작성하면 되겠습니다. 제목을 적었으면 도서 분야를 분류해 줘야겠지요. 에세이, 소설, 시, 자기 계발서 등 내가 쓴 글의 분야를 기록하면 됩니다.
그리고 저자 이름과 연락처, 이 메일 주소는 정확하게 기재해야 합니다. 연락을 받을 수 있는 것이 전화와 이메일이기 때문이지요. 여기까지는 정확하게 적는 것만 유의하시면 되니 어려울 것은 없습니다.
출간 기획서를 적으면서 어려웠던 부분이 있는데요, 바로 저를 소개하는 것이었습니다. 이력서 쓰듯이 나열해서 쓸 수도 없고 현재의 나를 어떻게 소개해야 할지 막막하더군요.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그렇게 해서 작성하게 된 저의 소개는 현재의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 내용으로 스토리를 입혀서 적어봤습니다. 이력서를 쓸 때 말고 제 소개를 써본 적이 있었나 기억이 안 납니다. 처음인듯합니다. 아무튼, 제 소개를 하는 부분이 많이 힘들었습니다.
목차와 예상 독자층, 주요 콘셉트는 책 쓰기를 도전할 때 가장 먼저 결정을 한 부분이라 어렵지 않게 채울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기획의도를 작성하는 것이 나를 소개하는 것만큼이나 어려웠습니다. 누구에게 어떤 것을 전하고 싶은지 잘 파악해서 작성해야 하는데요, 생각은 많은데 짧은 글에 담아내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었습니다.
유사 경쟁도서는 처음에 책 쓰기를 시작할 때 내용을 생각하며 살펴보게 되었고 이미 나와있는 책과 차별성을 두기 위해 분석하는 과정을 거쳤음에도 유사 경쟁 도서와의 차별성을 적는 것도 쉬운 일은 아니었습니다. 어떤 항목을 쓰더라도 내가 쓴 글과, 내가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확실해야 제대로 쓸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예전과 달리 요즘은 출간을 하게 되면 출판사에만 의지하지 않고 저자 본인도 홍보에 도움이 될 수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그런 의미로 출간을 하게 되었을 때 어떻게 마케팅 활동을 할 것인지도 자세하게 기록해야 합니다. 출판사에서 그것을 다 살펴본다고 합니다. 블로그나 인스타, 유튜브 등 내가 할 수 있는 방법을 미리미리 구축해 놓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자기소개와 별개로 경력을 기재하는 공간이 있는데요, 남이 갖지 않은 특별한 경력이 있으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되었습니다. 저는 직장인인 거 말고 특별한 경력이 없어서 걱정이 됩니다. 특별한 경력이 없어도 글에 담긴 메시지가 확실하다면 출간 계약은 쉽게 할 수 있겠지요.
책 쓰기 도전합니다, 소문내고 시작한 지 한 달 반이 지났습니다. 결심하고 실천하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다는 것을 알기에 힘든 과정을 포기하지 않기 위해 소문을 내고 시작했습니다. 초고 완성한 후 드디어 출간 기획서를 쓰게 되었습니다. 한걸음 한걸음 내디딜 때마다 괜히 시작했다는 마음도 생겼지만, 포기하지 않으니 여기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이제는 출판사 투고를 준비해야겠습니다. 과연, 어떤 결과가 나올지 궁금해집니다. 저의 글을 어느 한 곳에서라도 인정해 준다면 그것으로 충분히 도전의 의미를 찾을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책 쓰기 도전은 계속됩니다. 끝까지 응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