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에서 영감을 얻어 혁신을 만들어가는 스타트업
안녕하세요, 호모미미쿠스 팀입니다 :-)
호모미미쿠스는 자연에서 영감을 얻어 산업적·공학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온라인 기술 컨설팅 스타트업입니다. 자연에서 영감을 얻어 제품-서비스를 설계하는 방법을 '자연모방(Biomimicry)'이라고 하는데요. 자연모방은 선사시대부터 행해진 인류의 설계 방식입니다. (▲ 자연모방의 역사 참고- 호모 미미쿠스의 탄생)
오늘날에는 제네럴 일렉트로닉스(GE), 에어버스(Airbus), 메르세데스-벤츠(Mercedes-Benz) 같은 전통 제조산업뿐 아니라 어도비(Adobe), 아이비엠(IBM), 퀄컴(Qualcomm) 등 소프트웨어 기업, 미다스 파마(Midas Pharma), 로레알(L'oreal) 등 제약, 화학 기업에서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기술 설계 솔루션입니다. 국내에서는 2018년을 자연모방 원년의 해로 선언하였고, 2019년엔 경상북도, 전라남도가 자연모방 산업단지를 건설해 적극 지원할 예정입니다.
자연에는 문제를 해결할 놀라운 방법들로 가득 차 있지만, 인류는 전체 생물종의 단 0.2%만
연구에 적용해왔다 - Journal Mechanical Design 2014
자연모방의 우수성이 증명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자연모방 기술 설계는 무척 생소하게 느껴집니다. 자연모방 기술설계가 정확히 무엇인지, 어떻게 자연모방 설계를 할 수 있는지, 누구에게 도움을 받을 수 있을지 잘 알려져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물론 비용(돈, 시간, 전문인력)의 문제도 매우 크게 작용합니다. 자연스럽게 자연모방 설계를 시도할 수 있는 기업 대부분은 세계 TOP R&D 투자 기업들로 제한되어 왔죠.
네, 맞습니다. 지금까지 자연모방 설계는 생소하고, 어렵고, (매우) 비싼 설계 방식이었습니다. 실제 자연모방을 설계하는 연구자, 기업가들조차 제한된 생물종에서 아이디어를 얻었고,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까"에서 시작하는 문제기반의 자연모방이 아니라, "이 생물체를 어디에 적용하면 시장 경쟁력을 만들 수 있을까?"라는 솔루션 기반의 자연모방이 선행되어 왔습니다. [1] 솔루션 기반의 자연모방은 홍합의 접착 능력을 각종 접착제에 활용하는 식의 일차원적인 모방(Literal mimicking)으로 제한됩니다. 자연스럽게 이미 잘 알려진 생물종을 더 연구하고 적용해서 성능을 개선하는 방식으로 연구가 이어져왔죠.
호모미미쿠스 팀의 미션은 바로 누구나 자연에서 영감을 얻을 수 있게 만드는 것입니다. 궁극적으로는 초등학생들도 자연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발명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인데요. 우선은 산업군에서 활발하게 자연모방 기술설계를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우리 팀이 어떻게 자연모방 기술 설계에 접근하고 있는지 예시를 들어 설명해볼게요.
방영 중인 드라마 <일단 뜨겁게 청소하라!>의 주인공 장선결은 '청소의 요정'이란 청소 스타트업을 운영하는 CEO입니다. 아주 어렸을 때부터 심리적 트라우마로 인해 심각한 결벽증을 앓고 있는 인물이죠. 인체에 무해하다는 세정제를 휴대하면서 수시로 뿌려대고, 세균측정기를 가지고 다니면서 청결상태를 점검합니다.
장선결이란 캐릭터의 상황을 가정해볼게요. 세상의 모든 먼지와 세균이 신경 쓰이는 선결! "먼지로부터 나를 보호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지?"란 문제에 사로잡히게 됩니다. 똑똑한 CEO인 그는 자연모방 설계를 알게 됩니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장애물이 생깁니다.
1) 알려진 생물종은 무려 52만 종, 대체 어떤 생물종이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까?
2) 적합한 생물종을 찾는다면 그 정보는 어디서 얻지?
3) 정보는 얻었는데 대체 어떻게 적용해야 하지?
선결군이 가진 문제는 오늘날 모든 사람들이 자연모방을 어떤 문제에 적용하려고 할 때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호모미미쿠스는 이 세 가지를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기술 컨설팅 서비스를 만들었습니다. 자, 이제 선결군이 미미쿠스(호모미미쿠스의 온라인 컨설팅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고 가정해볼게요. 먼지, 세균 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검색 카테고리를 선택합니다.
몇 가지 조건을 설정하자 미미쿠스 서비스는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 최적화된 생물종을 여러 개 찾아줍니다. 생물종의 특성을 다룬 전문 데이터도 함께 제공받게 됩니다.
생각지도 못한 생물종에서 아이디어를 얻은 선결! 먼지를 먹는다는 박테리아를 활용해 양복을 제작하고, 다양한 생물종의 메커니즘을 활용한 효율적인 청소 솔루션을 만들어 청소계의 혁신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 내용은 드라마의 내용과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 이처럼 호모미미쿠스는 '누구나 쉽게 자연에서 답을 찾을 수 있게 하자!'는 미션을 실행하기 위한 첫걸음으로 다양한 산업군의 사람들이 자연의 생물종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최적의 성과를 낼 수 있게 돕는 온라인 기술 컨설팅 서비스 미미쿠스(Mimicus)[2]를 시작했습니다. 세계적인 디자인 컨설팅 그룹 아이데오(IDEO) 연구원들도 미미쿠스를 통해 생각지 못한 생물종에서 많은 영감을 얻을 수 있었다고 호평했습니다.
글로벌 마켓 인사이트(Global Market Insight) 리포트와 이피에프엘(EPFL)자료를 기반으로 예측한 결과, 2018년 세계 자연모방 기술시장 규모는 605조 원에 이릅니다. 산업원천기술로드맵(2009)을 토대로 추정한 국내 시장은 약 8,4000억 규모입니다. 이런 성장세를 반영하면 2025년 세계 자연모방 기술시장의 규모는 1,847조원으로 전망됩니다.
자연모방 기술설계는 생소하지만, 전통 제조업 뿐 아니라 제약, 화학, 신소재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놀랄만한 성장세와 파급력을 보이고 있습니다. 호모미미쿠스 팀은 더 많은 기업들이 자연에서 영감을 얻어 최적의 솔루션을 도출할 수 있도록 온라인 기술 컨설팅 서비스, 특허 및 기술이전 서비스, 자연모방 교육 프로그램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직 국내에서는 자연모방이란 개념 자체가 상용화되지 않았지만 청색경제, 청색기술, 생태모방, 생체모방 등의 이름으로 다양한 사례가 조금씩 소개되고 있습니다. 호모미미쿠스 팀도 자연모방이 조금 더 많은 분들에게 익숙해지도록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어 소개드릴 예정입니다. 물론 아이디어 가득한 호모미미쿠스의 팀원들과 팀원들이 만들어가는 미미쿠스만의 문화도 소개해드릴게요~
[1] Kim, S.-J. and Lee, J.-H. (2017). A study on metadata structure and recommenders of biological systems to support bio-inspired design. Engineering Applications of Artificial Intelligence 57, pp.16-37. SCIE
[2] 호모미미쿠스는 2016년 11월 시작해, 2018년 8월 미미쿠스(mimic.us) 베이직 버전 베타 서비스를 오픈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