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소예 Jan 10. 2022

그저 안아주기를.

책방 시나몬베어

책방 공사가 시작되었다. 편의점의 커다란 냉장고와 작은 창고, 이런저런 집기가 빠지고 공사를 위한 목재들이 어지럽게 쌓였을 때 내 머릿속은 뒤숭숭하고 어지러웠다.

'내가 어쩌자고 책방을 열었을까? 책방 준비만으로도 힘든데 여러 가지 힘든 일은 왜 한꺼번에 오는걸까? 이럴 줄 알았으면 책방은 나중으로 미뤘을텐데... 그래도 지금 아니면 평생 못했을 거라고 생각해.... 아니지 빚부터 갚고 생활을 꾸린 뒤 십 년 후에 했어도 됐는데..'

일주일 뒤, 현장에 남아있는 집기들을 정리하기 위해 잠깐 들렀을 때 목공 공사가 끝난 책방 안은 깔끔하게 치워져 있었다. 공간은 내 생각보다 널찍했고, 내 생각보다 예쁘게 나올 것 같았다.

그러자 뜻밖의 공포감이 들었다. 나도 모르게 몸이 떨렸고, 사람들이 이 공간으로 들어올 거란 생각만으로 아찔한 기분이 들었다. 나는 갑자기 아무것도 할 수 없을 것 같은 무력감이, 수업도, 책방 운영도 준비가 안되었다는 좌절감이 들었다.

예전의 도전에서 이토록 공포에 질린 적이 있었을까 더듬어 보았지만 차가운 수술대 위에 누웠을 때 말고는 이렇게 무섭고 떨린 적은 기억나지 않았다.

'왜일까? 왜 설렘보다 어지러운 공포감이 드는 거지?'

나는 정신을 차리기 위해 자주 연락하는 C에게 다짜고짜 전화를 걸었다. 마냥 설렐 줄 알았는데 무섭다고, 너무 두려워서 지금 정신을 못차리겠다고.

그녀는 어떤 기분인지 알 것 같아요. 라며 자기의 경험을 한참 동안 얘기했고, 주제는 삼천포로 빠졌지만 그래도 나는 정신을 조금 차릴 수 있었다.


나는 다음날까지 나를 휘청이게 한 공포심에 대해서 곰곰이 생각해보았다. 아마도 여러 가지 일이 한꺼번에 몰려와 새로운 도전에 대한 즐거운 스트레스가 내 안의 감정 용량을 초과해버린 것 같았다. 아니면 경제적인 스트레스가 용기와 희망을 팍 꺾어버린 건지도 모르겠다.

확실한 건 나는 그냥 안아주기를 바랐다는 거다.

어떤 조언도, 수다스러운 위로의 말도 필요 없었다.

그저 안아주기를, 그게 백 마디의 말보다 힘이 될 거라는 생각이 들어 어리둥절했고 서글펐다.







매거진의 이전글 일러스트 달력 드려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