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미 Jun 25. 2022

눈을 보고 말해요

눈을 마주치며 사랑한다 서로 말해주기



엄마 (눈을) 보고 말해줄래?


설거지하는 내게 다가왔다 사라지며 말을 하는 아이를 불러서 건넨 말이다. 오늘의 공감은 스킨십, 눈 맞춤이었다. 이 대화법을 모르는 건 아니었다. 알지만 습관이 되지 않아서 자꾸 쳐다보지 않고 말을 듣고 아이도 서툴게 말을 하다 제대로 마치지 않고 가버리기 일수다. 다시 오늘 이 대화법을 다시 시도하게 된 건 아들연구소 소장 최민준 님의 영상 덕분이다.


최민준 소장은 <아들 때문에 미쳐버릴 것 같은 엄마들에게>란 책을 통해 알게 되었다. 운영하는 미술학원도 아이들을 보내려고 알아보기도 했었다. 최근엔 그가 운영하는 유튜브를 통해 남아 육아의 지식과 가이드를 받고 있다.


영상 속의 아이와 내 아이가 똑같지 않지만 어느 정도 비슷한 성향이기에 참고할만한 방법이라 생각했다. 우리 아이도 예민하고 자기 세계가 강한 아이이기 때문에 전환 속도가 빠르지 못하기 때문이다. 오늘 스킨십과 눈 맞춤을 통해 아이를 차근히 들여다보며 짧은 대화들을 나눴다. 시시콜콜한 이야기였지만 재밌게 들어주려 노력했다. 그동안 나는 타인에게 쏟는 리액션을 내 아이에게만 유독 짜게 했던 건 아니었을까.




이미지 출처

Thanks to Alexandr Podvalny @freestockpro for making this photo available freely on Unsplash  https://unsplash.com/photos/wXKfIKrEpJo




매거진의 이전글 살아있다는 것 자체가 고마운 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