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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comnsee Apr 30. 2020

미래인재 강의노트 (기업가 정신)

이미 공교육 영역에서도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춘 인재를 키워내기 위한 노력이 시작되고 있습니다. 딱히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춘 인재를 키워내는 것이라고 콕 집어서 얘기하지는 않지만 알고 보면 문제 해결 능력을 키워주려고 하는 시도들이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2016년부터 전국 중학교에서 자유학기제가 시행되고 있으며, 혁신학교도 전국적으로 여러 개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런 공교육의 상황과 현실에 대해서는 지금 거론하지 않으려고 하는데, 이 글을 써 내려가는 이유가 교육정책분석이 아니고 미래인재를 키워내는 데 가정과 부모가 어떤 역할을 어떻게 담당해야 하는가에 집중하여 생각해 보려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나중에 공교육 상황에 대해서는 따로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문제 해결이라는 상황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리가 살면서 맞닥뜨리는 문제는 아주 다양합니다. 법률문제에 휘말릴 수도 있고, 인간관계에서 문제가 비롯될 수도 있으며, 자금 문제, 기술이나 지식의 문제 또 가족의 문제일 수 있습니다. 복잡한 문제의 경우, 이 모든 것들이 다 해당될 수도 있습니다.

문제마다 해결방법이 다 다릅니다. 어떤 문제는 강력한 의지를 가지고 부딪혀봐야 해결이 되고, 어떤 문제는 사람을 만나 설득을 해야 하고, 또 어떤 문제는 철저한 자료조사와 계획 수립을 하고 차근차근 단계를 밟으며 해결해야 합니다. 또 같은 문제라 해도 오늘 효과가 있었던 방법이 내일은 전혀 무용지물일 수 있습니다.

아주 개인적인 문제가 아니라면, 여러 사람들이 합심하여 혹은 경쟁하며 해결해 나가야 할 경우가 많습니다.

문제 해결 능력은 졸업한 학교나 자격증으로 판단되지 않습니다. 오로지 문제를 해결한 성과로 좌우되는 것입니다.


이 것 말고도 문제 해결 능력을 설명하는 말들은 많이 있을 수 있습니다만, 가장 중요한 원칙이 하나 있습니다.

문제 해결을 위한 기본소양을 갖추는 것 못지않게, 문제의 본질에 부딪히고 맞서려는 실천의지와 마음가짐도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아는 것과 실천하는 것이 똑같이 중요하게 취급되어야 합니다. 이제는 아는 것이 힘이다란 말은 잊어버리고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란 말을 신봉해야 합니다.


미래교육을 연구하는 전문가들은 문제 해결 능력을 키워줄 수 있는 교육을 포함하여 보다 총괄적인 개념으로 ‘기업가정신 (entrepreneurship)’ 교육을 아이들에게 제공할 것을 주장하고 있는데, 본질은 같은 의미입니다만 문제 해결 능력이 협의의 해결 위주 관점이라면 기업가정신은 보다 포괄적이고 미래지향적인 느낌이 드는 것이 사실입니다. 따라서 이제부터는 기업가정신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기업가정신 교육의 구성은 매우 다양하지만 다음과 같은 내용을 배우고 습관화하기 위한 것이라는 점은 일치합니다.

   

<기업가의 능력>

창의력

협력능력

아이디어 개발 능력

기회 분석 능력

시장조사와 고객 발굴 능력

디자인 사고능력

프로토타입 (prototype) 개발 능력

비즈니스 모델 작성 능력

사업화 능력

대중 연설, 대중 설득 능력

<기업가의 자세와 마음가짐>

호기심

발전 욕구

용기

끈기와 집념

기획 포착

문제 해결

실패에서 배우는 자세

낙관적 성격

임기응변과 적응

공감

엄청 복잡해 보이지만 사실 상당 부분은 사람이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있는 능력이나 소양들입니다. 앞으로 보다 자세히 설명드리겠지만 부모님들은 이런 것들을 가르쳐 주겠다는 마음보다는 아이들이 가진 이런 능력을 키워준다는 마음자세를 가지시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최소한 아이들이 가진 이런 잠재력이 커가는 것을 가로막지는 말아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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