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리뷰] 역행자 확장판, 자청 (웅진지식하우스)
경제적 자유를 위한 5가지 공부법을 전문가에게 자세히 배우기 위해 들어온 분들께는 미리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 나는 경제 전문가가 아니다.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해 배우고 열심히 탐독하는 학생의 입장이다. 제목 "경제적 자유를 위한 5가지 공부법"은 바로 책 <역행자 확장판>에서 저자가 추천한 서평 제목이다.
저자의 조언을 직접 실천해보기 위해 그리고 서평을 적기 위해 위와 같이 제목을 붙이게 되었다. 말이 나온 김에 먼저 저자가 말하는 5가지 공부법에 대해 설명해보고자 한다.
저자가 말하는 5가지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정체성 변화
2. 20권의 법칙
3. 유튜브 시청
4. 글쓰기를 통한 초사고 세팅
5. 온라인을 넘어 오프라인 학습으로
첫번째 방법으로 우리가 근본적으로 지닌 정체성을 변화시킬 것을 말한다. 정체성 변화는 작가가 <역행자>에서 누누히 강조한 실천 모델 중 하나이기도 하다.
돈에 대해 부정적으로 사고하는 것 역시 바꾸어야 할 정체성 중 하나이다. 나 역시 돈과 관련된 책의 서평을 쓰기까지 그동안 수많은 사고방식의 전환이 있었다. 사람들과 돈에 대해 이야기하고 돈을 공부하는 것에 대한 거부감이 있었다. 돈을 너무 밝히면 안 된다고 생각했다. 돈 돈 돈 거리지 말고 더욱 검소하고 겸손한 태도로 도덕적 관념과 삶의 미덕들을 상기하며 살아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저자는 이런 유전자, 유의식, 무의식의 본능을 넘어선 역행자로 살아야 진정한 경제의 자유를 누릴 수 있다고 역설한다.
작가 역시 돈이 행복을 좌지우지 할 수는 없다고 말한다. 하지만 우리가 자유로운 인간이 되기 위해 돈은 꼭 필요하다고 말한다. 솔직히 말한다. 지금 나는 돈이 많지 않다. 그럼에도 자주 행복을 느낀다.
하지만 나는 내 주위 사람들을 더욱 행복하게 만들어주고 싶다. 더 나은 미래를 만드는 데 내가 한조각이라도 도움이 되고 싶다. 내가 이 세상에서 하고 싶은 꿈들을 마음껏 실현하고 싶다. 그러기 위해서라도 돈이 필요하다. 그렇게 점차 돈에 대한 나의 정체성이 변했다. 돈, 경영, 경제 등과 관련된 책들도 가리지 않고 다양하게 읽어야겠다 마음먹었다.
이렇게 정체성을 변화 시킨 후 다음의 공부법들을 시행한다.
내가 관심 있는 분야의 책을 20권 읽는 것이다. 그리고 유튜브 등을 시청하며 전문가, 업계 동향 파악 등 관련 분야를 깊이 탐독한다. 전문 지식을 습득하고 내공 있는 사람들의 노하우를 배운다.
그 밖에도 저자는 사업에 꼭 필요한 문제 해결력을 기르기 위한 방법으로 책을 꾸준히 읽고 글쓰기를 할 것을 제안한다. 글쓰기는 뇌를 다방면으로 자극하여 신경세포망을 활발하게 만들어 준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적극적인 학습 태도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저자는 특히 오프라인 학습을 강조한다. 현장강의에서 강연에 대한 집중도가 더욱 올라가며 나와 같은 분야를 희망하는 사람들과 만나며 집단 무의식의 긍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위와 같은 공부법으로 저자는 다양한 분야의 사업을 성공시켰으며 경제적 자유에 이르는 길을 찾을 수 있었다고 한다. 저자의 사례는 책 곳곳에 나온다. 실제로 겪었고 직접 해낸 작가의 이야기는 우리에게 새로운 희망의 바람을 불어 넣는다.
책에 관심 있는 사람들은 아시다시피 <역행자>는 최근 유명한 베스트셀러로 대형 서점 곳곳마다 진열되어 있다. 나는 자청이라는 사람보다 책 <역행자>를 먼저 알게 된 사람으로, 처음에는 소설책인지 자기계발서인지 분간조차 못했다. 처음엔 막연한 호기심으로 접하게 되었지만 지금의 내게 좋은 영향을 준 책이 되었다.
아직은 부족하지만 다양한 책을 조금 더 접해본 사람의 입장에서 이 책은 초보자들도 간명하고 쉽게 읽기 좋다. 특히 책 자체를 처음 접하는 입문자가 독서 습관을 쌓는 데 좋은 계기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간단명료한 문장들을 읽노라면 독서의 중요성을 계속해서 강조하는 저자가 얼마나 독서광인지 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다. 잘 읽는 사람이 잘 쓸 수도 있다.
또한 이 책에는 글쓴이의 진정성이 가득 담겨 있다. 작가는 찌질했던 과거부터 경제적 여유를 가진 자산가인 오늘에 이르기까지 차근차근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진정성 있는 스토리로 풀어나간다.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진정성의 무궁무진한 잠재적 힘을 느낄 수 있다. 이 책이 베스트셀러가 될 수 있었던 것은 저자가 진실을 토대로 자신의 이야기를 함께 공유하려는 마음 그리고 선한 영향력의 의도를 사람들이 알아봐주었기 때문이리라.
그리고 자신이 느낀 바를 이해하기 쉽게 모델화하여 사람들에게 공유한다. 게임과 같이 인생에도 공략집이 있다고 말하는 저자는 역행자 7단계 모델을 독자들과 공유한다.
책을 읽고 나서 나처럼 잊지 않고 역행자 7단계 모델을 반복하여 실천하고 싶은 사람들을 위해 "역행자 7단계 모델" 인포그래픽을 만들었다. 책을 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직관적인 아이콘을 많이 활용했다.
나의 인포그래픽이 저자의 교훈들을 되새기며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해 역행자의 길을 걷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나 또한 이 다짐을 잊지 않고 실천하며 살기를 다짐하며 이 글을 마친다.
By. 민트별펭귄.
사진 출처 : pixabay, 민트별펭귄
인용 출처 : 『역행자 확장판』자청, 웅진지식하우스
본문 출처 : 민트별펭귄
인포그래픽 출처 : 민트별펭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