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인드디톡스 Jan 14. 2019

마인드 디톡스와 마음관리

리더의 마음관리 수업

  먼저 다소 생소할 수도 있는 ‘마인드 디톡스’라는 말에 대해 간략히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원래 '디톡스(detoxification, Detox)'란 인체에 축적된 ‘독소’를 배출시켜 신체 기관의 기능과 면역 시스템을 정상화시키는 해독요법을 말합니다. 우리에게 주로 알려진 '디톡스'는 채소나 과일을 주스로 만들어 먹는 등의 식이요법을 일컫습니다. '마인드 디톡스'는 마음의 ‘독소’ 즉 각종 스트레스와 분노 등과 같은 부정적 감정, 비합리적 신념 그리고 스스로의 능력을 한계 짓는 제한적 신념 등을 해소함으로써, 삶에서의 행복과 일에서의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게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제 ‘리더의 마음관리 수업’이라는 본 주제로 들어가겠습니다. 무한경쟁과 불확실성의 시대! 지속가능 경영이 기업의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조직 구성원 개개인 차원에서도 자신이 조직에 잘 적응할 수 있을지 그리고 지금의 job을 계속 유지할 수 있을지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런 불안감은 직급상 위로 올라갈수록 책임이 더 커져 압박감이 가중됩니다. 다른 사람이 나 대신 고민해줄 수 없기 때문에 더 외로워질 가능성 또한 커집니다. 이와 같은 불안감과 압박감은 조직 구성원 개개인의 잠재력과 탁월성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하게 하는 장애요소로 작용해 조직 전체의 생산성을 저하시키는 한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리더에게 마음관리 즉 ‘심리적 안정감’이 조직 구성원 개인 및 조직 차원에서도 중요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리더가 심리적으로 안정되어 있다는 것은 그만큼 자신이 스트레스로부터 자유로워짐을 의미합니다. 리더가 스트레스로부터 자유로워지게 되면 팀원들에게 자신의 스트레스를 전가할 가능성이 줄어들게 되어 팀 구성원이 보다 평화로운 상태에서 업무에 몰입할 수 있게 됩니다.  세계적인 기업 중 하나인 구글이 2012년부터 3년간에 걸쳐 연구한 ‘아리스토텔레스 프로젝트’의 결과도 ‘성과를 지속적으로 내는 팀의 5가지 조건’ 중 심리적 안전감(Psychological Safety)이 가장 중요하며, 다른 모든 조건을 능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이처럼 조직 구성원의 심리적 안정감이 조직의 생산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바, 필자는 위스콘신 대학의 캐럴 리프(Carol D. Ryff) 교수가 매슬로우, 로저스, 칼 융 등의 심리학 이론을 기초로 하여 개발한 6가지 ‘심리적 안녕감 척도(Psychological Well-Being Scale: PWBS)’ 즉 ‘자기 수용’, ‘긍정적 대인관계’, ‘환경 통제력’, ‘자율성’, ‘삶의 목적’, ‘개인적 성장’을 토대로 리더의 심리적 안정감을 높여주는 일련의 방법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브런치북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