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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바리 May 09. 2024

얼마나 멀리 전진했는가

애덤 그랜트, ≪히든 포텐셜≫ 중 한 단락

잠재력을 가늠하는 진정한 척도는 여러분이 도달한 봉우리의 높이가 아니라, 그곳에 도달하기까지 얼마나 먼 거리를 전진했는 가다.
- 애덤 그랜트, ≪히든 포텐셜≫



작가 애덤 그랜트는 조직심리학자로서 개개인의 발전을 촉진하는 힘을 연구하는 데 평생을 바쳐왔습니다. 그는 위대함은 대개 타고나는 것이라 길러지는 게 아니라는 믿음에 의문을 제기하고, 누구에게나 숨은 잠재력이 있으며, 잘 개발하기만 하면 각자의 영역에서 대단한 성과를 올릴 수 있다고 이야기하는데요. 이 책은 여러 사례를 통해 이 잠재력을 ‘잘 개발하는 법’을 소개합니다.


오늘 읽은 챕터 <동기 유발을 지속할 구조물 만드는 방법>에서는 목표를 향해가는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만나는 장애물에 대해서 이야기합니다. 장족의 발전을 위해 우리가 가진 기량만으로 충분하지 않을 때가 있죠. 목표에 도달하는 과정에서 마주친 가파른 언덕을 오르려면 탈것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작가는 이를 ‘임시 구조물’이라고 정의하는데요. 건설공사에 있어 본 공사를 위하여 일시적으로 설치되는 구조물을 의미하는 것처럼, 우리가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얻는 여러 일시적 도움을 의미합니다. 우리 힘만으로 도달하지 못하는 높은 곳에 오르게 해주는 임시 지지대 말이죠. 이는 멘토, 코치와 같은 사람이 될 수도 있고, 놀이와 휴식 같은 행위가 될 수도 있습니다. 작가는 이것이 우리를 압도하고 성장을 제약하려고 위협하는 장애물을 극복할 회복력을 기르도록 도와준다고 이야기합니다.


살다 보면 실수가 계속 쌓여만 가고 성과는 점점 사라진다는 느낌이 들 때가 많다. 제때 적절한 지원을 받으면 성장을 가로막는 장애물을 극복할 수 있다. 임시 구조물은 우리가 임시 구조물 없이는 보지 못했을 길을 개척하도록 도와줌으로써 숨은 잠재력을 발휘하게 해 준다. 임시 구조물은 똑같이 반복되는 일상에 동기를 부여해 주고, 정체기를 맞으면 추진력을 얻게 해 주고, 난관과 회의를 강인함의 원천으로 바꿔준다.

- 애덤 그랜트, ≪히든 포텐셜≫


저는 이 부분이 매우 인상 깊었는데요. 작가가 언급한 임시 구조물의 네 가지 특징이 조카와 함께 하는 영어 공부 시간을 떠올리게 해 주었습니다. 그의 말에 따르면, 임시 구조물은 타인에 의해 맞춤형으로 제공되며, 결정적 시기에 등장하고, 그 도움은 일시적이라는 특징이 있다고 합니다.


6학년 조카가 주입식 학습에 고생하는 모습을 보며 도와주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거의 반년 동안 함께 영어를 공부하고 있습니다. 저는 '임시 구조물'로서의 역할을 하며, 조카가 영어에 대한 흥미를 되찾는데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제가 꿈꾸는 이상적인 미래는, 조카가 영어를 단순히 학습의 한 부분이 아닌, 더 넓은 관점을 포용하는 도구로 인식하고, 언어 학습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었으면 하는 것인데요. 그런 '임시 구조물'이 될 수 있다면, 미래의 제가 매우 기쁠 것 같네요.


한편, 작가는 숨은 잠재력을 끌어내는 최고의 방법이 지루한 일상을 견뎌내는 것보다는 일상적인 반복을 일상적인 즐거움의 원천으로 전환하는 것이라고 이야기합니다. 음악에서 연습할 때 사용하는 어휘인 ‘연주하다(play)’라는 단어가 ‘놀다(play)’라는 의미를 갖고 있는 데는 다 그럴 만한 이유가 있고요. 조카와의 영어 학습에서도, 제 개인적인 일에서도 일상적으로 반복하는 일을 어떻게 하면 좀 더 놀이화하며 즐길 수 있을지 고민해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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